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겜이냐 망겜이냐 그것이 궁금하다 : 모바일 게임 디아블로 이모탈(DIABLO IMMORTAL) 솔직한 플레이 후기

디아블로 이모탈

디아블로 이모탈

블리자드가 중국의 인터넷 기업인 넷이즈와 협업하여 모바일 게임 '디아블로 이모탈'입니다. 얼마 전에 발매된 모바일 게임으로 현재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하고 있어요. 저는 디아블로2 때의 옛 추억이 떠올라 한번 다운로드해 플레이해 봤지요. 디아블로 이모탈의 배경이 되는 간략한 스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천사 티리엘이 자신의 목숨을 희생해가며 부숴버린 세계석 조각들로 인해 벌어지는 사건사고들을 수습해가는 스토리에요. 솔직히 이제는 뭐 스토리라고 할 게 있나 싶긴 합니다. 여하튼 캐릭터 직업은 총 6개이고요.(야만용사, 성전사, 악마사냥꾼, 수도사, 강령술사, 마법사) 저는 원거리 딜러 포지션을 좋아해서 악마사냥꾼을 선택했는데... 하면 할수록 개쓰레기 직업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성전사나 야만용사가 최고인 듯...)

디아블로 이모탈 튜토리얼

케인좌...

디아블로 이모탈 직업 선택창

플레이 후기

일단 플레이 후기를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면 호불호가 명확한 모바일 게임입니다. 호불호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자동 사냥 시스템 부재입니다. 보통 모바일 게임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자동 사냥 시스템'인데요. 디아블로 이모탈 전투 시스템은 무조건 '수동 조작'입니다. 이게 PC판으로만 나왔다면 크게 문제 될 게 없지만 대부분의 돈을 쓰는 직장인들이 모바일 게임을 하는 이유는 이 자동 사냥 시스템 때문이거든요. 모바일 게임의 핵심은 자동 사냥 시스템이라 말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봅니다. 아마 블리자드와 넷이즈에서 이 수동 조작을 고집한 이유는 그동안 유지해왔던 디아블로 시리즈의 스타일과 컨셉 때문인듯합니다. 현재 2022년이라는 점을 간과한 게 아닌가 싶어요. 그리고 지극히 아주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디아블로 시리즈를 즐기는 주 플레이 연령층이 당시에 디아블로 시리즈를 즐겼던 사람들이거든요. 근데 이 사람들이 대부분은 30 ~ 40대 직장인들이에요. 30대만 되어도 퇴근 후 게임을 1시간 이상 플레이하는 게 체력적으로나 다음날 출근을 생각하면 현실적으로 많이 힘든 일이에요. 아무리 게임이 재밌어도 말이죠.

과금시스템

디아블로 이모탈에는 과금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여러 가지 과금 모델이 있지만 큰 틀에서의 메인 과금 모델은 '보석'인데요. 이 보석을 구입해 장비에 장착하고 더 나아가서는 보석을 업그레이드하여 더 좋은 장비로 강화하는 구조입니다. 그동안 유지해왔던 컨셉과 어울리지 않는 과금시스템은 도입했지만 디아블로 시리즈의 근간인 컨셉은 어느 정도 유지해야겠고 그렇다고 기존의 컨셉을 계속 고집하자니 수익창출에 애로사항이 꽃 피니 구조적으로 애매한 상황이 연출된 것 같습니다. 과금을 유도하려면 과금을 해야 하는 이유와 명분을 만들어줘야 하는데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가 둘 다 놓친 경우로 보여요. 그렇기에 이 부분은 굉장히 아쉬운 모습으로 비칩니다.

디아블로 이모탈 플레이 화면

디아블로 이모탈 : 악마사냥꾼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

디아블로 이모탈은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 두 가지 버전으로 플레이가 가능한데요. 두 버전의 그래픽 차이는 그렇다 치고 PC 버전은 컨트롤 시스템을 제대로 최적화하지 않고 모바일 버전을 그대로 이식한 느낌입니다. 컨트롤 패드로 플레이하면 그나마 좀 괜찮지만 키보드와 마우스로 플레이하는 데는 조작하기가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닙니다. 시간에 쫓겨 급하게 출시했다는게 얼핏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디아블로 이모탈을 즐기는 방법

디아블로 이모탈을 조금만 플레이해 봤다면 이 게임이 대충 어떤 식으로 흘러가는지 감이옵니다. 디아2와 디아3를 경험해 보신 분들은 대략 알겠지만 이 게임의 최종 컨텐츠는 장비 강화 & 무한 사냥 뺑뺑이에요. 사실 최근에 출시한 모바일 게임 중 가장 완성도가 높고 가볍게 해볼 만한 게임이기에 라이트 유저 입장에서는 나쁘지 않은 게임인 것은 맞습니다. 그래서 저는 너무 과하게 몰입해 이것저것 따지지 말고 잠깐 MMORPG 게임을 즐긴다는 식으로 접근하면 좋을듯합니다. 하루에 몇십 분 투자해 디아블로 이모탈 스토리만 올 클리어해본다는 느낌으로 플레이하면 어떨까 싶네요.

천사와 악마 사이의 영원한 분쟁이 디아블로 이모탈에서 모바일로 찾아옵니다. iPhone, iPad 및 Android에서 만나보십시오.

diabloimmortal.blizzar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