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5.0 갤럭시 / 아이폰 프레임 전력소모 벤치마크 리뷰, 풀옵션 돌릴거면 아이폰 16 프로가 필수?
29일 저녁~밤 시간대에 원신 핫픽스 패치가 나왔는데, 핫픽스 패치 전후로 일부 기기의 게임 성능에 변화가 크게 있더라고요.
아무래도 초기 빌드에 기술적인 문제가 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고요, 그래서 눈물을 머금고 핫픽스 전 데이터는 싹 밀어버린 다음 핫픽스 이후에 테스트를 다시 진행했습니다.
테스트 환경
일단 가장 먼저 테스트 환경을 소개해 드리자면, 게임 옵션은 당연히 풀옵션이고 (* 아이폰의 경우 MetalFX 업스케일링을 먹이지 않은 풀옵션) 모든 기기 화면밝기 50% 세팅, 그리고 와이파이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했고요
그리고 테스트 시작 전에 모든 기기의 온도를 약 20도 정도로 맞춰두었습니다.
테스트 구간은 나무살이 북쪽에 있는 일곱신상부터 시작해서 메아리 아이 구간에 있는 일곱신상 앞까지 가서 유턴을 하는 식으로 해당 구간을 반복해서 왔다갔다 하는 방식으로 진행했고요
추가적으로 낮은 데미지로 적들을 한대 툭 치는 동시에 실드를 쳐주는 스킬을 사용해서 적들을 한번씩 툭툭 치면서 왔다갔다했습니다.
그리고 테스트 시작 전에 테스트용으로 사용하지 않은 아이패드로 접속해서 게임 시간을 미리 12시로 맞춰두고, 캐릭터도 미리 테스트 지역에 텔레포트를 시켜두었습니다.
테스트 결과
이렇게 해서 나온 결과를 먼저 프레임부터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데요. 이렇게 하니까 보기가 좀 힘들죠? 좀더 세부적으로 한번 뜯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S24 울트라입니다. S24 울트라는 늘 그랬듯이 GOS를 켜면 잔렉과 함께 좀더 높은 평균 프레임, GOS를 끄면 초반에 칼 같은 60 프레임이 나오지만 발열이 올라온 상태에서 프레임드랍 낙폭이 커지는 모습을 보이고요
다음으로 아이폰 15 프로 맥스의 경우에는 좀 재밌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핫픽스 전에는 계속 프레임이 오락가락해서 정상적인 플레이가 힘들 정도였지만 핫픽스 이후에는 프레임 안정화가 이뤄져서 전체적으로 가장 뛰어난 프레임을 보여줍니다.
또한 핫픽스 이후에도 여전히 S24 시리즈보다 약간 더 좋은 그래픽을 뽑아주었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도 원신 나타를 장시간 안정적으로 돌리기에는 무리였고, S24U와 아이폰 15 프로 맥스 모두 5분 ~ 10분 이내에 발열로 인한 프레임드랍이 발생해버리기 때문에
게임을 좀더 잘 돌리기 위해서 폰을 바꾸실 분들은 일단은 좀 기다리셨다가 아이폰 16 프로 맥스나 S25 울트라를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S24+는… 안 그래도 기기 특성상 원신에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 엑시노스 2400 특유의 구조로 인해 원신과 같은 “OpenGL” 기반 게임에 약한 모습을 보임)
여기서 사양이 더 올라가버리다 보니까 전체적인 프레임이 S24U와 동일한 그래픽 품질일 때 다소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더라고요.
그리고 특이사항 이라면 GOS ON 상태에서 테스트가 끝나기 몇 분 전에 갑자기 전력소모가 확 올라가더니 그대로 한계가 와서, 테스트 마지막 몇 분간은 발열을 줄이기 위해서 성능과 전력소모를 크게 줄여버렸는데요.
다만 그렇다고 해서 S24+에서 GOS를 꺼버리면 전반적인 평균 프레임, 전성비 측면에서 손해가 크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적절하게 선택을 하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발열의 경우 아이폰 15 프로 맥스가 가장 높은 발열을 보였으며, 마지막에 힘이 빠져버린 S24+ GOS ON이 가장 낮은 발열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해서 원신 5.0 나타 성능을 한번 살펴봤고요 결론적으로 지금 60FPS 유지를 제대로 할 수 있는 기기가 아예 없는 상황인데...
과연 다음달에 출시될 아이폰 16 프로 맥스는 원신 나타 풀옵션 60프레임 방어가 가능할 것인지도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