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테오키스 디펜스폼 가이드

테오키스는 3세대 호연지방의 에스퍼타입 환상의 포켓몬입니다.

환상의 포켓몬이라 교환이 불가능합니다.

디펜스폼, 노말폼, 어택폼, 스피드폼의 4가지 형태가 존재하며 이번에 이야기할 모습은 디펜스폼입니다.

타입 : 에스퍼

약점 : 고스트, 벌레, 악

내성 : 격투, 에스퍼

최대 CP : 2570

공격력 : 144

방어력 : 330

체력 : 137

에스퍼타입 1위의 방어력을 갖고 있습니다. 모든 포켓몬을 통틀어도 단단지에 이은 2위입니다. 루기아보다 단단하죠. 다만 체력이 낮아서 실질 내구는 적당히 튼튼한 편입니다.

테오키스는 각 형태가 극단적인 능력치들을 갖고 있어서 레이드에서나 배틀리그에서나 사용되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디펜스폼만은 배틀리그에서 엄청 자주 사용되죠.

그것은 물론 배틀리그에서 최적화된 튼튼한 맷집도 장점이지만 우수한 기술폭이 가장 큰 역할을 했습니다.

테오키스의 기술들

테오키스 디펜스폼은 본래 유사격투 포켓몬의 선두주자였습니다. 그만큼 카운터가 강력한 기술이니까요. 격투타입 스페셜 어택이 없어도 어느 정도는 격투타입처럼 보였습니다. 사념의박치기는 배틀리그에서는 폐급이라 안씁니다.

스페셜어택 역시 버릴 기술이 없습니다. 10만볼트스톤샤워는 모두 각 타입에서 우수한 기술들이고 사이코부스트는 테오키스의 전용기로 포켓몬고에서 가장 좋은 기술 중 하나입니다. 물론 사용후 공격력이 50% 감소하는 패널티가 있지만요.

재미있게도 사이코부스트와 스톤샤워는 각각 한번씩 너프된 적이 있습니다.

배틀리그

슈퍼리그와 하이퍼리그에서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다만 교환이 안되는 포켓몬이기때문에 개체값을 맞추기 어렵고 하이퍼리그에서 사용하려면 XL사탕이 많이 필요합니다.

원래 가장 많이 사용되던 조합이었습니다. 지금도 강력합니다. 10만볼트와 스톤샤워는 모두 물, 비행, 벌레, 불꽃, 얼음 5가지 타입의 약점을 찌를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톤샤워가 한번 너프된 이후로 약간의 데미지 부족이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 내구가 튼튼한것은 좋은데 결정력이 뭔가 좀 아쉬운겁니다.

그래서 사이코부스트로 눈길을 돌리는 사람들이 생겼죠.

원래 사이코부스트는 무조건 첫번째로 선택되는 기술이었습니다. 너무 사기라 너프되었는데 그게 하필이면 기술 사용 후에 공격력 50%하락이라는 패널티가 생겨버린 겁니다. 기술 자체는 지금도 에스퍼타입 최고의 기술이죠. 하지만 튼튼한 내구를 바탕으로 꾸준히 데미지를 넣어야 하는 테오키스 디펜스폼의 특성과는 잘 안맞았던 겁니다.

그러나 유연한 교체를 통해 주도권을 잡아가는 고수들을 중심으로 많이 사용되기 시작했고 지금은 여러 점수대에서 자주 보이는 조합입니다.

그리고 스톤샤워 대신 10만볼트를 채용하는 이유는 마릴리 때문입니다. 덕분에 슈퍼리그에서 특히 많이 보이는 조합이죠.

하이퍼리그에는 마릴리가 없기때문에 견제폭이 좀더 넓고 에너지소모가 적은 스톤샤워가 더 많이 사용됩니다. 드래곤들에 막히지 않는다는것도 장점이죠. 다만 레지스틸같은 강철타입 상대로는 10만볼트가 좀 아쉬울수 있습니다.

포켓몬 고 PvP

youtube.com

테오키스 디펜스폼, 소위 테디는 매우 오랜 시간 배틀리그에서 활약해왔습니다. 지금은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여전히 강력한 포켓몬입니다.

하이퍼리그에서 사용하기에는 비용이 적지 않지만 솔직히 하이퍼리그에서는 활약이 좀 약한편입니다.

그래도 슈퍼리그용으로 한마리 정도는 만들어두시길 추천합니다.

배틀리그용 개체값

슈퍼리그 1위 : 10/15/13

하이퍼리그 1위 : 12/13/15

환상의 포켓몬이라 교환이 안되다보니 최소 개체값이 10입니다.

레이드

안씁니다. 공격력이 너무 낮고 CP도 낮아 답이 없습니다. 레이드는 뮤츠에게 맡겨둡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