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 마인블루 - ['진화 박격포(Evolved Mortar)' : 포탄과 함께 고블린을 발사하는 공성 건물]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원래 오늘 쉴려고 했는데 글을 그냥 각잡고 작성해서 내일 쉴려고 합니다.
진화 카드가 어느덧 7장이 나온 상태인데, 문제는 클로얄 쪽에서 '일반' 카드를 우선적으로 진화 업데이트가 진행될 부분이고
일반 카드만 하더라도 유닛 뿐만 아니라 건물, 마법카드까지 28장의 카드가 있는지라 언제쯤 다른 등급의 카드들이 진화 업데이트가 될 지 그저 미지수입니다.
진화 업데이트가 올해 6월부터 시작되어 현재 10월 중순까지 다가온 상태로 대략 4개월동안 28장 중에서 이제 7장이 출시되는,
진행도에 있어서 이제 25% 정도 밖에 진행이 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것도 일반 등급만으로 봤을 때 기준이고 그 상위 등급인 희귀, 영웅, 전설, 챔피언까지 감안하면 솔직히 진짜 몇 년은 걸릴 것같습니다.
당연히 밸런스는 개판으로 가는 것도 모자라서 아예 우주 끝까지 찌르는 상황.
ㅡ 최근 박쥐 진화가 나오긴 했는데 평가가 아직까지는 엇갈리는 것같더라고요.
이번 포스트같은 경우에는 진화 업데이트에 있어서 최초 건물 진화 카드로 출시됨과 동시에 최초 진화 카드 4종 이후로 출시된 카드인 '진화 박격포(Evolved Mortar)'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진화 박격포는 일반 박격포랑 전체적인 틀은 비슷하지만 일부 사양 쪽에서 약간의 차이가 나기 때문에 대응 자체를 빠르게 해야됩니다.
후술하겠지만 일반 박격포와 차이점이라면 체력, 공격 방식 그리고 첫 공격을 위한 선 딜레이 정도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당장 카드 일러스트만 보더라도 고블린이 박격포에 끼여있는 것부터 심상치 않은 모습입니다.
ㅡ 진화 카드 사용법 ㅡ
'진화 박격포(Evolved Morta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진화 박격포 조각 6개 또는 와일드 진화 조각 6개가 필요합니다.
다른 진화카드들과 동일하게 조각 6개를 수집하여 진화 카드를 만들 수 있으며, 하단의 사진처럼 특정 자리에 배치를 해야만 진화가 활성화됩니다.
역시나 이번에도 전체 덱에서 첫 번째 자리에 배치를 해야만 인게임에서 진화 버전의 카드를 사용할 수가 있는 구조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날씨가 괜찮아질 생각 조차 전혀 ...
blog.koreamobilegame.com
이전 포스트였던 진화 로켓병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진화 박격포(Evolved Mortar)' ㅡ
희귀도 : 일반
유형 : 건물
비용 : 4 엘릭서
순환 주기 : 2주기
획득 조건 : 진화 박격포 6조각 또는 와일드 진화 조각 6조각
새롭게 개선된 박격포가 특허받은 고블린 배송 기술을 사용하여 아레나에 악몽 같은 녹색 비를 퍼붓습니다!
'진화 박격포(Evolved Mortar)'는 지상 건물이며, 지상 광역 공격을 하는 공성 건물입니다.
일반 박격포와 동일하게 사거리(11.5칸)가 굉장히 길기 때문에 장거리 포격에 특화된 건물이며, 이 때문에 프린세스/킹스 타워에 별도 피해를 받지 않고 공격할 수 있는 초장거리 공성 건물입니다.
원본처럼 최소 사거리(3.5칸)가 존재하기 때문에 최소 사거리 내에 들어온 적은 공격을 할 수가 없습니다.
"진화가 진행되는 과정"
4코스트이기 때문에 5코스트인 바바리안보다 더 많은 순환을 요구하며 실질적인 '진화 박격포(Evolved Mortar)'를 활성화하기 위한 순환 주기는 '2주기'입니다.
즉, 기존 박격포를 2번 써야 진화 박격포가 튀어나오는 구조로
[박격포] -> [박격포] -> [진화 박격포] -> [박격포] -> [박격포] -> [진화 박격포] 형태로 흘러가게 됩니다.
박격포는 앞서 언급했듯이 프린세스 타워를 저격할 수 있는 장거리 공성 건물이지만, 비용 대비 체력이 굉장히 높은 건물이기 때문에 공격용으로든 수비용으로든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하여 적을 압박할 수가 있습니다.
* 비용도 부담되지 않는 구조인지라 2주기 정도는 괜찮은 편.
ㅡ 토너먼트 기준 능력치입니다.
'진화 박격포(Evolved Mortar)'의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을 보자면 '고블린 레벨'이라는 별도 능력치가 추가된 상태입니다.
최대/최소 사거리, 피해량, 배치 시간, 수명같은 기본적인 사양은 일반 박격포와 동일하지만
체력이 굉장히 많아졌고, 공격 속도도 기존보다 빨라지고, 고블린을 추가하여 포격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화력이 기존보다 훨씬 높아졌습니다.
"좌측 : 일반 박격포 // 우측 : 진화 박격포"
일단 체력 측면에서는 기존 박격포보다 20% 더 높은 체력으로 들어왔는데, 문제는 박격포 자체가 4코스트라는 점 치고는 체력이 굉장히 많은 건물 카드입니다.
이 때문에 공격 쪽에서도 상당히 단단한 모습을, 수비할 때는 진짜 떡돼지 체력급 내구력을 가지고 있다보니 굉장히 잘 버티는 건물인데 '진화 박격포(Evolved Mortar)'는 그런 박격포에서 체력이 20% 더 높은, 11레벨 토너먼트 기준 1643이라는 높은 내구력을 가지게 됩니다.
이게 어느 정도냐면 6코스트짜리 마법인 로켓이랑 번개 마법에 철거당하지 않습니다, 반사경을 통해 1레벨을 올리더라도 체력이 남습니다.
공격속도가 본래는 5초였던게 1초 줄어들어 4초가 되었고, 박격포라는 카드 구조상 많이 때릴수록 이득을 보는 구조이기 때문에
원본보다 훨씬 더 높은 DPS를 가지게 됩니다, 단순하게 포탄 기준으로만 봤을 때 이 정도 차이를 보여주고 아래에 후술할 패시브들로 인해 실질적인 누적 피해량이 상당히 살벌한 편입니다.
ㅡ '진화 박격포(Evolved Mortar)' 아이덴티티 1 : 고블린 포격 ㅡ
'진화 박격포(Evolved Mortar)'는 일반 박격포와 다르게 포탄을 날리는 부분에 있어서 포탄을 [고블린 1기]와 함께 발사하여 포격을 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포탄은 포탄대로 피해량이 들어가고, 그 포탄이 착탄된 구역에 고블린 1기가 즉시 소환되어 추가적인 공격을 하게 됩니다.
* 고블린이 별도 먼저 피해를 받거나 방해를 받지 않는 이상은 타워에 2대를 치고 잡힙니다.
11레벨 기준 '진화 박격포(Evolved Mortar)'의 포탄 피해량은 266이지만, 같이 들어오는 고블린의 능력치는 상단의 사진과 같으며
고블린이라는 유닛 자체가 소형 유닛이지만, DPS가 상당히 높은 유닛이기 때문에 가만히 냅둬서 다른 유닛과 공격하면 살인적인 누적 피해를 주게 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포탄이 착탄되자마자 생성된 고블린은 별도 방해를 받지 않으면 타워에 최대 2대를 때리기에 240이라는 무시못할 피해를 주고,
'진화 박격포(Evolved Mortar)'가 철거당하거나 수명이 끝나지 않는 이상 4초 마다 계속해서 포탄과 함께 고블린을 포격하기 때문에 빠르게 대응하지 않으면 누적 피해량이 정신나갈 정도로 높아지게 됩니다.
고블린이 프린세스 타워에 공격이 들어가지 않았더라도 '진화 박격포(Evolved Mortar)'가 발사하는 포탄 자체에도 범위 피해가 들어가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대응하기가 상당히 까다로운 측에 속합니다.
일반 박격포
진화 박격포
매 공격당 피해량
(프린세스 타워 저격 기준)
266
266 + 240
= 506
DPS
(일반적인 공격 기준)
53.2
66.5 + 109.1
= 175.6
일반 박격포와 비교했을 때 매 공격당 피해량 및 DPS가 눈에 띄게 차이가 납니다.
괜히 어정쩡하게 막으려다가 범위 공격 받고 비명횡사도 할 수는 있지만, 그 착탄된 고블린 마저 DPS가 높기 때문에 방치를 하면 유닛들의 체력 또한 너덜너덜해질 수가 있습니다.
ㅡ 잘못 막으면 수비하려는 유닛이 어그로가 안끌려서 프린세스 타워에 곧장 저격할 수도 있는데, 한 번 저격 시작하면 진짜 타워 아작납니다.
ㅡ '진화 박격포(Evolved Mortar)'의 아이덴티티 2 : 선딜레이 부재 ㅡ
"고블린통을 완박해버리는 모습"
일반 박격포같은 경우에는 배치 시간 3.5초가 모두 지났다하더라도 곧장 바로 공격하지 않고 약간의 선딜레이가 존재합니다.
첫 공격을 위한 딜레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기존 박격포같은 경우에는 여유를 두고 대응을 할 수가 있었지만, '진화 박격포(Evolved Mortar)'같은 경우에는 상단의 GIF처럼 공격에 대한 별도 딜레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진화 박격포(Evolved Mortar)'에 있어서 대응을 빨리 해야되는 이유이자 까다로운 결정적인 이유이기도 한데,
포격을 시작하는 순간 포탄과 함께 고블린 공격으로 인한 높은 누적 피해량을 주는 건물이 배치하자마자 대기 시간없이 곧장 포격을 시작하다보니 일반 박격포보다 더 빠르게 카드를 내야하고, 사용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더 빠르게 찌를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포격 방향에 따라 포신이 이동한 뒤에 공격하는 일반 박격포랑 다르게 사거리에 들어왔고 공격 속도 아다리가 맞다면 포신이 돌아가자마자 발사를 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엘릭서 손해를 보고 격차가 나온 상태에서 진화 박격포가 설치되면 진짜 지옥 그 자체입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진화 박격포가 유리합니다"
일반적인 박격포보다 체력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공격을 들어오는 탱커에게도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단순하게 공격을 하는 것이 아니라 매 공격마다 고블린 1기씩 소환을 하기 때문에 단순 타워 공격용 뿐만 아니라 탱커를 수비하는데에도 최적화된 부분이 있습니다.
* 반사경으로 레벨이 올라간 로켓에 맞아도 철거가 안될 정도의 깡내구력을 가집니다.
대부분 탱커들이 건물만 공격하기 때문에 소환되어 나온 고블린을 따로 처리되지 않고 꾸준히 딜을 넣기 때문에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별도 카드를 투입하지 않으면 탱커라는 단어 무색하게 고블린의 무시무시한 DPS에 순식간에 녹아버릴 수가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고블린을 1기씩 소환하기 때문에 물량에 취약한 유닛들의 공격을 방해하거나 흘릴 수 있으며 진군 또한 방해할 수가 있으며,
포탄 자체가 범위 공격을 하기 때문에 후속으로 들어오는 원거리 딜러 유닛들도 상당히 잘 잡는 편입니다. 공격 속도 또한 기존보다 더 빨라졌으니 이들을 잡는 시간도 상당히 줄어든 셈.
"상단의 카드들은 진화 박격포가 불리합니다"
다만, 누적 피해량이 업그레이드 되었다하더라도 여전히 박격포의 전체적인 큰 틀은 바뀌지 않았는지라 공격으로 배치되었을 경우 체력이 단단한 서브 탱커로 어그로를 끌어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발사되는 포탄 자체만 놓고 봤을 때 기사, 발키리, 볼러, 다크 프린스, 대포 카트처럼 체력이 준수한 유닛들을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꽤나 어렵고
이들같은 경우에는 공격 한 번에 소환되는 고블린까지 일격사가 낼 수 있기 때문에 프린세스 타워를 저격하기 위한 '진화 박격포(Evolved Mortar)'가 힘을 쓰기가 상당히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 본래 타워를 때려야하는 공격의 대부분이 몸빵용 유닛들에게 들어가면서 딜 누수를 일으키기 때문에 진화 박격포 입장에서는 꽤 까다로운 편입니다.
특히 박격포를 견제하는 건물,
최소 사거리에 들어가지 않는 체력이 튼튼한 원거리 공격 유닛인 로얄 자이언트/대포 카트/볼러에게 굉장히 취약한건 기존 박격포랑 똑같으며,
투사체 자체를 반사시키는 수도자같은 경우에도 고블린이 동행하는 포탄을 반사시키면 그대로 '진화 박격포(Evolved Mortar)' 쪽으로 되돌아가기 때문에 유념해야할 카운터이기도 합니다.
물론 수도자의 [명상의 보호막]의 판정 자체가 굉장히 엄격한 부분이 있다보니 상단의 사진처럼 대놓고 못박거나 못튕기는 불상사가 나타날 수도 있으니
이 부분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ㅡ 총평 ㅡ
기존에 박격포를 사용하던 유저들 입장에서는 상당히 좋은 진화 카드라는 점에 있어서 일반 박격포보다 채용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선딜레이가 사라진 부분에 있어서 배치하자마자 곧바로 포격을 하기 때문에 특유 답답했던 박격포 메커니즘이 해결되었고,
체력이 본래 떡체력이였는데 더욱 떡떡체력이 된 부분에 있어서 공수 불문하고 효율이 상당히 좋은 클래시 로얄 최초 진화를 받은 건물 카드입니다.
매우 짧은 선딜레이, 더 빨라진 공격 속도, 고블린과 함께 공격하는 구조로 인한 높은 누적 피해량을 가지기 때문에 조금만 대응을 늦게하면 곧장 프린세스 타워에 포격이 들어가는 까다로운 모습을 보여주지만,
진화 로켓병과 진화 로얄 자이언트가 워낙 사기라 판을 치던 메타였다보니 상대적으로 주목을 못받았다라는 점에 있어서 관심 및 채용률이 진화 카드치고는 여러모로 아쉬웠습니다.
진화 자체 성능은 뛰어나지만, 박격포 자체의 범용성이 어느 잡덱에 다 들어가는 진화 로켓병의 효율이 너무 좋다보니 박격포를 1개 밖에 없는 진화 자리에 넣는 것도 애매했고,
진화 박격포의 운영을 완전 카운터치는 진화 로얄 자이언트 또한 성행했기 때문에 생각했던 것에 비해 큰 활약은 못했습니다.
* 다만, 그래도 박격포 덱에서는 여전히 고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채용률과 승률 자체는 여전히 준수한 편이였습니다.
ㅡ '진화 박격포(Evolved Mortar)'의 특징 ㅡ
지상 건물이며, 지상 범위 공격을 하는 장거리 공성 건물입니다.
지상 건물이며, 지상 범위 공격을 하는 장거리 공성 건물입니다.
기존 박격포보다 체력이 20% 더 높아졌으며, 공격 속도가 1초 더 빨라졌습니다.
기존 박격포보다 체력이 20% 더 높아졌으며, 공격 속도가 1초 더 빨라졌습니다.
[패시브 : 고블린 폭격]을 가지고 있으며, 포탄을 발사할 때마다 고블린 1기와 함께 발사됩니다. 포탄이 착탄된 구역에 고블린 1기씩 소환되어 추가적인 공격을 가담합니다.
[패시브 : 고블린 폭격]을 가지고 있으며, 포탄을 발사할 때마다 고블린 1기와 함께 발사됩니다. 포탄이 착탄된 구역에 고블린 1기씩 소환되어 추가적인 공격을 가담합니다.
기존 박격포와 다르게 공격을 위한 별도 공격 선딜레이가 없기 때문에 배치되자마자, 또는 공격 주기가 돌아오는대로 딜레이없이 곧장 포탄을 발사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 박격포와 다르게 공격을 위한 별도 공격 선딜레이가 없기 때문에 배치되자마자, 또는 공격 주기가 돌아오는대로 딜레이없이 곧장 포탄을 발사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글은 원본 기사의 진화 버전이며, 향상된 체력과 함께 받는 피해 감소 패시브를 가진 '진화 기사(Evolved Knight)'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