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W 2023년 월드콘텐츠 예고 및 로드맵 발표 리니지W연말 특별 방송

엔씨소프트는 12월 22일(목) 20시에 공식 리니지W 유튜브 채널을 통해 '스튜디오W-연말 특집 방송'을 진행했다. 오는 크리스마스를 기념해 이성구 본부장과 강정수 사업실장, 최홍영 개발실장이 산타클로스의 복장을 하고 방송을 진행했다.

이번 방송은 이전과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2023년 예정 콘텐츠에 대한 정보를 공개한 이후 리니지W에 대한 퀴즈를 진행했으며, 실시간 투표를 통해 정답률이 높으면 게임 보상이 지급되는 방식이다.

또한 리니지W OST를 LP판으로 제작해 추후 이벤트 상품으로 증정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는 게임 내 아덴성 마을에 보스 몬스터를 대거 등장해 여러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깜짝 이벤트를 공개하면서 감사의 인사와 내년 1월에 있을 방송을 예고하며 마무리했다.

■ 2023 핵심 업데이트 컨셉: 월드 스케일 전투, 월드 공성전

기존 콘텐츠는 월드 내에서만 진행했으나, 2023년에는 월드 단위로 경쟁하는 콘텐츠가 추가될 것을 예고했다. 가장 먼저 공개된 것은 월드 공성 '기란성 공성전'이다.

월드 공성은 총 3개의 지역으로 나뉘어 있다. 공성 대기 지역은 공성전에 참가한 유저가 모여있는 장소로 공성이 시작되면 외성으로 텔레포트 된다. 외성은 외성문 파괴를 목표로 전투가 이뤄지는 장소다. 마지막 내성에는 수성을 준비 중인 세력과 싸우며 면류관을 획득하는 장소다. 기존 공성전과 달리 2개 또는 3개의 월드가 펼치는 대규모 공성전이므로 이전보다 더욱 큰 스케일의 전투를 체험할 수 있다.

월드 공성전은 젤리 계단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을 적용해 전략성이 크게 중요할 것으로 보이며 2월 초에 진행될 예정이다. 방송 기준 세금이 가장 많이 누적된 서버는 '에바'로 4천8십만 다이아, '조우'는 2천8백만 다이아가 누적되어 있다. 다른 서버도 최소 1천만 다이아가 누적되어 있으며 성주가 될 경우 준비 중인 절차를 밟은 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아직 구체적인 절차와 혜택은 공개되지 않았다.

■ 월드 이전 케어-이산가족 방지 월드 이전 정책

두 번째 월드 이전과 함께 개선된 월드 이전 조건을 공개했다. 이제 혈맹 이전은 인원 제한을 해제해 모든 혈맹원이 안전히 이전할 수 있도록 개선했으며 개인 이전 또한 유동적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재구축될 예정이다. 월드 이전은 다음 주, 2022년 마지막 주에 진행될 예정이다.

■ 공성의 변수를 위한 전략 시스템

이번 혈맹 던전에서 체험할 수 있었던 아이스 큐브 계단 시스템을 이번 월드 공성전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외벽을 빠르게 통과할 수 있으며 공성전에 새로운 전략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된다. 젤리 계단은 성에 올라갈 수 있는 4층까지 쌓을 수 있다.

또한 개발 중인 지휘 모드를 공개했다. 지휘 모드는 군주가 혈맹원에게 효율적이고 직관적으로 지휘를 내릴 수 있는 시스템이다. 현재 개발 중인 화면에서는 바둑판 같은 맵에 이동 경로와 포지션 등을 표시할 수 있다.

■ 분기별 사냥터 업데이트

기존 리니지를 했던 유저라면 익히 알법한 라스타바드, 잊혀진 섬, 테베라스, 티칼 사원 사냥터가 추가될 예정이다. 원작에서 느꼈던 재미를 다시 느낄 수 있으며 집행검과 같은 고대 아이템도 그대로 볼 수 있다.

사냥터는 내년 분기별 차례대로 등장할 예정이며 가장 먼저 등장하는 것은 라스타바드다. 이후는 잊혀진 섬, 테베라스, 티칼 사원 순으로 추가될 예정이다. 방송 중 실시간 유저 투표를 통해 잊혀진 섬 이동 시 연출에 대한 희망도 조사 결과, 배를 타고 싶다는 결과가 많이 나왔다.

■ 신규 영지-물의 영지: 하이네

PC 리니지와 리니지M에서 아름다운 풍경이 특징이었던 하이네는 기존의 매력을 간직하되 다크 판타지 콘셉트인 리니지W와 어울리게끔 만들어져 등장할 예정이다.

리니지W에서 스토리를 따라가다 보면 여기저기가 부서진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재미있는 이야기가 가득한 새로운 공간으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 신규 클래스 2종

신규 클래스 2종이 현재 개발 중이다. 한 클래스는 기존 리니지에 있었고 많은 유저의 인기를 받았던 클래스이며, 다른 한 클래스는 수라와 같이 리니지W에서만 볼 수 있는 새로운 클래스다. 상반기와 하반기에 하나씩 추가할 예정이며 그에 맞춰 클래스 체인지 등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이른 시일 내 전체 클래스 체인지가 한 번 더 진행될 예정이다.

실시간 유저 투표 결과 많은 차이로 원거리 클래스, 특히 '총사' 클래스를 원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리니지W 시그니처 클래스인 수라에 대한 불만도 다수 나왔다. 이성구 본부장은 해당 의견들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해당 문제점에 대해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 신규 콘텐츠: 콜로세움

옛날 LFC 대회의 경험을 다시 맛볼 수 있는 4대 4 전투 콘텐츠인 콜로세움이 내년 추가될 예정이다. 이성구 본부장은 "이전 방송이나 대회(LFC)를 연 것이 재밌었다. LFC를 마지막으로 개최한 지 벌써 7년이나 지났는데 콜로세움 콘텐츠가 추가될 때 이벤트 대회를 열어 전 세계 여러분을 초대해 함께 식사도 하고 게임에 대한 대화도 나누고 싶다"고 밝혔다.

■ 신규 콘텐츠: 시련의 탑

개인의 성장을 시험해볼 수 있는 시련의 탑이 추가될 예정이다. 이성구 본부장은 기존 콘텐츠는 보상이 적어 재미가 없다는 의견이 많아 이번에는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밝혔다.

■ 마지막 인사

이성구 본부장 : 딱딱한 방송보다는 재미있는 방송을 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고민해봤는데 어떠셨는지 모르겠다. 맨날 고객분들께 혼나고 웃지 말라는 소릴 많이 들었는데 오늘도 많이 웃은 것 같아 죄송스럽다. 방송 중 대만에 갔었던 일이나 오프라인에서 유저분들을 만난 일을 잠깐 말씀드렸는데 1년 동안 리니지W를 서비스하며 정말 고마움이 커지는 것을 느꼈다.

리니지W를 하면서 저희 게임을 좋아해 주시고 사랑해주시는 부분이 크게 와닿고 있다. 밖에서 유저분들을 만나면 오래된 친구나 가족을 만나는 것처럼 가슴이 먹먹해지는 것이 느껴진다. 저희가 조금 더 유저 친화적인 운영을 하며 해드릴 수 있는 점은 반성하며 최선을 다하겠다.

최홍영 개발실장 : 아까 채팅에서 인프라비젼 좀 처리해줘, 마법사 좀 상향해줘 등 많은 건의 사항을 봤다. 항상 방송이 끝나면 지난 채팅을 보면서 개발진들끼리 얘기를 한다. 올해에는 조금 부족했으나 내년에는 조금 보완해서 더 좋은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

강정수 사업실장 : 아까 본부장님이 말씀하셨지만 유저분들에게 정말 감사하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말만 감사하다 하지 않고 행동으로 보여드리도록 하겠다.

이성구 본부장 : 1월에도 준비되는 업데이트와 이벤트 소식으로 다시 찾아뵙겠다. 요즘 날씨가 너무 안 좋은데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란다.

출처: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