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별의소원 고배틀리그 하이퍼프리미어클래식(HL) 추천조합/CP2500/포켓몬 제한

들어가며

포켓몬고 별의소원 고배틀리그 하이퍼프리미어클래식(HL프리미어클래식)이 오늘 2022년 12월 16일(금) 06:00부터 시작되었습니다. HL프리미어클래식은 12월 23일(금) 06:00까지 진행됩니다. 하이퍼프리미어클래식은 CP2500 이하, 전설·환상·울트라비스트·XL사탕 강화 포켓몬은 제외됩니다.

포켓몬고

고배틀리그 하이퍼프리미어클래식 추천조합

고배틀리그 하이퍼프리미어클래식 분석

같은 기간, 하이퍼리그도 열렸습니다. 하이퍼리그는 CP2500 이하면 제한 없이 전설, 환상, 울트라비스트, XL사탕 강화 포켓몬이 참가할 수 있습니다(아무래도 이 포켓몬이 유리하겠죠?).

PVPOKE에 따르면 하이퍼리그 TOP20 포켓몬 중에 XL사탕으로 강화해야 하는 포켓몬 6개(1위 레지스틸, 2위 피죤투, 6위 대로트, 10위 그림자 강철톤, 12위 강철톤, 20위 곤율거니)입니다.

또한, TOP20 중에 전설, 환상, 울트라비스트는 7개(3위 코바르온, 4위 기라티나, 8위 레지락, 11위 크레세리아, 13위 악식킹, 16위 비리디온, 18위 메시붕) 입니다.

즉, 하이퍼프리미어클래식은 나올 포켓몬이 별로 없다는 말입니다. TOP20 중에서는 7개가 살아남았네요(5위 그림자 글라이온, 7위 대짱이, 9위 글라이온, 14위 그림자 대짱이, 15위 가로막구리, 17위 리자몽, 19위 아마루르가).

포켓몬고 하이퍼프리미어클래식 순위 TOP20입니다. PVPOKE 자료를 재구성했습니다. 제한된 포켓몬이 빠지니 분분합니다. 리자몽이 대장이네요.

하이퍼프리미어클래식 내 조합

이상해꽃/님피아/대짱이

이 조합은 빛의시즌 하이퍼프리미어컵 조합이기도 했습니다. 이 조합은 현재 하이퍼프리미어클래식에서도 사용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든든한 하이퍼리그 7위 대짱이).

이상해꽃

[풀/독]

이상해꽃 [풀/독] 타입입니다. 풀공격 [물/땅/바위], 독공격 [풀/페어리]에 강합니다. 풀공격은 대짱이에게 강합니다. 독공격은 페어리에게 강해서 누리레느 같은 물/페어리에게도 강합니다.

단점은 단일약점으로 [불/얼음/비행/에스퍼] 공격에 취약합니다. 이번 리그 대장인 리자몽을 만나면 피해야 합니다. 리자몽은 노말기술 [비행], 스페셜기술 [불꽃+드래곤]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노말, 스페셜기술 둘 다 취약합니다.

님피아

[페어리]

님피아 [페어리] 단일 타입입니다. 페어리의 장점은 [격투/드래곤/악] 타입에 강합니다. 격투, 벌레, 악 공격에 반감(0.625배), 드래곤 공격에 무효(0.39배)로 맞습니다.

단점은 [독/강철] 공격에 취약하다는 점입니다. 이상해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짱이도 해방해서 독기술을 쓸 수는 있는데 공격이 약해서 독공격은 많이 쓰지 않습니다. 순위권에 강철톤이 있긴 한데, 강철톤은 노말 [드래곤], 스페셜 [에스퍼], [악] 공격을 추천하고 있어 강철을 쓰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대짱이

[물/땅]

대짱이는 [물/땅] 타입입니다. 장점은 [독/바위/강철] 공격에 강합니다. 물공격은 [불/땅/바위], 땅공격은 [불/전기/독/바위/강철] 타입에 강합니다. 대짱이는 이번 리그 1등 리자몽을 잡을 수 있습니다.

단점은 [풀] 타입에 이중약점이 있습니다. 제 조합에 있는 이상해꽃의 경우 풀/독타입이지만 해방해서 풀, 독 공격을 다 쓸 경우 풀공격일 때 2.56배로 얻어 맞을 수 있습니다.

대짱이는 이번에 해방해서 레거시기술 하이드로캐논을 익혔습니다. 하이드로캐논은 빠른 차징 대비 데미지도 센 레거시기술입니다(레거시인데 다들 가지고 있길래 대단한기술머신 첨 써봄)

하이퍼프리미어클래식 배틀영상

이상해꽃/님피아/대짱이

vs. 이상해꽃/마폭시/

이상해꽃

상대 첫 공격) 나보다 CP가 높은데 아직 기술을 안 쓴다? 상대방이 기술을 모으고 있다는 뜻입니다. [오물폭탄]은 빨라서 저쪽은 벌써 모았을 테니까요. 오래 모은 기술은 평타라 해도 데미지가 아픕니다(아니면 오물폭탄을 2개 모으는 중일 수도 있고요).

상대 두 번째 공격) 방금 [하드플랜트]를 썼는데 기술을 또 쓴다? 이건 차징이 빠른 [오물폭탄]일 겁니다(하드플랜트 2번 쓸 만큼은 못 모음). 독은 평타로 맞지만 이상해꽃을 살려야 하는 상황이므로 막아줍니다(대짱이=풀 이중약점, 이상해꽃에 약함, 님피아=독 약점, 이상해꽃에 약함).

나의 전략) 무조건 빨리 차는 오물폭탄을 써서 데미지를 주든, 방어를 빼든 한다. 어차피 풀이나 독 둘 다 약점으로 찌르는 게 아니기 때문

마폭시

이기던 이상해꽃을 빼고 마폭시를 넣습니다. 상대방은 아마 이상해꽃을 불태울 생각이었으나, 생각보다 마폭시가 오물폭탄을 세게 맞네요(저는 이미 기술을 거의 모은 상태였기 때문에 바로 공격을 써버립니다).

마폭시의 데미지가 이미 꽤 까인 상황에서 저는 대짱이를 냅니다. 우리 대짱이 물로 때리나 땅으로 때리나 불꽃타입을 세게 때립니다(저당시 지진밖에 없는 대짱이였으므로 파워를 모으기 위해 대짱이를 보냅니다).

씨카이저

대짱이는 마폭시와 붙어 기술을 열심히 모았기 때문에 시카이저를 거의 보내버렸습니다(대짱이는 풀만 아니면 거의 무적입니다). 님피아도 얼음이나 물, 땅 모두 약점이 아니기 때문에 평타로 보내버릴 수 있었습니다.

상대방이 씨카이저 or 마폭시-이상해꽃 순으로 냈다면 질 수도 있었습니다(얼음이나 불은 이상해꽃에게 강하고, 독은 님피아에게 강하기 때문). 이렇듯, 조합도 중요하고 조합의 배치도 중요합니다(상대방의 공격을 예상하고 막고/맞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중약점이거나 아예 밀리는 게 아니면 포켓몬 교체를 아끼는 것도 좋습니다(대짱이를 냈는데 이상해꽃을 냈다면 무조건 바꿔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