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스튜디오로 로블록스(ROBLOX) 게임 만들기 04: 템플릿과 게임에디트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시작하면 처음 나오는 화면이 템플릿을 고르는 화면이다.

All Templates에는 Theme와 Gameplay의 있는 모든 템플릿을 보여주는 화면이다.

테마에는 Concert, Village, Castle, SuBurban, Pirate Island, City, Starting Place 가 있다.

각각 테마에 들어가 보면 여거라기 건축물들을 볼 수 있으며 이것들을 사용해 새로운 월드를 구성할 수 있다. 만들고자 하는 게임의 무드가 비슷한 테마가 있다면 테마를 사용해서 게임을 제작할 수 있다.

Castle을 선택해보면,

잘만들어진 성 내부와 , 배경 산, 나무 등 여러가지 잘 만들어지 오브젝트가 있고 곳곳에 있는 NPC들이 여러가지 만드는 TIP들을 알려준다.

마을도 마찬가지로

집들과 방,초원, 나무등 여러가지 잘 만들어진 오브젝트들을 확인 할 수 있고 곳곳에 있는 NPC들이 만드는 TIP을 알려준다.

천천히 둘러보면 테마마다 만들수 있는 것들을 구경할 수 있고 그것들을 보면 응용해서 다른 것들도 만들수 있을 것 같다.

길, 강, 다리, 부두, 작은섬들도 감상 할 수 있다.

게임플레이 맵들은 바로 게임을 할 수 있는 템플릿들이다. 게임플레이 템플릿들은 안에 있는 컨퍼넌트를 통해 많은 부분들이 어떻게 실행되는지 알아 볼 수 있다. 이런 템플릿들을 통해서 게임을 어떻게 만들지 구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템플릿을 둘러봤으니, 이제 게임에디트를 사용하여 게임안에 오브젝트들을 만들어보자. 템플릿에 있는 Baseplate를 선택해서 들어가 보자.

게임 에디트 화면이 나온다.

좌상단을 보면 file,new file,quick open,redo,play,stop,undo, HOME, MODEL, AVATAR, TEST, VIEW, PLUGINS의 상단 메뉴가 있다.

HOME 메뉴 위에 푸른색 라인이 선택된 메뉴를 표시해주는 네비로 보인다. HOME 밑에는 아래와 같은 그림이 보인다.

오브젝트트를 선택하고 움직이고 크기와 회전을 조정하는 부분 으로 보인다.

여기에 게임 요소들을 만드는 모든 것들이 들어 있는 것 같다. 지형편집기, 툴박스, 파트, UI, 3D 파일 가져오기, 재질매니저,칼라 등 주요 요소들을 편집할 수 있는 메뉴들이다.

Explorer창은 게임에서 사용되고 있는 모든 오브젝트들을 계층적 구조로 보여준다.

Workspace를 열어보면 Camera,Terrian,SpawnLocation,Baseplate가 보인다. 아무래도 부모자식 구조로 보인다.

프로퍼티 창은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속성이 보인다.

프로퍼티 안에는 여러가지 속성이 있는데 메뉴별로 여러가지 소메뉴로 나눠 지는것 같다. Appearance, Data, Transform, Size, CFrame, Origin, Pivot, PivotOffset, Behavior, Collision, Part, Forcefield, Teams,Attibutes가 있다.

속성창만 해도 여러가지 메뉴가 있다.

다음시간에는 Part를 한번 만들어봐야겠다.

TO BE CONTIN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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