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zer Blackwidow V4 75 리뷰
스펙표가 아닌 오로지 나의 느낌점으로만 작성
서론
저번에 Razer Huantsman V2 리니어를 사용해보고 실망한 나머지 바로 처분했었다.
너무 크고, 고주파음도 들리고, 철심소리도 너무 거슬리고, 노브도 엉성하게 만들어져있고
여러가지 이유로 실망해서 바로 처분했다.
https://blog.koreamobilegame.com/minho011450/223409540161
그래도 레이저 블레이드 유저로써 레이저로 모두 통일하고 싶었기에 레이저 키보드를 계속해서 찾아봤다.
핫스왑을 지원하고 작으면서 스태빌에도 어느정도 자유러운 레이저 블랙위도우 v4 75% 이였다.
외형 및 마감
상판은 검정 알류미늄 마감에 나머지는 플라스틱입니다.
특히 검정색 알류미늄이라 지문에 취약합니다. 손으로 잠깐 만져주면 자국이 그대로 남죠, 하지만 이 부분은 키보드에서 크게 차지하는 부분이 아니라 심각한 단점은 아닙니다.
오른쪽 상단에는 볼륨 노브와 두가지 키가 있습니다.
하나는 재생관련 키이고, 나머지 하나는 음소거 키입니다.
저 키들은 노브처럼 보이지만 돌아가지 않고 그냥 누를수만 있습니다.
볼륨 노브의 마감은 정말 뛰어나며 저번 Huntsman v2 처럼 힘 없이 돌아가거나 흔들리지 않습니다.
키보드 높이는 스탠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높이가 있습니다.
팜레스트도 포함되어 있으며 카본 패턴이 되어있으며, 자석으로 키보드와 탈부착이 가능하며 부드럽지 않고 살짝 딱딱한 느낌이 듭니다. 저번 Huntsman v2의 팜레스트는 쿠션감이 있어 굉장히 부드러웠지만 반면에 땀이 많이 찼지만, Blackwidow v4 75%의 팜레스트는 땀이 비교적 덜 찹니다.
다만, 여름이 되면서 찐득해지는것은 피하지 못하는것 같습니다.
75% 배열
Blackwidow v4 75%는 제품명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75% 배열을 가진 키보드입니다.
키보드 배열에서 평범하지 않은 75% 배열이라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75% 배열 특징은 텐키보다 더 작게 만들고 방향키나 delete키와 같은 자주 쓰는 키들을 오른쪽에 붙여두었습니다.
저는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렸습니다. 특히 백 스페이스바와 오른쪽 쉬프트키가 그러했습니다
보통 백 스페이스바의 키는 키보드의 가장 상단 오른쪽에 위치해 키보드를 보지 않고 오른쪽 상단을 연타하기 마련인데, 75% 배열에서는 가장 상단 오른쪽에는 delete 키가 위치해 있고, 오른쪽 쉬프트 키는 짧게 되어 있어서 위쪽 방향키를 누를 때가 많았습니다.
그 이외에는 노트북에 물려 사용하는 입장에서 필요한 키는 다 있으면서, 딱 맞는 작은 사이즈라 만족스러웠습니다.
RAZER Chroma
RAZER Chroma는 레이저사가 말하는 LED효과입니다.
지원하는 게임이 많지는 않지만, 지원되는 게임을 한다면 LED 효과가 나타나는데 이게 정말 멋집니다. 특히 레이저 기기가 많을 수록 더 굉장하게 보이죠.
다른 레이저 제품이 있으신가요?
그러면 시냅스 프로그램에서 모든 기기의 LED를 제어해보세요. 분명 굉장할겁니다.
키보드의 LED 이야기를 해보자면 요란하지 않고 적당한 밝기를 가졌습니다.
굉장히 밝지는 않지만 낮에는 보일 광량이고 LED 빛은 밖으로 새어나오지 않고 키들 안에서 골고루 퍼지는 느낌을 줍니다. 그래서 저렴해보이지도 않고, 요란하지도 않죠.
양쪽 사이드에 LED 스트립을 주어서 LED 효과가 밖으로 퍼지는 느낌을 주는 건 좋지만 이 효과가 팜레스트까지 오지 않는 점은 굉장히 아쉽습니다.
키감
레이저 오랜지 축 기준 키감은 굉장히 쫀득쫀득해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스태빌은 거의 없는 수준, 통울림도 거의 없는 수준입니다.
특히 백 스페이스키와 스페이스바 키는 스태빌 소리가 나기 쉬운 곳인데 정말 부드럽게 들립니다.
키 압력도 조금 있는 편이라 스쳐도 입력되어서 오타가 나는 일이 적어졌습니다.
그래도 게이밍 키보드인지라 끝까지 누르지 않고 살짝만 눌러도 입력됩니다.
커스텀
이 키보드는 게이밍 키보드이면서 축 커스텀이 가능한 키보드입니다.
스위치에 문제가 생겨도 그냥 축을 갈아끼우거나, 레이저 키보드에서 다른 스위치를 경험해보고 싶다면 그냥 갈아끼면 됩니다.
하지만 키캡이 역방향이고 75% 배열이라 키캡갈이는 조금 까다롭게 되었습니다.
RAZER
이 제품은 전문 게이밍 기어 제조 회사 레이저 제품입니다.
비싸고, 불량률도 높고, 고장도 잘나고, 전용 프로그램도 문제가 많은 레이저사의 제품입니다.
전에 제가 다루었던 Huantsman v2는 제품에서 고주파가 들리는 불량이 있었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이 Blackwidow v4 75%는 스위치 축에 채터링이 발생하는 이슈가 있습니다.
레이저 제품을 구매하는데 위의 부분은 명심하고 구매해야합니다.
그럼에도 사람들이 레이저에 열광하는 이유는 어느정도 보장되는 마감과, 한 곳에서 모든 레이저 기기들을 제어할 수 있는 연동성 때문입니다.
그리고 보증기간 내에만 문제가 발생하면 대부분 새기기로 교체해줍니다.
결론
핫스왑이 가능한 레이저 게이밍 키보드입니다.
마감, 키감 만족스럽고 굉장히 예쁘기도 하죠
하지만 정가기준 30을 육박하는 미친 가격, 채터링 이슈, abs 키캡이
이 키보드를 추천하기 힘들게 합니다.
레이저로 셋업을 구성해야하겠으면 이 키보드를 추천하겠다만,
그게 아니라면 다른 가성비 좋은 키보드 많으니 그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이 키보드를 보고 있다는건 위의 말들을 듣지 않을게 뻔하죠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