던전앤파이터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 분석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 분석

전앤파이터 모바일이라는 게임이 출시되었다. 모바일이라는 이름이 붙었던 게임이라는 것을 보면 이전에 서비스 되었던 게임을 모바일에 맞게 출시 되었다. 20대 후반에서 30대이상이라면 한 번쯤은 던전앤파이터라는 게임을 해보았을 것이다. 해당 게임의 컨텐츠 전체를 즐기는 건 어려워도 게임을 한 번쯤 즐길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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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앤파이터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비즈니스 모델

위 비즈니스 모델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세세한 구성보다는 전체적인 구성이 어떻게 되는 지 알아보기 위해 작성하였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게임 제작진이 플레이 스타일을 어떻게 잡았는 지도 이야기 해보기로 한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라는 게임이 있기전에 던전앤파이터 라는 게임이 있었다. 던전앤파이터라는 게임을 하면서 게임 제작진으로부터 느낀 점은 "더 좋은 아이템에 힘쓰고 획득한 아이템을 강화하는 것에 힘쓰라"는 것이었다. 다른 RPG 게임과의 차이점이라고 하면 더 좋은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는 에픽 등급 아이템들의 더 높은 수치뿐만 아니라 특색이 있는 옵션이다.

캐릭터와 아이템 성장에 대해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 서조의 계곡

기본적인 게임 구성과 스타일을 알 수 있도록 게임을 진행시킨다. 그리곤 제작진이 분명히 하기 위한 요소를 강조시킨다. 그 지점을 17 레벨에 접할 수 있는 "서조의계곡"이라는 컨텐츠를 말 할 수 있다. 일일 던전으로일 3회 까지 입장이 가능한 던전이다. 던전앤파이터라는 브랜드의 시그니처인 에픽 아이템을 드랍하게 되면 볼 수 있는 불빛을 볼 수 있다. 낮은 레벨의 에픽 아이템이지만 서조의계곡이라는 컨텐츠를 통해서 득템이라는 경험을 제공했다. 그래서 아이템 획득에 대한 흥미가 부족할 수 있는 유저들에게 흥미를 돋운다. 그래서 서조의 계곡는 일정 레벨마다 단계가 나뉘어진다. 각 단계별로 획득할 수 있는 에픽 아이템 레벨 구간이 구분된다. 가장 마지막 단계의 서조의 계곡에서는 50레벨 이상의 에픽 아이템 획득이 가능하다.

게임에서는 항상 만렙을 달성해야하지만 아이템 파밍을 해야한다는 게 있지만 이러한 컨텐츠 구성을 통해서 저런 등급의 아이템을 습득해야하고 게임을 진행하면서 어떻게 더 획득할 수 있는 지 알 수 있도록 게임 개발진이 유저들에게 안내 한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 아이템 제작

만약에 유저는 에픽 등급의 아이템을 획득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게임을 지속할 수 있을까 라는 게 과제로 남아진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에서는 현재 보유한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낮은 등급인 언커먼, 레어인 아이템이더라도 판매하거나 해제 하고 그 다음 던전에서 레벨에 맞는 아이템을 구해서 장착하는 게 기존 게임의 매커니즘이다. 그럼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에서는 유니크 등급 이상의 아이템을 제외하고는 아이템 제작 이라는 시스템을 통해서 게임 개발진이 제공하려는 플레이 스타일을 지속적으로 유지한다.

유저는 자신이 장착하고 있는 아이템에 강화레벨 상승, 마법카드를 상위 아이템 제작 시에 유지가 가능하다. 기존 던전앤파이터에서 제공하지 않던 시스템을 통해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유저들은 던전에서 획득한 강화재료로 가지고 아이템 강화 레벨 상승에 사용한다. 캐릭터가 만렙을 달성하기 전까지 꾸준히 던전에서 획득한 재료와 재화로 상위 등급 아이템 제작이 진행된다. 캐릭터 성장이 지체되지 않는 다면 캐릭터 레벨 성장에 따른 상위 등급 아이템 제작하여 상위 던전 플레이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