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의 여신: 니케 - 무과금 공략 3. 스쿼드 구성
전편에 걸쳐 가장 중요한 것은 레벨업, 또 레벨업을 위한 재료 수급에 대해서 봤는데요. 이제 니케 무과금 공략에서 세번째로 중요한 스쿼드 구성에 대해서 보겠습니다.
1. 스쿼드 구성 첫번째: 버스트 모드
니케가 출시되고 난 후 (아니면 베타 테스트 부터) 40:20:40 같은 공략이 많이 나왔는데, 이것은 버스트에서 중요한 공략 입니다. 쉽게 말하면, 현재 최저 버스트 쿨타임은 20초이고, 20초에 이 버스트 모드가 터지면 다음 버스트에서 또 터트리려면 최소 대기 타임인 20초 짜리를 중간에 구성하고, 쿨타임에 걸린 (주로 40초) 니케 대신 다른 버스트 캐릭터를 넣어야 한다. 이건데요.
I = 1번 니케 40초, 2번 니케 40초
II = 3번 니케 20초
III= 4번 니케 40초, 5번 니케 40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다면,
1번 니케 - 3번 니케 - 4번 니케로 버스트가 터진 후 3번 니케의 쿨타임 20초가 끝나면, 바로 2번 니케 - 3번 니케 - 5번 니케로 버스트가 터지고, 다시 1-3-4의 버스트가 터진다... 이거죠.
I, II, III (이걸 뭘로 부르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여기서는 니케 포지션? 쯤으로 부르겠습니다. 나중에 확실히 알고나면 바꾸겠습니다.) 니케 포지션에 따라서 시간이 좀 다른데요.
지금 현재 무적천위의 니케들을 보면 대부분 뒤져보면 I 포지션 니케들은 대부분 40초 입니다. (물론 20초 짜리도 있고, 60초 짜리도 있습니다.)
II 포지션 니케들은 대부분 20초의 버스트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III 포지션 니케들은 대부분 40초의 버스트 스킬을 가지고 있더군요. 그러다 보니 가장 많이 나오는 스쿼드 구성은 I-I-II-III-III의 2-1-2 포메이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40-40-20-40-40초로 위에서 설명한 1번 니케 - 3번 니케 - 4번 니케로 버스트가 터진 후 3번 니케의 쿨타임 20초가 끝나면, 바로 2번 니케 - 3번 니케 - 5번 니케로 버스트가 터지고, 다시 1-3-4의 버스트가 터진다... 이거죠.
이걸 I 포지션 20초 짜리로 바꾸면, II 포지션 20초에, III포지션을 40, 40, 60 같은 포메이션도 구성이 가능하다 이말이 됩니다. 각자의 니케 버스트 스킬과 포지션에 맞게 구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어디까지나 많은 종류의 니케를 가지고 있을 때 이겠지만요. ㅎㅎ 이것만 생각하면, 이후에 나오는 무기(무기 별 적정 사거리)에 따라 다른 스쿼드 구성이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2. 스퀴드 구성 두번째: 상대편의 거리
한창 자동전투로 스토리를 밀고 있는데, 아무리 전투력이 우위에 있어도 안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이때가 바로 무기 별 적정 사거리를 못 맞춰 줬을 때 입니다.
섬멸전에서 전투력이 기준 전투력 보다 높은데 자동 전투로는 깰 수가 없었습니다. 한창 살펴보니 EFFECTIVE RANGE 설정에서 근거리 71%에 이름을 볼 수 있습니다. 근거리 대미지가 좋은 샷건으로 스쿼드 구성을 바꿔주니 전투력이 기준 전투력 보다 낮음에도 불구하고 자동 전투로 깨집니다.
마찬가지로 다음 전투도 기존 스쿼드로 안 잡힙니다. 살펴보니 유효거리에 이번에는 근거리는 없고, 중거리 75%에 원거리 25%의 구성입니다. 중거리는 그냥 두고, 원거리용으로 저격총을 넣어주니 기준 전투력 보다 낮아도 자동 전투에서 승리 하더군요.
혹시나 캠페인에서 진행이 안된다면 확인 해 볼만 합니다.
3. 스쿼드 구성 세번째: 전투 종류별 구성 & 컨트롤
니케에서는 전투가 크게 4가지로 나눠집니다. 섬멸전, 저지전, 거점 방어전, 보스전.
섬멸전: 일정 조건 (그동안 나오는 적을 섬멸) 달성시 나오는 보스를 쓰러트리면 끝
저지전: 오른쪽 방어라인을 시간내에 못 넘어가게 하면 끝 (20 포인트, 초반에는 1포인트씩이다가 중반 넘어가면 랩쳐마다 포인트가 다름)
거점 방어전: 거점내 랩쳐 점유율을 줄여서 100%가 되면 승리 또는 시간내 점유율이 50%를 넘으면 승리
보스전: 보스를 잡으면 승리
초반에는 어느 정도 자동 전투를 돌려도 충분히 잡다가 어느 순간 부터 자동 전투로 자꾸 실패하는 경우가 생기는 데요. 이유는 보통 자동 전투시 니케들이 가까이 있는 (?) 랩쳐부터 잡기 때문일 겁니다. 또는 보스만 잡으면 되는데, 잡몹만 잡고 있는다던지요 -_-;;; (동영상은 컨트롤을 좀 했지만 실패)
위의 영상은 같은 전투에서 컨트롤을 열심히 해서 모이기 전에 잡았기 때문에 전투 승리. 이렇듯, 막히는 곳에서는 게이머가 가끔씩 컨트롤을 해줘야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섬멸전에서 시간이 모자란 경우 = 보스만 잡으면 되는데 꼭 잡몹만 잡는... 저지전에서 다 도망 가는데 새로 나온 놈만 잡는... 특히 이 두가지가 가장 크다고 봅니다. 요 두경우에는 꼭 컨트롤 해줘야 쉽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스퀘드 구성 네번째: 상대편의 속성 (약점 Weak Point)
니케에는 총 5가지의 다른 속성이 존재 합니다. 풍압, 작열, 수냉, 전격, 철갑인데요. 서로 잡아먹는 식의 구성은 아닌듯 하고, 추가 대미지만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원래대로라면, 작열은 수냉에 잡아 먹히는 것인데, 수냉이 단지 작열에 10% 대미지만 추가로 들어가는 듯.
간단하게 불 (작열) 부터 대충 생각하면 쉬울것 같습니다. 불은 물로 끄고 (수냉), 물은 전기가 통하고 (전격), 전기는 두꺼운 것에 안 통하고 (철갑), 두꺼운 것은 바람으로 날려 버리고 (풍압), 바람이 불면 불이 활활 타오른다 (작열) -_-;;; 말도 안되지만 그냥 눌러 보면 나오는지만 반대의 정보가 안나와서...
쉽게 위에서 WEAK POINT가 철갑으로 나오는데, 그냥 철갑 니케를 투입하면 10% 추가 대미지를 준다는 것이죠. 전장 정보를 보면 랩쳐들이 모두 전격임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