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B, 뉴욕 시그니처 은행 파산과 소비자 물가지수 CPI, 그리고 미래에셋 인버스2X 코스닥150선물(ETN)

작년 12월부터 주식매매를 별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

코로나의 상승장은 끝난 지 오래되었고 나의 주식 실력은 제자리라는 생각에 잠시 주식 매매를 멈추고 시간을 갖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제가 주식 매매를 멈추니 12월부터 1월 초까지 시장은 하락하였습니다. 그리고 1월이 되어 급상승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2월이 되어 시장이 작은 박스권을 그리며 횡보를 했습니다. 그 시점에 저는 생각하기를 여기서 시장이 다시 상승을 하더라도 다시 이 가격대까지는 오겠다는 생각에 2월 7일에 미래에셋 인버스2X 코스닥150선물(ETN)을 매수했습니다.

시장은 개미인 제 생각과는 달리 코스피는 1월의 고점을 돌파하지 못했지만 코스닥은 코스피보다는 좀 더 강하게 버티어 주었습니다.

그래서 2월 27일날 미래에셋 인버스2X 코스닥150선물(ETN) 추가 매수를 했습니다. 여전히 달러 환율은 상승하고 있었고 코스피는 2월에 만든 작은 박스를 이탈한 날이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2월 27일날 인버스를 추가 매수하니 보란듯이 코스닥은 더 강하게 상승하였습니다. (ㅋㅋ)

코스피 지수 차트

코스닥 지수 차트

코스닥150 지수 차트

SVB, 뉴욕 시그니처 은행 파산과 소비자 물가지수 CPI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과 뉴욕 시그니처 은행의 연쇄 파산으로 시장이 불안한 가운데 국내시장은 월요일(3월13일)인 어제 하락 출발해서 상승반전을 하더니 오늘(3월 14일)에는 어제의 저점을 깨고 코스피는 -2.56%하락, 코스닥은 -3.91% 하락하였습니다.

글을 쓰고 있는 지금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 CPI가 발표되었습니다. 미국의 2월 CPI는 전월대비 0.4%, 전년대비 6.0% 상승했습니다. CPI 6.0%는 2021년 이후 최저 상승폭입니다.

이에 따라 현시각 나스닥 선물은 예상보다 낮은 CPI발표의 영향으로 상승중에 있습니다. 국내시장은 오늘 급락했는데 미국은 상승 중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스닥 지수가 어떻게 될 지는 모르겠지만 현 상태로 보면 내일 우리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미래에셋 인버스2X 코스닥150선물(ETN)

미래에셋 인버스2X 코스닥150선물(ETN)은 코스닥150선물지수에 연계하여 인버스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위의 차트를 보시면 제가 매수한 2월 7일과 2월 27일에 BUY 마크라 찍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버스 ETN을 매수할 당시에는 지수가 상승해도 다시 이 가격대로 올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매수를 했습니다만 이번 1,2월에 시장을 상승하는 모습을 보니 좀 더 조심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까지 코스피는 직전 고점을 돌파하지 못했으니 하락추세가 유지된다고 보는 것이 맞긴 하겠지만 새로운 이벤트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하락폭도 제한적인 시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이번 SVB은행의 파산 여파가 CPI발표 하나로 끝났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된다고 생각하기는 하지만 제가 분석하기는 힘든 영역입니다.

오늘 급락한 시장이 전저점은 깨지 않는 상황에서 저점을 잡고 다시 상승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