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펜스 더비 : 심리전을 강조하는 게임 디자인

디펜스 더비 게임 전투 분석: 심리전을 강조하는 게임 디자인

제작

라이징 윙스

배급

크래프톤

플랫폼

모바일

장르

전략, 디펜스

모드

멀티플레이

해당 게임에서는 디펜스라는 장르에 경매 시스템을 붙여 나름 차별점을 둔 게임으로 관심을 가지고 게임을 플레이 해보게 됐다.

기본적인 게임 규칙은 입수한 카드로 덱을 구성하여 쳐들어오는 몬스터로부터 가장 마지막까지 자신의 캐슬을 지킨 플레이어가 승리하는 실시간 타워 디펜스 전략 PVP 게임이다.

디펜스 더비 플레이 사진

디펜스 더비는 전략적 판단과 유저 간의 심리전을 강조하는 게임으로 보였으며, 전투 시스템을 중심으로 심리전에 대해 탐구하고 게임 디자인 측면에서 어떻게 심리전을 강조하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시너지 효과를 받는 유닛과 합성을 통해 2성이 된 유닛

해당 분석을 하기전 알아야하는 시스템이 몇 가지를 먼저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아래의 시스템은 실제로는 훨씬 복잡하지만 모든 내용을 담지 않고 핵심만 소개한다.

종족 / 타입 시너지

1. 같은 종족 유닛의 경우 인접 시 추가 공격력이 20% 추가된다.

2. 같은 타입(물리, 마법)의 대각선을 포함하여 한 줄이 배치될 경우 30%의 타입 시너지를 받는다.

합성

1. 게임 진행 중 같은 유닛을 획득 했을 경우 2성으로 합성이 가능해지며 성능이 대폭 상승한다.

1.1. 단 3성 이상으로는 합성이 되지 않습니다.

유닛을 옮긴 후 쿨타임이 돌아가고 있다.

디펜스 더비의 빠른 전략적 판단 요구

디펜스 더비는 다른 디펜스 장르 게임보다 강하고 빠른 전략적 판단을 요구한다.

한번 설치해 놓으면 옮길 수 없는 다른 디펜스 게임과 달리 실시간으로 배치된 유닛을 다른 위치로 옮길 수가 있다.

이를 통해 성을 주위로 한바퀴 도는 적을 효과적으로 공격하는 전략적인 판단이 더욱 중요해진다. 그러나 한번 옮긴 후 일정 시간 내에 다시 옮길 수 가 없기 때문에 모든 판단은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한번 정한 전략과 판단은 유의해야 한다.

경매 UI 다른 유저 정보 창

경매 시스템과 심리전

디펜스 더비의 경매 시스템은 유저끼리의 심리전을 강조하고 있다.

경매 시스템에서는 상대 유저가 경매 칩을 높이거나 낮출 때 유저 정보 테두리에 빛이 도는 것과 가장 많은 칩을 보유하고 있는 유저가 다음 경매의 주인공이 되는 것 등의 요소가 있다.

(위의 UI만 보아도 합성 가능 유닛▲ 정보 / 현재 보유 칩 정보 / 배팅 확정 정보등 많은 정보가 노출되어 있다.)

전투 중 경매 시스템에서 유저에게 가능한 많은 정보를 주고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은 유저들에게 심리적인 압박을 주며, 자신이 원하는 유닛을 최소의 금액으로 구매하기 위해 다른 유저들과의 경쟁을 펼치게 된다. 이를 통해 게임 내에서 심리전이 극대화된다.

3성이 합성이 가능한 유닛

유닛 합성과 심리전

디펜스 더비에서 유닛 합성은 심리전을 강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유닛 합성을 통해 유닛의 능력이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게 되어 게임 내에서 역전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유저들은 합성이 가능한 유닛이 경매에 등장하게 되면 반드시 얻으려고 할 것이다.

하지만 다른 유저들은 이를 막기 위해 필요하지 않은 유닛을 과한 배팅을 통해 구매할 수도 있다. 이러한 심리전을 통해 유저들은 자신의 전략에 알맞은 유닛을 구매하기 위해 경쟁하게 되며, 게임 내에서 전략적 판단과 심리전을 동시에 수행하게끔 디자인 되어 있다.

출처: 유튜브 - 게이머비누Gamerbinu

결론

디펜스 더비는 심리전을 강조하는 게임디자인을 통해 유저들에게 독특하고 흥미로운 게임 경험을 제공한다.

경매 시스템과 유닛 합성을 통해 유저들은 경쟁과 전략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유닛을 얻기 위해 노력하게 되며, 이로 인해 게임 내에서 심리전이 활발하게 펼쳐진다.

디펜스 더비는 전략적 판단과 심리전을 통해 유저들에게 도전과 재미를 제공하는 게임으로서, 게임디자인 측면에서 심리전을 강조하는 성공적인 예시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