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느비예트 성유물 무기 조합 세팅 돌파 복각 풀돌 성능
이번에 원신 느비예트 복각을 한다.
느비 픽률은 언제나 높다.
폰타인 딜러들의 픽업 후 보유율을 보면 느비 54.9%, 나비아 34.2%, 리니 13.5%, 라슬 12.7%, 치오리 8.9%로 첫 픽업 때 느비를 뽑은 유저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원신은 메인 딜러보다 서포터(엔진)가 더 중요한 게임이라서 보는 것처럼 대체적으로 서포터 캐릭들의 보유율이 높다. 대표적으로 향카베, 나행시만 보더라도 남은 1자리는 수많은 캐릭을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원신은 서포터를 우선적으로 육성하는 것이 좋은 게임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메인 딜러 느비예트가 첫 픽업 때 보유율이 50%가 넘었다. 다른 캐릭들은 몇 년 동안 몇 번의 복각을 해도 50%를 못 넘은 캐릭들이 많은데 말이다.
그 이유는?
편의성이다.
느비는 대미지도 좋지만 대미지보다 편의성이 더 좋은 캐릭이다. 단순히 대미지만 보면 리니 깡불, 라슬 융해 파티 대미지가 더 높다. 하지만 원신 느비예트 성능이라고 할 수 있는 편의성은 원신 전체 캐릭터 중 가장 좋다.
원소 반응을 신경 쓰지 않고 컨트롤을 대충해도 전투를 쉽게 할 수 있는 캐릭이 느비라서 원신 전투가 어려운 유저에게는 느비만큼 좋은 캐릭이 없다.
원신 느비예트 파티를 통해 편의성을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다. 느비의 대표적인 파티인 느푸카백 %가 압도적으로 높다는 것은 그만큼 느푸카백이 강하고 편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원신은 경쟁 시스템이 없는 싱글 게임이라서 반드시 느비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것은 2위 타미나종, 3위 호야행종, 6위 탈향카베, 8위 알나행시로 확인할 수 있다. 타미나종 알나행시는 수메르 파티라고 쳐도 호야행종, 탈향카베를 아직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데이터를 통해서 원신 난이도의 현실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원신은 필수 캐릭이 없다. 있으면 더 편하고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없다고 원신을 못 하는 것은 아니기에 이번 원신 느비예트 복각은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또한, 느비가 처음 나왔을 때 솔플이 좋다고 밸붕이라고 말을 했는데
그렇게 치면 진짜 밸붕은 라슬이다. 하지만 라슬 보유율은 최하위다. 원신은 이런 게임이라서 본인이 원하지도 않는데 느비예트를 뽑고 돌파를 하고 후회를 할 이유가 전혀 없다.
느비가 멋져서 뽑고 싶거나 원신을 편하게 하고 싶은 사람은 뽑아도 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경쟁 시스템도 없는 싱글 게임에서 뽑고 싶지 않은 캐릭을 뽑을 이유가 절대 없다.
원신 느비예트 성유물
느비 성유물은 그림자 사냥꾼 4세트를 사용한다.
인게임 추천 세트 조합은 최근 활동 중인 모든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한 데이터다. 그래서 22셋 or 4셋을 선택할 수 있는 캐릭들은 인터넷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와 실제 인게임 추천 세트 조합 %가 다른 경우가 있다.
하지만 원신 느비예트 성유물은 인게임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도 압도적으로 그림자 사냥꾼이 높기에 다른 성유물을 사용할 이유가 없으며 그림자, 극단 성유물은 사용하는 캐릭이 많아서 범용성이 좋은 성유물이기 때문에 느비만을 위한 전용 성유물 파밍(ex.소, 방랑자)을 하는 것도 아니라서 레진 효율도 상당히 좋다.
시계는 HP, 성배는 물원피, 왕관은 치피를 주로 사용한다. 시계는 체성배가 정배며, 성배는 보통은 물원피가 좋으나 푸리나랑 같이 쓰면 부옵이 높은 체성배 대미지가 조금 더 높게 나온다. 왕관은 본인의 원신 느비예트 성유물 세팅에 맞게 치확이 높으면 치피를, 치피가 높으면 치확을, 치확 치피 둘 다 높은 종결 세팅은 체력을 쓰면 된다.
원신 느비예트 무기
위챗 통계에 참여하는 유저는 대부분 무소과금이다. 그래서 선택과 집중을 하는 유저들이 많은데, 전무 보유율을 보면 대체 무기가 있는 캐릭과 그렇지 않은 (또는 전무 효율이 좋은) 캐릭들의 % 차이가 큰 편이다.
느비 전무 영원히 샘솟는 법전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전무 효율이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첫 픽업 때 호마랑 같이 나와서 무뽑이 나쁘지 않은 편이었는데, 이번에는 서약이랑 같이 나와서 마찬가지로 나쁘지 않은 편이다. 서약을 쓰는 캐릭이 몇 명 있어서 서약이 없다면 이번 무뽑을 들어가도 괜찮다.
무뽑을 안 하는 사람은 남은 4성, 5성 무기 중에서 남는 무기를 주면 된다.
원신 느비예트 조합
느비 파티는 느비 자체만의 파티를 보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는다.
픽률이 낮은 성능이 안 좋은 4성 캐릭들의 조합을 보면
느 or 푸 or 느푸 버스의 위력을 볼 수 있다.
고인물들은 1~3명으로 또는 일반적이지 않은 조합으로 나선을 깬다. 그리고 애정캐를 나선에서 쓰고 싶으나 조합이 마땅하지 않은 사람들은 느 or 푸 or 느푸 버스에 애정캐를 태운다.
원신 느비예트 특성 (스킬 레벨)
● 일반 공격: 9~
● E(원소전투스킬): 6~
● Q(원소폭발, 궁극기): 6~
EQ 대미지도 높은 편이지만 강공격 위주 딜러라서 일반 공격을 먼저 올린다. 그다음에 여유가 되면 EQ를 최대한 올리면 되며, 느비를 자주 쓰면 일반 공격은 왕관을 주는 것이 좋다.
원신 느비예트 돌파 효율 - 운명의 자리 (별자리)
느비도 1돌팔이 캐릭이다. 명함으로 못 쓰는 것은 아니지만 1돌을 하면 물공명 캐릭을 넣을 수 있고 경징 저항력 증가로 종려가 필수가 아니라서 조합 선택이 다양해진다.
하지만 명함으로도 솔플을 하는 유저들이 있을 정도로 원신 느비예트 성능 자체가 워낙 좋기 때문에 돌파는 본인의 여유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2돌, 3돌을 하면 대미지가 올라가고
4돌, 6돌을 하면 편의성이 좋아진다. 느비 6돌을 하면 졸면서 나선을 해도 36별을 할 수 있을 정도다.
현실적인 평균 돌파를 보자.
여행자, 상시 캐릭 다음으로 평균 돌파가 높은 캐릭들의 돌파 현황을 보면
2돌팔이 집정관들의 2돌 %가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4~6돌이 별로라서 사실상 3돌이 풀돌이나 마찬가지인 라이덴은 3돌 %가 상당히 많은 편이며 수메르 픽업을 거르고 푸리나를 뽑은 유저들이 많아서 푸리나 풀돌 %는 첫 픽업이지만 상당히 높은 편이다.
야란, 호두, 느비 모두 1돌팔이라고 하지만 진짜 1돌팔이는 호두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야란은 풀돌 성능이 좋아서 풀돌 유저가 많은 편이며, 호두는 사실상 애정이 아니면 2돌 이상을 할 이유가 없어서 1돌에서 끝난 유저들이 많다.
느비도 1돌 %가 매우 높은 편인데, 이번 복각 후 %가 바뀔지 확인할 수 있다.
보유율 최하위지만 한정 캐릭 중 풀돌 %가 가장 높은 캐릭은 치오리다.
명함 성능은 안 좋지만 풀돌 성능이 좋은 편이어서 캐릭풀이 충분한 유저들은 치오리를 아예 안 뽑고 애정이 있는 유저들은 치오리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 풀돌을 많이 했다는 것을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원신은 이런 게임이다.
나는 원신 느비예트 픽업 때 풀돌을 했다. 느비를 풀돌한 이유는 간지 때문이다.
나는 여캐를 선호하지만 간지 남캐도 좋아한다. 그래서 디자인, 서사, 성우 모든 부분에서 멋있는 느비를 저번에 풀돌했다.
나는 혹시 몰라서 모드는 절대 사용하지 않는데 개인적으로 아이언맨, 손오공 느비 모드는 쓰고 싶을 정도로 느비의 강공격 스타일을 좋아한다.
예전 느비 포스팅 때도 적었지만 나는 성능을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내가 만약 원신 느비예트 성능 때문에 풀돌을 했다면 성능이 안 좋아서 픽률도 보유율도 낮은 저 캐릭을 심연 최다 출전 메시지가 있을 정도로 사용하지 않았을 것이다.
나는 즐겜 마인드로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원신을 즐기고 키우고 싶은 캐릭을 내가 원하는 임의의 조합으로 사용하는 것을 즐긴다. 그래서 나는 특별한 일이 없으면 원신은 섭종때까지 할 것 같다.
나처럼 즐겜 마인드거나 느비가 멋지거나 원신 전투를 편하게 하고 싶은 사람은 느비를 뽑는 것이 좋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느비를 뽑을 이유가 절대 없다.
나는 폰타인 시작부터 지금까지 거의 모든 레진을 그림자, 극단 비경에 사용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원신 느비예트 성유물 파밍을 거의 완성해서
HP 37,712 (물공명 O), 치명타 확률 59.4% (그림자 4세트 95.4%), 치피 299.4%로 성유물 사이트 기준 1%다. 성유물 사이트는 모든 원신 유저가 참여하지 않기에 100%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라이트 유저는 성유물 사이트에 자신의 캐릭을 등록하는 행동 자체를 안 하기 때문에 게임을 어느 정도 하는 유저들 기준으로 본인의 성유물 세팅 현황을 어느 정도는 확인할 수 있다.
원신 무뽑은 너무 매워서 나는 풀돌 캐릭도 2궤도 무뽑은 1재만 한다. 느비, 푸리나 동시 픽업이 아닌 이상 전무 재련을 하는 일은 없을 것 같다. (느비, 푸리나 동시 픽업이면 둘 다 풀재를 노릴지도)
E, Q는 중요하지 않아서 나중에 왕관을 줄 생각이다.
과거 포스팅에 흔적들이 남아있는데 나는 느비 출시 후 지금까지 정말로 많은 느비 조합을 사용했는데, 결과적으로 어떤 조합을 사용해도 느비 성능이 좋아서 나선 36별은 쉽게 할 수 있다.
나선이 어려워서 36별을 못 하는 유저에게 느비는 36별을 쉽게 해주는 캐릭이다. 전후반 둘 다 물면역 몹이 나오지 않는 이상 느비는 전반 또는 후반 어디에서나 편하게 쓸 수 있는 캐릭이다. (물면역 몹이 나오는 구간만 다른 캐릭으로 전투하고 나머지는 느비로 전투를 해도 되기는 한다.)
그래서 나선을 편하게 하고 싶다면, 느비가 멋있다면, 느비가 애정캐라면, 쉽고 편한 전투를 하고 싶다면 본인의 여유에 맞게 느비 돌파를 하면 된다. 0돌 제사의 옥으로도 느비 솔플을 하는 유저가 있을 정도로 명함으로도 좋은 캐릭이라서 돌파가 필수가 아니기에 부담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
예전 포스팅에도 적었다만 나비아 명함, 치오리 명함에 딜러인 응광을 굳이 또 넣는 일반적이지 않은 바위 파티를 해도 나선 36별을 할 수 있다.
나는 성능과 상관없이 저 조합을 해보고 싶어서 해본 건데, 당연히 느비와 비교하면 느비가 더 빠르게 클리어를 하고 전투도 쉽게 할 수 있지만 느비로 빠르게 깨든 나비아 치오리 명함으로 느리게 깨든 결과적으로 36별 보상을 받는 것은 동일하다.
다시 말하지만 원신은 경쟁 시스템이 없는 싱글 게임이다. 그래서 PVP가 있는 모바일 게임을 하는 것처럼 캐릭 성능을 신경 쓰고 본인이 원하지도 않는데 돌파를 할 이유가 없다. 원신을 오랫동안 재밌게 즐기고 싶다면 애정캐를 1순위로, 내가 하고 싶은 캐릭을 2순위로 육성을 하고 게임을 하면 된다. 그러면 스트레스 없이 과한 지출 없이 원신을 재밌게 할 수 있을 것이다.
*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
문의: [email protected] 시간 날 때 취미로 블로그, 유튜브를 하는 게임 좋아하는 30대 직장인 아재
in.koreamobilega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