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 마인블루 - ['고블린 머신(Goblin Machine)' : 강력한 로켓 시스템을 가진 서브 탱커 유닛]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이게 감기몸살이랑 함께 모기가 협공을 하니까 진짜 사람이 미치고 돌아버릴 지경에 다다른 상태입니다.
수면 부족에 시달리는 상황인지라 하루 이틀 정도 더 쉬고싶긴하지만, 글 작성에 있어서 공백기간이 길어지기도 하고, 댓글이나 안부글 측면에 있어서도 달아야하는데...진짜 총체적 난국 그 잡채인거 같습니다.
게임도 개판인데 내 몸도 개판일 줄이야...진짜 개버러지 그 자체인 모기는 온 세상에서 전부 다 디져버려야함다...
오늘 작성할 글은 신규 고블린 카드 3종의 마지막 카드이자, 유닛 범주에 속하는 '고블린 머신(Goblin Machine)'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시 당시에는 충격과 공포 수준으로 흉악하기 짝이 없는 op카드 그 자체였습니다.
물론 지금은 출시하자마자 1~2일 뒤에 긴급 패치로 곧바로 너프를 먹었더라도 여전히 쓸만 했었지만,
정규 밸런스 패치때 한 차례 더 너프를 때리고 나서는 성능이 구데기가 되면서 아무도 안쓰는 비운의 카드입니다.
* 진짜 이거 보면 테스트는 애초부터 안하고 사기 카드로 내놓아서 비싸게 팔아먹다가 곧바로 너프때리는 심보가 너무 대놓고 보여서 진짜 극혐이긴하군요.
이렇게 정말 빨리 너프 먹은건 역사적으로 몇 안될 정도라 더더욱 파급력이 컸고,
특히 전설 등급이라 모으기가 굉장히 어려운데, 진짜 저 카드 나오고 욕 뒤지게 많이 먹었는데, 왜 이런 성능을 보여줬는지는 본론에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단검 공작부인이 개쓰레기되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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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트였던 고블린 데몰리셔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고블린 머신(Goblin Machine)' ㅡ
희귀도 : 전설
유형 : 유닛
비용 : 5 엘릭서
획득 조건 : 고블린 퀸 여정 모드의 아레나 3 이상에서 획득 가능
근접 공격에 사용하는 양 팔과 원거리 표적을 맞추기 위한 커다란 로켓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누가 베이비를 조종석에 앉혔죠?
'고블린 머신(Goblin Machine)'은 지상 유닛이며, 지상 단일 공격을 하거나 또는 공중에게도 들어가는 범위 공격을 하는 서브 탱커 유닛입니다.
대형 유닛으로 분류되기에 통나무/수도자를 제외한 모든 넉백에 면역입니다.
후술하겠지만, 유닛 구조 자체 메커니즘이 단순하게 유닛 뿐만 아니라 등에 매달린 로켓이 추가적인 전투를 수행하는 [로켓 시스템] 개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러 부분에 있어서 특이점을 가지고 있는 유닛입니다.
ㅡ 토너먼트 기준 능력치입니다.
[고블린 머신]은 두 가지 공격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일단 유닛 자체 능력치에 있어서는 근접 단일 공격을 하는 체력이 꽤나 높은 측에 속하는 서브 탱커 유닛입니다.
5 엘릭서로 비용이 어느 정도 나오는 편이지만, 그걸 감안하더라도 별도 공격 시스템이 존재하고 서브 탱커 포지션임을 감안하면 체력이 상당히 높은 측에 속합니다.
11레벨 토너먼트 기준 머신의 체력은 무려 2196, 비용대비 높은 체력을 가진 해골 킹이 2298임을 감안하면 상당히 단단한 편.
이렇다보니 외부 공격에 있어서 상당히 오랫동안 버티는 모습을 보여주는 등, 기존의 발키리와 기사, 해골 킹처럼 서브 탱커로도 사용이 되고, 덱에 따라서는 아예 메인 탱커로도 사용이 될 수 있었지만
로켓 시스템과 체력이 높더라도 피해량이 굉장히 저조합니다.
고블린 머신 자체 피해량은 11레벨 토너먼트 기준 [135]로 굉장히 낮습니다.
이게 어느 정도냐면 동레벨 고블린도 처리를 못할 정도로 저열한 피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나마 공격 속도가 0.9초로 빠른 부분이 있긴하나,
자체 피해량이 낮다보니 DPS가 겨우 150에 불과합니다. 그 DPS 낮다고 알려진 메가 나이트보다 더 낮은데,
메가 나이트는 광역 공격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고블린 머신은 유닛 본체에 있어서 자체 성능은 확연히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ㅡ '고블린 머신' 패시브 : 로켓 시스템 ㅡ
[고블린 머신]의 아이덴티티이자 차별화를 보여주는 고유 능력입니다. 고블린 머신 자체는 근접 공격만 하는 지상 서브 탱커지만,
머신의 등에 매달린 로켓의 경우에는 사거리 내에 적을 포착하면 일정 주기마다 자동으로 로켓을 발사하여 범위 피해를 주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로켓은 목표물을 포착하면 상단의 GIF처럼 락온 표시가 뜨며, 해당 로켓은 지상/공중 불문하고 광역 피해를 주는 매개체입니다.
ㅡ 토너먼트 기준 능력치
로켓의 공격 속도는 4초, 즉 로켓은 4초마다 한 번씩 발사되어 락온 대상에게 광역 피해를 주는데
피해량이 동레벨 아처를 일격사 시킬 정도로 준수한 피해를 줍니다. 진화 마법사 보호막 정도는 벗겨낼 정도의 피해량.
화살보다 더 높은 피해를 고블린 머신 주변 적들을 지속적으로 포착하여 일정 주기마다 로켓을 발사하는데,
로켓 발사할 때 사거리 밖으로 나가거나, 유닛이 처치되면 다음 목표물을 향해 자동으로 공격 대상을 실시간으로 계속 탐색하여 발사합니다.
한 방 피해량은 앞서 언급했듯이 아처는 끔살 확정이고, 체력이 준수한 원거리 딜러의 표준이라 불리는 머스킷병의 경우에도 두 번이면 작살나게 됩니다.
* 그 체력이 많다는 베이비 드래곤의 경우에도 3방 맞으면 죽습니다.
특이하게도 로켓은 고블린 머신이 죽지 않는 이상 지상/공중 불문하고 고블린 머신을 중심으로 '반경 2.5칸 ~ 5칸' 내에 존재하는 적을 포착하여 꾸준히 로켓을 발사합니다.
최소 사거리가 2.5칸이며, 2.5칸보다 더 짧은 거리에 적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로켓 시스템이 적을 탐지하지 못하며,
반대로 또 최대 사거리는 5칸이기 때문에 5칸보다 더 멀리있는 목표물은 포착하지 못합니다.
* 박격포랑 똑같은 구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로켓 시스템은 단순하게 유닛만 포착하는 것이 아니라, 건물도 포착하여 공격을 하며, 심지어 크라운 타워에게도 피해를 주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밸런스 패치로 크라운 타워에게는 기존 로켓 피해량의 50%로 반감되어 들어가며,
로켓은 양쪽에 배치된 아레나 타워 뿐만 아니라, 거리에 따라서는 가운데에 존재하는 킹스 타워까지 멋대로 포착하여 공격하는 등의 리스크가 있긴 하지만, 정말 억지로 끌어당기는 경우가 아닌 이상은
킹스 타워까지 개방될 일은 없습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고블린 머신이 유리하거나 궁합이 좋습니다"
이런 구조를 가지고 있다보니 머신 본체는 근접전에서 공격을 계속하고, 등에 매달린 로켓은 원거리 공격으로 별도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근접전을 하는 와중에 후방에 배치된 딜러 유닛이나 크라운 타워를 저격하는데 특화된 유닛입니다.
기본적으로 전방에 탱커를 두고 후열에 화력의 핵심이 되는 딜러를 배치하는 구조를 가진 악동이나 리틀 프린스에게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며,
로켓 시스템이 꽤 강력하기 때문에 어지간한 원거리 딜러는 1~2방에 정리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고블린 저주를 통해 받는 피해 증가를 합치면 아쉬운 피해량을 더욱 뻥튀기 시키고 고블린을 변이시킬 수 있으니 궁합이 좋은 편입니다.
어중간하게 막아버리면 꽤나 골치아플 정도로 높은 누적딜을 받을 수가 있는데, 실제로 근접 유닛인 머신이 타워에 닿지 않더라도,
등에 매달린 로켓이 주변 원거리 딜러 유닛이나 크라운 타워를 포착하여 지속적으로 끈질지게 공격합니다.
밸런스 패치되기 전에는 이 로켓 시스템이 정말 흉악하기 짝이 없었는데, 지금의 로켓 능력치랑은 비교불허할 정도로 정신나간 성능을 자랑했습니다.
출시 초창기에는 로켓 피해량이 파이어볼에 흡사할 정도로 높았고, 무엇보다 크라운 타워에게 대미지 반감없이 피해량 100%가 그대로 우겨넣어지다보니
상단의 GIF처럼 원거리 딜러는 한 대만 맞으면 빈사 상태가 되고, 만레벨 기준으로 800 넘는 피해량이 크라운 타워에게 들어가는 조땐 관경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가장 높은 피해를 가진 로켓보다 더 높은 피해량이 3.5초마다 들어갑니다.
그러니까 3.5초마다 크라운 타워 체력이 20%씩 없어진다고 보시면 되고, 더 쉽게 말하자면 5대만 맞아버리면 그대로 철거당합니다.
지금은 끽해봐야 출시 당시랑 비교하면 1/3 수준으로 대폭 떨어진걸 감안하면 얼마나 사기적이였는지 알 수 있는 부분.
"상단의 카드들은 고블린 머신이 불리합니다"
고블린 머신의 대부분의 화력과 성능이 등에 매달린 로켓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본체 자체의 능력치가 매우 저열합니다. 거의 그냥 악동 소년 수준.
특히 고블린 머신의 공격 구조에 있어서 근접 공격이랑 등에 매달린 로켓 시스템은 한 대상을 동시에 협공하여 공격할 수 없도록 설계가 되어있기 때문에
근접 서브 탱커지만, 근접 능력이 떨어지는 모순적인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로켓 탐지 범위가 머신 기준으로 반경 2.5칸~5칸 내의 적만 포착하기 때문에 근접 목표물은 탐지를 못하게 됩니다.
자체 피해량이 동레벨 고블린도 한 방에 처리를 못하기 때문에 DPS가 정말 저열한데 이게 하필 단일 대상인지라 근접 전투력이 뛰어난 유닛들에게 굉장히 취약합니다.
페카는 물론이고, 미니페카랑 1대1로 붙으면 생채기 못내고 작살날 수가 있으며, 스파키같은 경우에도 로켓 시스템이 아무리 준수하다고는 하지만,
스파키 체력은 보편적인 원딜러들에 비하면 높은 측에 속하기 때문에 로켓 4방 때리는 사이에 고블린 머신이 먼저 디질 수도 있습니다. 둘이 공격속도가 비슷해서 사실상 1~2번 쏘다가 머신이 죽어버립니다.
단일 대상을 근접전만으로는 처리를 못하거나 지나치게 오래 걸릴 정도로 유닛 자체가 로켓에 성능이 편중되었기 때문에
로켓 시스템에 대한 발동 조건을 인지하고 파훼법만 안다면 카운터 치기가 상당히 쉬운 편이며,
로켓 시스템이 반경 2.5칸 이내에는 발동을 못하다보니 전투력이 좋은 근접 유닛에게만 취약한 것뿐만 아니라 상단의 GIF처럼 이동속도가 빠른 유닛은 락온하고 발사하다가 이미 지나가버려서 헛빵이 들어가거나
5칸 밖에서 공격을 하는 사거리가 긴 원거리 유닛에게 또한 로켓이 들어가지 않기에 사거리 긴 유닛들에게도 취약합니다.
* 로켓이 화력의 메인인데, 로켓이랑 주먹이 동시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근접전이 더더욱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고블린 머신의 주 성능 구조는 근접 서브 탱커지만, 단순하게 주변 유닛에게 이쑤시개 짤짤이 넣고 끝내는 자이언트 고블린과는 다르게,
본체가 이동하면서 근처 유닛들을 꾸준히 포착하고 타겟팅을 하여 높은 피해를 주는 로켓을 꾸준히 발사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근접전을 함으로써 근접 유닛들과 대치를 하는 와중에도 후열에 존재하는 원거리 저격수들을 로켓으로 저격을 할 수가 있는 독특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번 발사하기 시작한 로켓은 어떤 짓거리를 하더라도 수도자 액티브 능력이 아닌 이상은 무조건적으로 락온된 구역에 착탄되며,
자이언트 고블린 등에 매달린 창 고블린 2기랑은 비교가 안될 정도로 비록 로켓 피해량이 너프를 먹었더라도 수치상 꽤 큰 편이기 때문에 원거리 딜러 및 물량 유닛, 공중 유닛을 범위 피해로 저격하면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동레벨 아처는 한 방, 진화 마법사의 보호막도 한 방에 벗기고, 일반적으로 알려진 원거리 딜러 유닛들은 1~2방에 작살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출시 초창기 고블린 머신의 성능"
물론 그렇다하더라도 체력 너프가 정말 심하게 들어가다보니 안그래도 불안정한 근접 화력을 가진 근접 유닛인데 체력이 줄어들어서 쓰기가 더 어려워지고,
첫 공격 속도 마저 느려짐으로써 근접 첫 타 또한 늦게 들어가고,
로켓 피해량의 경우에도 두 차례에 걸쳐서, 로켓 발사 시간 마저도 또 너프를 먹어서 기존보다 더 약해지고 더 느리게 발사됨으로써
초창기 흉악한 성능은 어디가고 현재(2024.7.22) 기준으로는 아무도 안쓸 정도로 폐급이 된 상태인지라 여러모로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운영을 보여줬던 카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ㅡ '고블린 머신(Goblin Machine)' 특징 ㅡ
지상 유닛이며, 단일 근접 공격을 합니다. 등에 매달린 로켓은 지상/공중 불문하고 범위 피해를 줍니다.
지상 유닛이며, 단일 근접 공격을 합니다. 등에 매달린 로켓은 지상/공중 불문하고 범위 피해를 줍니다.
등에 매달린 로켓은 고블린 머신 기준 반경 2.5칸~5칸 이내 목표물을 포착하여 4초마다 한 번씩 로켓을 발사합니다. 대상이 포착되지 않으면 발사를 하지 않습니다.
등에 매달린 로켓은 고블린 머신 기준 반경 2.5칸~5칸 이내 목표물을 포착하여 4초마다 한 번씩 로켓을 발사합니다. 대상이 포착되지 않으면 발사를 하지 않습니다.
단, 로켓은 박격포처럼 최소 사거리가 존재하며, 2.5칸 이내 근접한 적은 포착하지 못하며, 5칸 이상 떨어진 경우 또한 포착하지 못합니다.
단, 로켓은 박격포처럼 최소 사거리가 존재하며, 2.5칸 이내 근접한 적은 포착하지 못하며, 5칸 이상 떨어진 경우 또한 포착하지 못합니다.
로켓이 목표를 포착한 경우 목표물을 향해 락온 표시가 뜨고, 이후 로켓을 발사합니다. 한 번 락온을 끝낸 로켓은 무조건적으로 해당 구역으로 발사됩니다.
로켓이 목표를 포착한 경우 목표물을 향해 락온 표시가 뜨고, 이후 로켓을 발사합니다. 한 번 락온을 끝낸 로켓은 무조건적으로 해당 구역으로 발사됩니다.
체력이 준수하지만, 본체 자체의 근접 공격력은 낮습니다. 화력의 대부분이 로켓에서 나타납니다.
체력이 준수하지만, 본체 자체의 근접 공격력은 낮습니다. 화력의 대부분이 로켓에서 나타납니다.
대형 유닛입니다. 통나무/수도자를 제외한 모든 넉백은 면역입니다.
대형 유닛입니다. 통나무/수도자를 제외한 모든 넉백은 면역입니다.
<고블린 머신 변경점>
1) 2024.6.19 패치로 로켓 피해량 33% 감소, 로켓이 크라운 타워에게 들어가는 피해량 50% 감소, 로켓 발사 시간이 3.5초에서 4초로 증가.
2) 2024.7.2 패치로 체력이 15% 감소, 근접 첫 공격 속도가 0.2초에서 0.5초로 증가.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