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시즌패스로 복귀하기 좋은 시기
직장인들이 플레이하기 좋은 게임!하면 리니지M이 빠질 수 없다. 기본적으로 자동 전투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고, 퍼플 사용 시 매크로 기능도 사용할 수 있어 셀프로 사용해야 하는 스킬들도 자동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퍼플 사용 시 PC에서 게임을 실행해놓으면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도 실시간 스트리밍이 가능하여 전화나 문자로 인해 게임이 종료되는 현상 없이 지속적인 사냥이 가능하다. 필자는 현재 신규 서버 발록에서 총사를 육성하고 있으며, 8월 1주차 기준 최근에는 어떤 업데이트가 진행되었고, 어떤 이벤트들이 진행되고 있는지 그리고 곧 진행될 업데이트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채팅 시스템 개선
터치로만 플레이하는 모바일게임 특성상 PC 게임에 비해 조작 편의성이 좋지 않을 수밖에 없다. 채팅을 예로 들면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하는 PC 게임에서는 일반, 전체, 혈맹, 파티 등의 채팅창을 손쉽게 선택할 수 있지만, 모바일 게임에서는 몇 번의 터치 과정이 필요하다. 엔씨소프트에서는 이러한 불편한 점을 인지하고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채팅 채널 변경 방식을 개선하였다.
채팅 창 출력을 위한 엔터 키 입력 후 /+알파벳 혹은 한글 자음 모음+스페이스 바를 입력하면 원하는 채팅 채널로 변경되고 즉시 메시지를 입력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채팅 창 내 버튼을 직접 선택하여 채널을 변경하였던 기존 방식도 그대로 유지되었다. 각 채팅 채널로 변경하는 방법은 연합의 경우 /U or /u or /ㅕ, 연맹의 경우 /F or /f or /ㄹ, 파티의 경우 /P or /p or /ㅔ 등 각 채널의 영어 단어 첫 글자를 명령어로 사용할 수 있고, 한영 변환 없이 한글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있는 것은 엔씨소프트의 오래된 모바일게임 경험이 묻어나는 부분이다.
아울러 화면 하단 채팅 메뉴를 클릭해도 메시지를 즉시 입력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으며, 채팅 채널 리스트를 호출해서 터치로 채널을 변경해도 메시지를 즉시 입력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그리고 채팅 창이 출력된 상태에서 위치와 스킬 영역 등을 클릭했을 때 ‘Enter’키를 입력하면 메시지를 즉시 입력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새로운 PVP 콘텐츠 등장할까?
지난 8월 3일 공식 홈페이지/유튜브 채널에서는 10초의 짧은 영상 하나가 공개되었다. 맑은 날씨에서 갑자기 먹구름이 끼고 번개가 치는 장면이 나오고, 마지막에는 아덴을 뒤흔들 새로운 전운 2022.08.10이라는 문구가 나온다. 전운은 전쟁터를 뒤덮은 구름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필자의 개인적인 예상으로는 새로운 대규모 PVP 콘텐츠가 등장하지 않을까 싶다. 대규모 업데이트 TRIGGER가 진행된 지도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이렇게 짧은 기간 내에 새로운 콘텐츠를 내놓는 운영은 정말 대단한 것 같다. 모바일 게임은 콘텐츠 소모 속도가 빨라 수명이 짧다고 하는데, 이 게임만큼은 예외인 듯하다.
복귀하기 좋은 시기! 시즌패스 이벤트
시즌패스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다. 시즌패스 이벤트는 상점에서 판매하는 패스권을 아데나로 구입할 시 일일 출석과 별개로 새로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시즌패스] THUNDER는 200만 아데나에 구입이 가능하며, 시즌패스 활성화 시 하프 엘릭서, 드래곤의 고급 다이아몬드 3개, 빛나는 성장의 물약(10%) 3개, 드래곤의 성수 2개, 명예 코인 3,000개, 변신 제작 코인 3,000개, 마법인형 제작 코인 3,000개, 상급 축복의 가루 500개, 수련의 서 선택 상자 1개, 스킬 카드 뽑기 하프백 상자 1개, 상급 변신 뽑기 하프백 1개, 상급 마법인형 뽑기 하프백 1개, 상급 변신 뽑기팩 1개, 상급 마법인형 뽑기팩 1개, 신비한 힘을 지닌 큐브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시즌패스 이벤트가 매력적인 이유는 일반적인 이벤트들은 해당 날짜에 게임을 접속하지 않으면 보상을 받을 수 없지만, 시즌패스는 언제 구입하든 이전의 보상을 모두 획득할 수 있다. 즉 8월 17일에 접속해서 시즌패스를 구입할 시 모든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새로 시작하거나 복귀를 생각하고 있다면 지금이 적기라는 점 참고하길 바란다.
시즌패스 이벤트와 함께 이벤트 시련 던전 '썸머 페스티벌 선물 상자'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이벤트 기간 중 던전 메뉴의 시련 던전 탭을 통해 입장할 수 있고, 제한 시간 5분 내에 선물 상자 3개를 선택해 열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각 상자의 보상은 명예 코인, 변신 제작 코인, 마법인형 제작 코인 중 1종이며, 획득하는 수량 또한 상자별로 상이하다. 그리고 상자 개봉 시 정해진 확률에 따라 퓨어 엘릭서 상자(이벤트) 1개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 일일 퀘스트 'Summer Festival'을 완료하면 3종의 코인 상자를 1개씩 총 3개를 획득할 수 있다. 특수 던전 몬스터를 500마리만 처치하면 되는 간단한 퀘스트이며, 각 상자 오픈 시 정해진 확률에 따라 코인 100~1,000개를 획득할 수 있다. 필자는 이 이벤트 덕에 변신 제작 코인을 빠르게 모을 수 있었고, 변신 제작 코인으로 현재 아크 머스킷티어 카드를 제작하여 매우 즐겁게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다.
그리고 기란 마을에서 빙수 아이템을 판매 중인 이벤트 상인 '부아크'의 판매 목록에 '드래곤의 모래시계 상자(이벤트)'가 추가되었다. 60ㄹ0벨 이상 캐릭터라면 매일 1회 구매(2,000,000 아데나)가 가능한 이 상자에서는 드래곤의 모래시계(이벤트)를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고, 정해진 확률에 따라 퓨어 엘릭서 상자(이벤트) 1개를 획득할 수 있다. 드래곤의 모래시계(이벤트)는 소지 시 특수 던전 경험치 획득량이 100% 증가하고 획득 후 3시간 이후 자동 삭제되는 아이템이며, 퓨어 엘릭서 상자(이벤트)는 사용 시 정해진 확률에 따라 퓨어 엘릭서 1~10개를 획득할 수 있다.
기란 마을에 있는 각 성혈 버프 동상을 클릭하면 이벤트 버프 '성혈의 위엄'을 획득할 수 있다. 각 서버별 성혈의 혈맹 이름이 동상에 새겨져 있는 것이 특징이며, 동상 터치 시 받게 되는 이벤트 버프 '성혈의 위엄' 효과로는 경험치 획득량 증가 +3%, 축복 소모량 감소 +5%, PVE 대미지 리덕션 +1이 있다.
그리고 첫 공성전의 성혈에 속한 혈맹원들에게는 '성혈의위엄' 호칭이 지급되는데, 호칭의 효과로는 스턴 내성 +3%, 홀드 내성 +3%가 있고 8월 17일(수) 정기점검 전까지 유지된다.
필자가 플레이하고 있는 발록서버에서는 영웅 스킬북 상자(이벤트)(각인)을 명예 코인 2,000,000개로 구입할 수 있다. 구입 가능한 영웅 스킬로는 광전사의 인장(타이탄 : 블릿)(이벤트)(각인), 마법서(브레이브 웨폰)(이벤트)(각인), 기술서(리덕션 아머: 베테랑)(이벤트)(각인), 흑정령의 수정(쉐도우 대시)(이벤트)(각인), 마법서(블랙 실드)(이벤트)(각인), 사신의 서(데스 핸드)(이벤트)(각인), 성서(스턴 디바인)(이벤트)(각인), 암흑 기술서(다크 언데드)(이벤트)(각인), 정령의 수정(스트라이크 애로우)(이벤트)(각인), 기술 교본(브레이크: 배리어)(이벤트)(각인), 투사의 서판(리플렉팅 실드)(이벤트)(각인)이 있다.
지난 3일에는 5주년 기념 <군주의 일기> 커뮤니티 이벤트에 당첨된 총 10개의 혈맹이 속한 서버에서 버모스 소환 이벤트가 진행되었다. 이벤트가 진행되었던 서버로는 듀크데필10, 질리언03, 기르타스07, 사이하03, 라스타바드03, 데스나이트05, 판도라10, 하딘06, 케레니스07, 데스나이트04가 있으며, 해당 혈맹에 속한 유저들은 도원결의 호칭을 받을 수 있으니 우편함을 확인하여 인벤토리에 보유하길 바란다. 인벤토리 보유 시 호칭이 활성화되고 AC -2, PVE 대미지 리덕션 +1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리니지M은 BJ들의 방송을 보면서 플레이하면 더욱더 재미있다. 필자는 주로 발록 서버에서 플레이 중인 용느 방송을 보고 있는데, 최근 뮨브를 습득했다. 뮨브는 브레이크: 이뮨 투 함의 줄임말로 대상에 걸려있는 이뮨 투 함 효과를 제거하고 일정 시간 동안 이뮨 투 함 효과 적용을 제한하는 스킬이다.
참고로 이뮨 투 함은 '뮨'이라고 부르는데 매직 배리어를 생성하여 받는 대미지를 1/2로 감소시키는 스킬이다. 필드 PK 혹은 공성전에서 가장 강력한 캐릭에게 주로 시전을 하는데, 대미지를 1/2로 감소시키는 스킬이다 보니 거의 무적에 가까운 상태가 된다. 하지만, 뮨브를 습득하게 되면 이 뮨 투함 효과를 제거하는 것은 물론 일정 시간 동안 이뮨 투 함 효과 적용을 제한하기 때문에 전투 시 굉장히 거슬리는 존재다.
뮨브를 습득한 용느는 연합 인원들과 흑기사 전투기지에서 적혈 인원들과 PVP를 진행하는데, 스킬을 아끼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어 시청자들이 왜 이렇게 뮨브를 아끼냐고 이야기하니 컨트롤이 미숙해서 그렇다고 해명하였다. 그리고 도펠갱어 보스의 목걸이 제작도 도전하였는데, 결과는 모두 실패하여 허탈해하였다. 앞으로 뮨브 컨트롤이 익숙해지면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굉장히 기대가 된다.
지금까지는 항상 무과금 직업 추천 1순위로 요정이 언급되었지만, TRIGGER 업데이트가 진행된 이후로는 총사가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새로 시작하거나 오랜만에 복귀를 하는 유저라면 총사를 육성하는 것을 추천하며, 시즌패스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어 보다 높은 등급의 변신 카드와 마법인형 카드를 쉽게 획득할 수 있는 시기라는 점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글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다.
업데이트 페이지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