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나이츠 레볼루션 등급표, 3, 4성 티어 쓸만한 변신 및 조합 공략 feat.PC

안녕하세요. 소라윙즈입니다.

오랜만에 모바일게임에 푹빠져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이 바로 그 주인공으로 PC와 스마트폰을 오가며 어느새 스토리 모드 쉬움, 보통을 깨고 어려움에 진입했습니다. 마음만 먹었으면 더 빨리 진입했을 수도 있는데, 제가 초반에는 좀 설렁설렁한 것도 있고 공략 없이 혼자 하느라 다소 비효율적으로 해서 빡세게 하는 분들에 비해서는 조금 늦었네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할 만한 3, 4성 티어로 구성된 세븐나이츠 등급표에 대해 의견을 좀 나눠볼까 합니다.

현시점에선 각성과 조합이 가장 중요

일단 딱 잘라서 말하자면 지금 접할 수 있는 모든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등급표는 모두가 인정하는 공식적인 티어가 아닌 각자 자신이 써본 또는 상대해본 영웅이나 몇몇 사람들의 평가를 듣고 주관적으로 작성된 것들입니다. 저 역시 비슷한 상황이지만 하나씩 신규 영웅을 얻을 때마다 써보니 누가 좋고 나쁘기 보단 메인 캐릭터(아바타)의 장비와 변신 카드의 각성 상태가 무엇보다 중요했습니다.

전부 풀각성이 된다면 이야기가 다르겠지만 현시점에선 4성 노각 1각 보다 스킬이 모두 해금된 3성 5각을 쓰는 게 훨씬 강력하다고 보면 돼요.

그래도 검증된 4성 1티어로는 준오, 루시아, 해리, 스파이크(대포), 크리스 등이 있습니다. 이들 중 하나라도 있으면 해당 속성을 기준으로 시너지 효과를 맞추면 됩니다.

3성에서는 탈 3성급으로 평가받는 크리스(암), 카린이 있고 리나와 안시도 평가가 좋은 편입니다. 특히 카린, 리나처럼 힐러 같은 경우 물약으로 커버가 안되는 구간도 있기에 누가됐든 1명 정도는 육성해주는 게 좋습니다.

언급한 것 외에도 0, 1티어로 분리는 다른 영웅들도 많이 있지만 사실 PvP, PvE, 스토리에서 활약하는 캐릭터가 제각각이기에 결국 골고루 다양하게 키우고 조합하는 게 핵심입니다.

기존 세나와 동일한 컨셉으로 운영하면 신규 영웅이 출시될 때마다, 패치가 한 번씩 적용될 때마다 메타가 확 바뀌어 고인이 부활하거나 핵심메타에서 아예 나락까지 떨어지는 경우도 허다할거거든요.

그래서 다른 것 보다 주력 변신으로 쓸 1명과 같은 속성 1명 그리고 시너지 속성에서 1명을 골라 3인팟을 만들어야 최적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물론 반드시 이렇게 구성해야하는 건 아니니 다 필요 없고 '나는 애정캐가 최고다', '셋 다 다른 속성을 넣어 보다 많은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체하겠다' 하는 분이라면 마음이 가는대로 써도 괜찮습니다.

근데 실제로 결투장에서 '속성 시너지'를 3번 발동하기는 커녕 화력 & CC기 위주로 전투가 흘러가다 보니 2번도 제대로 써보기 힘들어서 결장덱에서는 굳이 2+1 구성을 할 필요가 없을 것 같긴해요.

무과금치고는 운이 약간은 따라 준 것인지 주력으로 쓰는 세인과 스파이크(대포)가 중복으로 하나씩 나와준 덕분에 이 두명을 기준으로 세인 + 3성 크리스 + 루디와 스파이크 + 린 + 카린 조합으로 두 팀을 만들었습니다. 두 가지 덱 전부 PvP와 스토리에 활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스토리에서는 화력 좋은 3성 크리스를 메인으로 적의 속성에 맞춰서 바꿔가면서 사용하고 있고, PvP에서는 세인과 스파이크 모두 OP급이기에 기분 내키는대로 바꿔가면서 쓰고 있습니다. 근데 스토리 3막 후반부 부터는 어느쪽 덱을 쓰던 수동 컨트롤이 필요하더군요. 어떤 콘텐츠 건 전투력이 크게 모자라지 않는 이상 계속 사망한다면 수동 컨트롤을 통해 대부분 손쉽게 깰 수 있습니다.

장비 공략도 조금해보면 무과금/소과금 유저라면 무기는 2개로 압축해서 키우는 게 효율적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마법총 + 검방패 or 마법총 + 검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게 이상적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옵션은 치명타 확률 & 대미지로 맞춰주세요. 저처럼 비효율적으로 멀리 돌아서가지 않는 이상 무기 2종 + 투구 / 갑옷 / 신발 / 장갑 4종 방어구까지 4성으로 맞출 수 있을 겁니다.

여기서 5성으로 넘어갈 것인지 아니면 4성을 무각해서 쓸 것인지는 앞으로 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을 어떤식으로 즐길 것인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저 같은 경우 오래 할 것 같아서 검방은 각성 루트를 타고, 마법총은 5, 6성 루트를 탈 예정입니다. 왜냐하면 당장 빠르게 강해질 수 있는 건 전자이고, 후자는 시간은 좀 걸리지만 최종적으로는 훨씬 강력하기 때문에 중간 정도로 타협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골드 관리의 중요성

그리고 3성은 종류별로 4개씩 모으고, 강화는 경험치 아이템으로, 1성은 환원하는 식으로 운영하는 게 골드를 아껴쓰는 지름길입니다. 현재 골드 수급 수단이 업적 보상 외에는 거의 전무한 수준이라 루비로 사서 쓸게 아니라면 처음부터 관리를 잘 해주는 게 좋습니다. 막 쓰다 보니 물약 살 돈도 없더라구요.

적다보니 공략을 좀 두서 없이 쓰긴 했는데 결론은 아직 제대로 된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등급표는 없지만 그래도 대중적으로 검증된 0, 1 티어 중 내가 보유한 것을 기준으로 시너지 효과를 맞추는 것, 장비를 어떻게 육성할 것인가 루트를 정하는 것, 항상 부족한 골드 관리를 잘 해야된다는 것 정도만 기억해놓으면 좋을 듯싶습니다.

녹스 공식 홈페이지

혹시 메인 변신으로 쓸 만한 게 나오지 않아서 리세마라를 하겠다 하는 분이라면 결국 어떻게든 뽑을 수 있기에 1차적으로는 말리고 싶고, 그래도 꼭 해야겠다면 그냥 PC 클라이언트로 하는 것보다는 녹스 앱플레이어를 이용해서 PC로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튜토리얼 스킵이 가능해졌다고는 해도 여전히 시간이 꽤 걸리는 작업이거든요. 정식 PC 버전 + 녹스 앱플레이어 x n개를 돌리면 빠르게 졸업할 수 있을거예요. 또한 다계정 유저에게도 좋은 수단이니 유용하게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차후 공신력 있는 등급표가 뜨면 깔끔하게 정리 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