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버거 주세요..." 넥슨 '블루 아카이브', 프랭크버거 콜라보레이션 공식 발표 [230227 게임뉴스]

'톺아보다'는 샅샅이 더듬어 살피다는 의미로,

매일 발행된 게임업계 관련 뉴스들을 샅샅이 더듬어 공유해드립니다.

주요 뉴스

■ '게임', 요즘 세대 유행어 원산지

'자강두천', '극딜' 등 최근 TV를 비롯한 대중매체에서도 쉽게 만나볼 수 있는 표현입니다.

이미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라면 이 유행어의 원산지가 '게임'이라는 것은 어렵지 않게 알아차릴 수 있죠.

'자강두천'은 '자존심 강한 두 천재의 대결'이라는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 씬에서 등장했고, '극딜'은 분야를 가리지 않고 전 게임에서 널리 쓰이는 표현이기도 합니다.

그럴만한게, 한국콘텐츠진흥원 조사에 따르면 일반인(만 10세 ~ 65세) 중 74.4%가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많은 이들이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가능할수록, 더 널리 사용되는 것은 당연하겠죠.

‘언중유골(예사로운 말 속에 뼈가 있다)’이 아닌 ‘언중유게임’의 시대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조사한 ‘2022 게임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만 10세부터 65세 일반인 중 74.4%가 게임을 즐겼다. 이러한 영향인

n.news.koreamobilegame.com

■ '블루 아카이브', 버거 프랜차이즈 콜라보

넥슨의 대표 수집형 RPG '블루 아카이브'가 수제버거 프랜차이즈 '프랭크버거'와의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게임에서 모티브를 따온 '궁극의 미식 버거 세트'를 구매하면, 게임 속 '미식연구회' 소속 캐릭터의 모습이 담긴 포토카드와 함께 게임 내 아이템이 담긴 쿠폰을 제공하죠.

식품 브랜드와 서브컬처 계열 게임간 콜라보레이션은 일본에서는 그간 흔히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국내에서도 '블루 아카이브'가 다소 이색적인 콜라보레이션에 나선 셈입니다.

넥슨코리아(대표 이정헌)는 넥슨게임즈(대표 박용현)에서 개발한 서브컬처 게임 ‘블루 아카이브’가 수제버거 브랜드 ‘프랭크버거’와 손잡고 ‘궁극의 미식 버거 세트’를 출시한다...

zdnet.co.kr

■ '호그와트 레거시', 1,200만장 판매

호평을 받은 신작 '호그와트 레거시'가 출시 2주 만에 누적 1,20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했습니다.

'해리포터' IP를 기반으로 한 오픈월드 게임으로 주목을 받았지만, 그 못지 않게 원작자의 편향된 사상 등이 함께 이슈가 되기도 했죠.

결국은 게임의 재미로 통한다고, 출시 2주만에 1,200만장 이상을 판매하며 개발사 아발란체 소프트웨어의 첫 흥행작으로 이름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워너브라더스 게임즈가 플레이스테이션5,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 PC로 출시한 오픈월드 어드벤처 게임 호그와트 레거시가 출시 2주만에 글로벌 판매 1천200만 장을 넘어섰다고...

zdnet.co.kr

■ 공정위, 4월 구글 '갑질' 제재 나선다

구글이 게임사들을 상대로 구글플레이 외 타 마켓에 게임을 출시하지 못하도록 했다는 의혹이 제기, 이에 공정위 측이 조사에 나선 바 있습니다.

벌써 약 5년여간의 시간이 지난 가운데, 4월 초 공정위가 구글에 대한 제재에 나설 것이라는 취재기사입니다.

아시아경제의 단독보도에 따르면, 공정위는 4월 초 전원회의를 열고 구글의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공정거래법)’ 등 위반 혐의에 대해 제재 수위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요는 구글이 국내 게임사들로 하여금, 구글플레이 외 타 앱 마켓에 게임을 출시하지 못하도록 방해했다는 것이죠.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독점력 남용에 대한 규제 분위기도 다시금 조성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구글이 국내 게임사 등에 대해 경쟁 앱마켓에 서비스를 출시하지 못하도록 방해한 혐의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4월 초 제재 수위를 결정한다. ‘게임사 갑질’ 의혹을 받은 구글에 대한 조사가 이뤄진지 약 5년 만이다. 공정위는 글로벌 빅테크기업의 독점력 남용에 대한 견제를 강화하는 추세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4월 초 전원회의를 열고 구글의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공정거래법)’ 등 위반 혐의

www.asiae.co.kr

신작 소식

■ VR 게임 신규 라인업 대거 선보인 'State of Play'

지난 24일, 소니의 가정용 게임기기 '플레이스테이션'의 신작 라인업을 소개하는 'State of Play'의 소식을 조금 늦게 전해드립니다.

이번 발표의 중심은 차세대 몰입형 게임기기 'PS VR2'의 신규 라인업으로, ▲VR 로그라이크 '포그랜드' ▲VR 서바이벌 '그린헬 VR' ▲VR 액션 '시냅스' 등의 타이틀을 공개했습니다.

VR 기기의 시장 성공은 결국 지원하는 콘텐츠의 양과 질이 결정짓습니다. 많은 회사들이 VR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했던 것 역시 콘텐츠 문제였죠.

이에 유명 IP, 보다 확장된 콘텐츠 볼륨 등으로 무장한 'PS VR2'가 VR 게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24일 새벽 6시,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IE)가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를 실시, ...

bbs.ruliweb.com

■ 바이오하자드 RE:4 신규 트레일러 공개

캡콤의 '바이오하자드 RE:4' 신규 트레일러도 'State of Play'를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캡콤의 'RE 엔진'을 기반으로 한 '바이오하자드' 시리즈 리메이크는 호평을 받아왔는데, 이번에 출시할 예정인 4편의 리메이크에서는 보다 다양한 액션 요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P의 거짓' 테스트 참가자 모집한다

네오위즈가 기대작 'P의 거짓'의 오프라인 FGT(Focus Group Test, 포커스 그룹 테스트)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액션 게임 이용자', '진성 소울라이크 이용자' 두 그룹으로 나눠 'P의 거짓'에 대한 피드백을 수렴해 완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죠.

테스트는 4월 10일, 17일 각각 나뉘어 진행되며 약 16시간 가량의 미공개 빌드를 이틀에 걸쳐 체험할 수 있습니다.

네오위즈는 개발 중인 게임 'P의 거짓(Lies of P)'의 출시 전 테스트를 위한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오프라인 포커스 그룹 테스트(Focus Group Test, 이하FGT) 참가자는 한국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네오위즈는 FGT 참가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게임 완성도를 더욱 높인다는 계획이다. 참가 신청은 P의 거짓 공식라운…

www.ebn.co.kr

■ 논란의 '다크 앤 다커', 4월 추가 테스트 예고

넥슨에서 개발 중인 프로젝트를 유출해 만들어졌다는 의혹을 받는 아이언메이스 '다크 앤 다커'가 4월 추가 테스트를 예고했습니다.

앞서 2월 테스트를 통해 게임이 많은 관심을 모았으나, 이어 해당 게임이 과거 넥슨의 '프로젝트 P3' 주요 내용을 무단으로 유출 및 도용해 만들어졌다는 의혹이 제기되었죠.

다만 논란의 사항에 대해서는 공지 내 별다른 언급은 없었습니다.

당초 4월 앞서 해보기를 예고했던 다크 앤 다커가 추가 테스트를 진행한다. 제작진은 2월에 열렸던 스팀 넥스트 페스트 기간에 진행했던 테스트를 통해 추가적으로 작업해야 할 점을 발견했기 때문이라 설명했다. 다크 앤 다커 개발사인 아이언메이스는 24일, 게임 공식 트위터 및 디스코...

www.gamemec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