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 다이너 강의
다이너는 모티스와 같이 많은 숙련도가 필요한 브롤러이다.
이번에는 다이너 강의를 해보겠다(나무위키 기준)
우선 맵 평가를 알아보자
쇼다운
쇼다운은 암살자가 많이 나오는 맵 중 하나다. 그런데 거기서 스로잉 브롤러 다이너가 잘 살아남을 수 있을까? 물론 궁 만 잘 쓴다면, 지형을 이용해 점프를 잘 한다면 op지만 일반 유저들은 에X거, 모X스한테 견제 당하다 죽는다.
하지만 듀오 쇼다운은 더욱 위험하다. 만약 다른 투척 브롤러랑 같은 팀일 경우 상대 팀이 렙이 낮아도 큐브 차이가 많이 나도 모X스, 에X거한테 발린다.
브롤 볼
많은 사람들이 여기서 다이너를 많이 사용하지만 여기서는 드릴, 박쥐, pang이 나오기 좋다. 그리고 여기서는 맵이 그렇게 넓지 않아 도망칠 곳도 없다. 결국 암살당하고 골 먹히는게 반복되는 운명이 된다.
젬 그랩
여기서는 다이너가 활약하기 좋은 맵이다. 라인이 밀리면 그대로 지는 젬 그랩은 다이너가 벽 뒤에서 견제하기 좋고 대미지도 쉬원쉬원하게 들어간다. 그래도 여기서 박쥐나 pang은 여전히 나온다.
하이스트
하이스트는 일부 맵에서 활약하기 좋다. (뜨거운 감자, 대각선 골목, 피트 스톱(파워리그 전용)) 그렇기 때문에 이 맵들에서 자주 쓰이고 여기서는 발리도 자주 쓰이기 때문에 스타파워도 있다면 op 브롤러이다.
바운티, 녹아웃
여기서는 다이너가 처참히 발리기 일쑤이다. 바운티에서는 벽이 거의 다 부서져 원거리 브롤러에게 저격 당하고, 녹아웃에서는 한 번 죽으면 부활을 할 수 없다는 규칙 때문에 박쥐, pang한테 썰리게 된다. 그런데 '벨스락에서는 쓰이지 않을까?'라고 생각하지만 여기서는 암살자, 사거리가 높은 브롤러가 많이 나오는 모드이기 때문에 박쥐한테 썰리거나 무전기(그롬)한테 당한다.
빅게임
여기서는 진짜 호불호가 갈리는데, 만약 빅 브롤러가 됐다면 좋지는 않지만 5인에서는 다이너가 활약하기 좋다.(이제 다이너도 폭탄이라고 불러야ㅈ) 2가젯으로 팀원을 도울 수 있고 보스는 크기가 커지기 때문에 오토에임이 아니라면 거의 맞출 수 있다. (박쥐 제외)
로보 럼블, 보스전
로보 럼블은 최소 하드까지는 쓸 수 있고 빅보스는 크레이지까지 쓸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는 벽이 많지 않나?'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으실 텐데, 보스가 거의 평지화를 하고 다닌다. 그니까 쓰지 말자.
이제 1 대 1 기준을 알아보자
우선 다이너는 스로잉 브롤러인 만큼 암살자 브롤러에게 잘 당하는데, 심지어 프랭크는 2스파를 끼지 않는 이상 2가젯을 정통으로 맞아도 만약 프랭크가 9렙이라면 죽지 않는다. (11렙이라도 안 죽는다.)
그리고 다른 투척 브롤러에게도 당하기 좋은데 왜나하면 사거리가 다이너보다 훨씬 길기 때문에 무전기(그롬)이나 폭탄 대가리(틱)에게는 거의 80% 확률로 지고 스프라우트는 잘 하면 이길 수는 있다. (근데 거의 불가능하다.)
그리고 진도 이기기 어렵다.
그래도 다이너도 이기기 좋은 브롤러도 있다. 제시 페니 팸(8비트는 2스파 1가젯이 있으니 제외)이다. 이들은 터렛을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벽 뒤에서 견제하면 쉽게 이길 수 있다. 그리고 상대가 스로잉이 아닌 이상 다이너는 거의 이길 수 있다.
그리고 만약 벽을 부술 수 있는 브롤러가 있는데 이건 편차가 많이 심하므로 그냥 '잘'해야 한다.
그리고 추천 스타파워는 1스파 2가젯, 2스파 2가젯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