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탕특공대 레전드 유행장갑vs에픽3강 S장갑 비교분석
글 출처 : 탕탕특공대 공카 유피님
우선 내 공격력 수치에 대한 공식이 있습니다.
1. 공격력 계산식 정리
{기본공격력<파츠장착중상태>+(장비공격력+진화5%)<60렙진화5%>}+장비의 공격력%=내 상태창 공격력
에픽 S장갑 착용시
{2580+(1985+1511+1043x1.05%)}+105%=15,095
레전드 유행장갑 착용시
{2580+(1985+1511+1332x1.05%)}+90%=14,533
딱 정확하게 떨어집니다.
※제가 S장갑이 아직 2강이라 일단 2강으로 비교해드립니다.
저의 공격력이 560가량 차이가 납니다.(에픽3강일경우 약 800) 자 여기서 두 장갑의 옵션차이를 보면
S-HP가 50%이상시 공격력 20%증가
유행-200마리당 피해량 3%증가(최대30%)
이 2가지가 있죠. 근데 여기서 S장갑은 놀랍게도 실제 게임에서 적용을 하였을때 실제로는 공격력이 아닌 피해량으로 적용이 됩니다.
※정확한 데미지 계산을 위해 S목걸이가 아닌 트렌디를 착용하여 실험하였습니다.
유행장갑 착용상태에서의 스킬 계수 x2인 S검 1렙 데미지입니다.
이를 계산해보면
처음상태 14533×2+5%(75렙진화시) = 30,519(30K)
2000킬시 14533x2+35%=39,239(39K)
네 이것도 정확하게 맞아떨어지죠.
마찬가지로 S장갑 착용시에는
HP50%이상시 15059x2+25%=37,647(37K)
HP50%이하시 15059x2+5%=31,623(31K)
만약에 제가 S장갑이 3강이였다면
공격력이 15390이였기 때문에 1K정도 더 나옵니다.
그럼 정리를 하자면 S검 1렙스킬 데미지 기준으로
레전드 유행장갑은 2천킬시 39K의 데미지를 주지만 30K에서부터 2천킬까지 점차 올려야한다는 단점이 있다. 추가옵션으로는 엘리트와 일반몹 1%즉사 효과가 있다.
에픽 S장갑은 처음부터 38K의 데미지를 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HP가 50%이하가 되버리면 32K의 데미지로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추가 옵션으로는 치명타 10%옵션의 이득이 있다.
여기서 치명타는 기본적으로 x2의 데미지를 줍니다.
결론적으로 최대효과를 받았을때 2개의 데미지는 서로 비슷비슷 합니다. 다만 좀 더 딜에 대한 비중을 높이고 싶다면 치명타옵이 있는 에픽S장갑이 좋고 웨이브 구간중 엘리트로 인한 압사를 당하지 않도록 안정적으로 가고 싶다면 유행장갑도 나쁘지 않다. 라고 보시면 될거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