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즈, 신규 영웅 엘레나 뇌피셜 분석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의 콘텐츠 소비자 안내서, 콩소안입니당.
오늘 1.8.0 업데이트 하면서 신규 영웅 엘레나가 소개되었습니다. 스킬셋은 아래와 같고요.
카페에서는 40 각인 스킬이 리첼과 동일해서, 드디어 리첼 상위 호환이 나타난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강해 보이더군요.
그런데, 과연 엘레나가 리첼을 100% 대체 가능할까요...?
일단, 리첼에게는 있고, 엘레나에게는 없는 것이 아래와 같습니다.
1) 방어막 (방어막 사용 시, 디버프 제거까지 수행)
2) 절대 보호막 (리첼에게는 1 라운드간 생명 연장. 힐 받을 경우 부활하는 것과 유사. 단, 적군에 벤젤 없을 때만...ㅠ)
3) 힘 타입 장비에(갑옷, 투구) 주어지는 "물리 피해 감소" (엘레나는 지능 타입이라 물피감 대신 마피감)
이 3가지 사항들이 다 나름 탱커에게는 필요한 사항들이라.... 엘레나가 리첼을 100% 대체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엘레나의 액티브 스킬은 "태양의 문장", 즉 "눈부심" 이죠.
즉, 각인 외에 나머지 스킬셋들이 얼마나 위력적이냐에 엘레나의 가치가 달려 있다고 보입니다.
"눈부심"은 가장 공격력이 높은 적을 포함한 인접 적군들에게 명중률 10%를 떨어 뜨리고 상대 명중이 아군 회피보다 낮을 경우, 확률과 무관하게 아군에게 무조건 "회피"가 뜨는 디버프입니다.
그런데... 명중 하락률이 고작 10% 라서.... 기본 명중률이 100% 인지 90% 인지 혹은 75% 인지 잘 모르겠지만.... 얼마큼의 효과가 있을지는 잘 모르겠네요. (설마, 명중률 Up/Down 보다 회피율 Up 이 더 높으면 이란 뜻은 아니겠죠....? 덜덜...)
그리고, 사실 회피가 떠도 대미지의 50%는 그대로 박힙니다. 물론 50%는 감해지니까 큰 도움이 되긴 하겠습니다만.
이 타이밍에 아래와 같이 엘레나의 기본 스탯을 좀 보겠습니다.
속도 : 75 (적 딜러보다 빨라야 하는데...)
피통 : 1,529 k
공격 : 391 k
방어 : 145k
엘레나 스탯... 아래 리첼 스탯과 비교해 보면, 탱커로 쓰기엔 조금 부족...
리첼 스탯
젤 중요한 속도가 75 입니다. 이 정도면 서포터 치곤 꽤 빠른 편이긴 하지만, 엘레나 스킬 특성상 적 딜러보다 빨라야 하는데, 그럼 이 타이밍에 주요 딜러진들의 속도를 한번 볼까요?
카이온 : 60 (굇수분들은 잘 안씁니다만... 초중반에선 날라다니죠)
켄 : 66 (뭉친 애들 잡을 땐 애만한 영웅이 없져ㅎ)
갈란 : 67 (주요 딜러까진 아니지만, 아레나, 길드전에서는 잘 쓰일 영웅이라... 어쨌든 문제 없네여)
카르멘 : 70 (명중과는 무관한 100% 도트뎀 딜러지만, 눈부심 2번 맞으면 "스턴" 된다니...)
벤젤 : 73 (오, 75보다 살짝 낮네요. 엘레나 입장에서는 굳입니다)
바잠 : 74 (1.8.0 업데이트 전까지는 주요 딜러가 아니었습니다만...ㅎ)
--- 여기서부터는 속도가 75 초과라 문제가 되는 딜러들입니다 ---
밀리아 : 77
레나 : 81
울리온 : 82
샌더 : 89 (애는... 속도까지 빠르면 어쩌란 말... 역시 세계관 최고 1인 딜러의 위엄...)
플레타 : 91 (지난번 업데이트때 "찔끔" 상향됐죠...)
릴리스 : 93 (보이드 제외 소울즈 세계관 최고속 딜러...)
보셨죠...? 주요 딜러진 가운데 속도 75 이하 딜러는... 벤젤/켄 정도 뿐이네요...
이렇게 되면, 룬에 속업 10 옵션을 1개, 샌더까지 막으려면 2개를 박어 넣어야 하는 부담이 따릅니다.
뭐 물론, 엘레나를 탱커로 쓰는게 아니라 2열에서 리첼 하위 호환으로 쓰면서 "눈부심"으로 상대 딜러진을 교란한다고 생각하면 나쁘지는 않은 것 같아 보이네요.
특히나, 리퍼를 주축으로, 릴리스, 라칸, 텔퍼, 바잠, 잭 등의 회피 영웅들로 덱을 꾸밀 경우 그 시너지가 상당할 것으로 보이네요.
그러나, 소울즈 세계관에서 전투 참여 인원은 고작 "5명" 뿐입니다. 6명이면 모를까 5명에서 필수캐 "루루"를 넣고 나면, 남은 슬롯은 고작 4장 뿐인데, 여기에 딜러/탱커/힐러 넣고 나면 정말이지 남는 1장 싸움이 치열해서 넣기가 힘들죠.
보통은, 이 1장 자리에 딜힐러이자 상대 보호막 날려 버리는 "벤젤"을 가장 많이 쓰기 때문입니다.
또 최근에는 "레나" 라고 하는 걸출한 cc 기(기절) 영웅이 등장했기 때문에 슬롯이 더 모자라고요.
그러나, 벤젤 살자덱에서는 벤젤 자체가 딜러니까 슬롯이 1장 남긴 하죠. 여기에 조커픽으로 엘레나를 넣어서 상대 딜러를 견제한다...? 음... 이경우에도 엘레나보다는 아도라를 쓰는 것이 훨씬 더 확실할 것 같습니다.
다만, 엘레나는, 딜러 1명 외에 주변에 있는 적들도 교란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긴 하겠네요. 그러나 딜러 주변에는 루루, 힐러, 추가 1명인데.... 루루/힐러야 공격 기능이 거의 없으니.... 추가 1명 교란에 그친다는 말이라 또 가치가 떨어지네요.... 흠...
자, 이쯤해서 3줄 결론을 내 보겠습니다.
1) 아직까진 3팀을 꾸릴 여력이 없는 소과금 유저들에게는 그림의 떡. 그냥 있는 영웅들이나 잘 키워보자.
--> 티어 B (저는 티어를, SSS / S / A / B / C 급으로 나누고 B급 이하는 잘 키우지 않습니다)
2) 3팀을 꾸려야 하는 랭커들에게는, 2군 혹은 3군 필수캐가 될 수 있을지도.
--> 티어 S~A (1군에는 못 끼어도, 2~3군에서는 필수가 될 가능성 있어 보임)
이상은, 전혀 써보지도 않았고, 머리 속의 상상력만으로 분석해본, 제맘대로 뇌피셜 분석이기 때문에 절대 액면 그대로 다 믿지 마시고, 그저 참고만 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혹시 제가 놓친 부분 있을 경우 많은 조언 주시면 더 감사하겠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