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스냅] 2023년 6월3일: 6월 시즌은 '스파이더버스' 입니다. 여러가지 출시 예고 정보 적어봅니다.

2023년 5월은 '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 , '네뷸라 시즌' 이었습니다. 5월에 개봉한 가오갤3 에 발맞춘 느낌이었죠. 가오갤3은 한국에서 완전 대박이 터졌고 (세계적으로도 흥했지만) 이제 5월이 끝나고 6월이 왔습니다.

6월에는 '스파이더맨 어크로스더 유니버스?' 인가? 소니에서 출시하는 스파이더맨 애니메이션 시리즈 2편이 개봉합니다. 이번에는 흑인스파이더맨 '마일즈 모랄레스' 뿐만 아니라 여러 유니버스의 스파이더맨들이 총출동합니다. 그웬부터 시작해서 실크, 스파이더맨2099 까지 뭐 거미맨, 거미우먼들 잔뜩 나올듯.. 재미있어 보입니다.

마블스냅도 이에 발맞춰서 신규구역, 신규카드, 시즌카드 전부 스파이더맨 유니버스에 초점을 둬서 출시 예정입니다. 사실상 이번 6월은 '무빙덱' 의 달이라고 해도 무방하겠네요. 무빙덱이나 구역컨트롤덱이 판을 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심지어 갤럭투스덱도 너프 예정이니까 더 판을 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일단 신규 구역은 2개인데, 전부 '무빙 기믹' 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크레이븐, 벌쳐 등 구역이동을 했을때 이득을 볼 수 있는 카드들이 웃을 수 있는 구역들입니다. 뭐 매턴마다 해당 구역으로 카드를 강제이동시키는 효과라든지, 처음 이 구역으로 이동한 카드에게 +3파워를 준다든가 하는 효과들이네요. 정확한 번역은 다음주 6월6일에 출시하면 번역판 보시면 될듯? 근데 구역은 뭐 그냥 서브적인 요소고 그렇게 중요하지 않죠.

6월에는 4장의 카드가 출시됩니다. 우선 시즌패스카드 [고스트 스파이더] 입니다. 그웬? 인거 같은데요, 효과가 아주 무빙덱에 찰떡입니다. 이전턴에 마지막에 낸 카드를 이 카드를 낸 구역으로 강제이동시키는 효과입니다. 스파이더맨2099를 내고 고스파를 내서 파괴효과를 강제로 볼 수도 있고, 크레이븐이 미리 깔려있는 상태라면 크레이븐 버프까지 시켜줍니다. 어떤 응용을 할 수 있을지는 솔직히 나와봐야될 거 같네요. 일단 존나 좋은거 같습니다.

두번째는 [실크] 입니다. 이 카드는 5풀부터 출시되는 카드입니다. 이 카드가 있는 구역에 내가 카드를 낼 때마다 실크가 다른 구역으로 이동해버립니다. 계속 이동시킬수 있어갖고 크레이븐을 쭉쭉 키워먹을 수 있고요, 생텀생토럼이라든지 수몰지같이 잠궈진 구역에 예측할 수 없는 지원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2코스트인데 5파워나 되기 때문에 생각부터 강력합니다. 얘도 진짜 많이 쓰일듯 합니다.

세번째는 [스파이더햄] 입니다. 1/1 짜리 테크카드인데요, 출현효과로 상대 손패에 있는 가장 높은 코스트의 카드를 무능력 돼지카드로 바꿔버립니다. 굉장한 효과이고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선사하고 윈플랜? 핵심스윙? 을 박살낼수도 있는 상당히 위험한 카드입니다. 갤럭투스덱이라든지, 리더라든지 특정 고코스트 한장이 매우매우 중요한 덱들이 있는데 얘네들은 그냥 무능력카드로 바꿔버려갖고 플레이를 치명적으로 방해할 수 있습니다. 1코이기 때문에 '비스트' 라든지 '팔콘' 이라든지 바운스카드랑 연계할 경우 여러번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일찍 사용했는데 상대방에 손패에 최고 코스트가 3-4코스트인 경우에는 중반부의 파워플레이를 방해해버릴수도 있습니다. (드라큘라라든지, 패트리어트 이런게 돼지로 바뀐다고 생각해본다면??) 정말 자주 보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마지막으로 [스파이더맨 2099] 입니다. 외관이 일단 가장 간지나고 카드의 파워도 매우 심플하고 직관적이고 강합니다. 다만 번역이 확실하지 않아서 그런데, 한 구역당 최초로 이동을 했을때 그 구역의 적카드를 파괴하는건지 .. 아니면 이 파괴효과는 필드에서 한번이라도 이동했을때 최초만 발동하는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 아마 후자가 아닐까 싶긴 하네요. 여튼 한번만 이동해서 파괴시켜도 어쩌피 기본 4/6 짜리 굿스터프 카드라 개이득입니다. 무빙덱의 거의 필수파츠로 쓰이지 않을까 싶고요, 아이언피스트/고스트스파이더/클록/헤임달 등 연계할 요소가 무진장 많으며 매그니토, 에어로 같은 카드를 강제적으로 카운터쳐버릴수도 있습니다.

6월달에 가장 새롭고 놀라운 점은 [실크] [고스트 스파이더맨] 을 제외한 나머지 2개의 카드 .. [스파이더맨 2099] 와 [스파이더 햄] 은 5풀이 아닌 4풀부터 출시된다는 것입니다. 하두 신규 카드들이 5풀부터 시작하고, 언제 풀다운될지도 모르고, 가치 감가상각에 대해서 개념이 없냐? 사람들이 불평불만을 호소 너무너무 많이해서 그런가? 드디어 모든 신규카드를 5풀부터 출시하는게 아니고 바로 4풀부터 출시하는 카드도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번 달은 출시되는 카드 숫자가 더 늘어나진 않았는데요, 최소가 이 정도고 가면 갈수록 출시되는 카드가 많아졌으면 많아졌지 줄어들지는 않을거라고 합니다.

2023년 5월까지 '무빙 기믹' 은 완전히 사장되어서 뒤진 예능 수준이었습니다만, 대규모 신규 지원으로 무빙덱이 이번에 완전 주류 덱으로 자리잡을거 같네요. 게다가 스파이더맨 시리즈? 외국애들부터 시작해서 뭐 안좋아하는 사람들이 없죠. 이번 시즌은 사람들이 마블스냅을 상당히 많이 하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