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위메이드] 장현국 대표가 ‘나이트 크로우’의 글로벌 성공을 확신하는 이유
지스타2023 메인 스폰서로 참여한 위메이드가 16일 기자실에서 2023년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2024년의 사업전략에 대해 얘기하는 자리를 가졌다.
장현국 대표는 "지난 1년간 벌어졌던 일들이 주마등처럼 스쳐간다. 힘들 일들이 많은 1년이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묵묵히 해야 할 일을 했고, 준비한 것을 시장에 선보였다. 올 한해 소기했던 바를 다 달성하지는 않았지만 게임에서 올해의 신작 중 1등이라 할 수 있는 게임도 출시했고 블록체인도 생태계에 걸맞은 컴포넌트를 구축한 한해였다."고 자평했다.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 인터뷰 현장 /게임와이 촬영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 인터뷰 현장 /게임와이 촬영
또 지스타 메인 스폰서를 맡은 것과 관련 "3번 지스타 메인 스폰서를 맡았다. 한국게임산업에 있어 지스타가 차지하는 비중이 적지 않다고 판단, 멈출 수 없다. 운이 좋게도 출시한 '미르4'가 국내외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작년도 마찬가지다. '나이트크로우'라는 내년 출시할 게임 때문에 메인 스폰서를 맡았는데 성과가 좋았다. 지스타와 인연이 좋은 것 같다. 가장 기대가 큰 '나이트 크로우'의 글로벌 버전을 출시 해야기에 스폰을 하기로 했다. 하기를 잘 했다. 많은 투자를 했으나 사업적 성과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충분히 그러리라 자신감이 든다."고 말했다.
위메이드 야외 부스, 나이트 크로우 이벤트 /게임와이 촬영
장 대표는 유인촌 장관이 지스타에서 위메이드 부스를 둘러본 것과 관련, "정부가 게임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좋은 일이라 생각한다. 장관이 부스를 방문해 주고, 대통령이 영상을 게임 산업을 격려해주고,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해주겠다고 한 것은 고무적이다. 유인촌 장관은 야구게임 해보고 싶다고 해서 판타스틱4 게임을 했다. 15년 만에 다시 보니 새롭다. 정부가 일을 잘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지스타 2023 게임대상에서 시상자를 발료하는 유인촌 장관 /게임와이 촬영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 /게임와이 촬영
이번 게임대상에서 대상이 아닌 우수상을 수상한 것과 관련해서 말이 많았다. 이와 관련해서는 "대상이 아닌 우수상을 받았다고 해서 '나이트 크로우'가 이뤄낸 성과가 폄하되지는 않는다. 상업적으로 가장 성공한 신작이다. 개발자들에게 격력의 말을 전하고 싶다. 다른 게임과 달리 '나이트 크로우'는 내년 3월 블록체인 글로벌 서비스를 진행한다. 올해의 몇 배를 성과를 보여줄 것이다. 그 꿈을 이룰 것이다."라면서 나이트 크로우의 글로벌 성과에 자신감을 보였다.
'나이트 크로우'의 성공을 확신하는 이유로는 "객관적인 이유는 '미르4'는 한국과 중국 정도의 IP인데 글로벌 성공을 이루었다. 내용은 토크노믹스가 개선되고 있다. 게임별로 멀티토큰이라고 해서 토큰 가격 하나 때문에 전체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고, 상호작용으로 풍부해진다. 두 번째는 위믹스가 블록체인 플랫폼 1등이다. 하지만 다른 곳에 더 많은 이용자가 있다. 가상 자산에 있는 이용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옴니체인을 설계했다. 편한 이용자 경험으로 게임을 접할 수 있도록 해서 '나이트 크로우'의 성공을 확신한다. 북유럽 IP라 무협보다는 수용도가 좋다."면서 '나이트 크로우'의 성공을 확신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 /게임와이 촬영
블록체인게임과 확률형 아이템의 차이를 묻는 질문에는 "페이투윈게임을 토크노믹스로 만드는 게 가장 어렵다. 아이템을 팔아야 하기 때문이다. 확률형 아이템과 블록체인 게임은 전혀 별개다. 혼용되지 않도록 잘 설명하겠다. 블록체인 게임의 코어는 이용자의 자산을 소유하는 것이다. 자신이 위한 곳에 쓰고 거래할 수 있는 것이다."라면서 블록체인게임과 확률형 아이템의 차이를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지금 만약 흑자가 중요하다면 낼 수 있다. 미래를 생각하지 않고 블록체인 투자를 하지 않으면, 게임으로 큰돈을 벌 수 있는 회사다. 그러면 블록체인이 미래라고 보는 저에게는 성공의 가능성을 없애는 것이라 투자를 하고 있다. 지금은 수익보다는 성장이 중요하다. 과실을 딸 때는 완전히 다른 레벨의 영업이익을 낼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 MMORPG만 만드는 회사로 인식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시장은 다양한 게임이 있어 취향에 맞는 게임을 선택할 수 있다. 그래서 생태계가 발전할 수 있다. 치우치면 문제가 있다. 저희는 ‘이런 게임도 존재하는 것이다’라는 니즈를 만족시키는 것이 전체 게임 산업을 풍족하게 하고 발전시킨다고 본다."고 답했다.
이번 이미르 역시 미르 IP가 맞느냐는 질문에는 "19년 트릴로지로 미르4 미르M, 미르W를 발표했지만 미르W는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미르가 '미르' IP는 아니다. '미르'는 위메이드의 시작이자, 캐시카우다. 이것을 활용하는 게 당연히 할 일이다 '미르' 후속작은 준비중이다. 내년 얘기할 수 있을 것이다.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새로운 후속작을 준비 중이다. 누군가 지겹다 하더라도 기다리는 팬들이 있으니 그들을 위해 시리즈는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라고 답했다.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 /게임와이 촬영
유인촌 장관이 관심을 가졌다는 '판타스틱4베이스볼'에 대한 얘기도 나왔다. 이 게임의 기존 게임과의 차이점에 대해 장 대표는 "이름 속에 힌트가 있다 KBO, MLB와 같이 리그에서의 재미도 있지만 선수들의 대결도 재미를 줄 수 있다. 이 기획이 이름에 반영되어 있다. 계약도 해야 해서 자세한 얘기는 못한다. 글로벌 리그를 만들어보겠다는 의도에서 시작됐다. 기본 모드와 더불어 이게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주고 글로벌해지는 첫 번째 게임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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