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사태 그리고 이후에 터진 비행선 맞선전이자 프로파간다 작전 까지의 요약 보고 - 쉽게 말하자면 미효요 측이 저지른 카드 중 최악의 수를 둔 케이스로 봐도 무방할 것이다.

이번 이야기는 이 보고 이후의 여파라기 보다는 정리 보고를 하나 하려고 한다.

최근에 몇 가지 정보를 얻은 상황인데. 다음과 같다.

바로 평점 저항 운동인데.... 이후 여진은 예상외로 상당했다는 점이다.

미호요야.. 초창기엔 잘 했다며 지금은 돈미세로 보이는구나(여러 논란에 휩싸인 상태)

집게손이 원인중 하나

4.3버전 특별방송때는 한국유저 채팅금지 (수정됨)

원신에 과금하면 3900원 또는 20%할인 쿠폰으로 중국유저가 불타서 삭제(내수차별하냐)

2021년 5월 PV에서 집게손이 발견 했고 손가락 수정은 안하고 토끼 케릭터로 최대한 가림 (수정됨)

해당 9월달 일본 원신 공식 트위터 팔로워 150만 돌파 기념 이미지에도 발견되어 수정(왜 수정했는지는 모름) (수정됨)

쿠폰에 대해선 갤럭시 스토어 공식 입장측으론(실수로 오픈한 이벤트였다) 당장 진행 예정이 없는 이벤트인데 실수로 노출했기에 삭제 했다고 입장 표명 (수정됨)

붕괴:스타레일도 불타고 있었네 (수정됨)

표절 논란에 휩싸임 호요버스 붕괴3rd 표절 논란 (블랙클로버 무직전생 프리렌과 거이 똑같은 애니메이션 장면이 나옴)

원신에서 신 케릭들이 거이 남케릭으로 나온게 여성케릭의 노출 검열에 원인이...큰걸로?(푸리나때 매출이 급 상승)(도중에 여케릭이 있었으나 하자가...큽) (수정됨)

이걸 보면.... 라이덴 케릭 나오고 나서 거이...남케만..

23년 3월 여케는 성능에 하자가...

성격이나 스토리 디자인이 호불호 문제가 있었음(검열문제까지...)

우선은 요약 로그를 소개하려고 하지만... 상세한 건 때 마침 펭귄 몬스터 님이 정리해 주셨으니 말이다.

시작부는 뿌리 사태 이후의 여진이라 고하게 된다.

문제는 일러스트레이터가 사고를 치면서 파장이 터졌는데...

하필이면 각종 카더라와 맞선전전이 중국 전역까지 불타는 상황으로 이어지는 배경이 되었다는 점이다.

게다가.... 여론 상 크게 갈리게 되었는데, 이런 판에서는 아무 말도 하긴 힘든 판국이었으니 말이다.

2.이후 예제를 드는데... 하나가 위와 같이 모호한 여론 전쟁 그리고 또 다른 사항은 바로 원신 측 입장에서는 버리기에는 모호한 고기덩어리 취급을 하는 것이 한국 시장이라는 점이다.

심지어는 전방위 적인 언론 탄압을 했다는 문제도 있었으니 말이다.

3.이에 따른 관심도가 서구 언론에서 올라갈 조짐을 보이니깐 불을 급하게 끄게 된다.

게다가.... 최근에는 남캐를 중점으로 내면서 심각한 문제 그러니깐 수익 불균형 현상이 제대로 터졌다는 점이다.

4. 또 다른 문제는 과도한 검열 정책인데... 이에 따른 규탄문을 되돌아 보자면 이미 전조는 여러번 있었다는 점이다.

게다가.... 이미 중국 정부측은 집게손 혹은 메갈 손가락 논란이 어떠한 파장을 부르는 가를 직감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이후에 들어서는 대대적인 언론 탄압

그리고... 불쌍한 하청직원이라는 개소리를 짓거리면서 심각한 파문을 야기하게 된다.

5.이후는 현 시점이다... 바로 비행선 시위 카드인데... 대대적인 비용을 모아서 작전을 벌이겠다고 선포했다는 점이다.

그 뒤는 여담인데... 바로 프리렌 표절 논란

그리고 희대의 개소리 파츠일 것이다.

이후의 여진은 가관인데..... 다음 기록을 봐주시길 바란다.

이런 사람을 옹호하는 것이 가능하냐는 말 부터 남기려고 하는데... 이미 중국판 나무위키 아니 그냥 원신 판 나무위키 기록 본을 보자면 말이다... 결과적으로는 대대적으로 박제되었다는 점이다.

이제 남은 것은 바로 트럭시위를 넘어선 비행선 시위인데...관련 자료를 공유해 드리려고 한다.

Chinese officials want all speech to be under their control. If many people secretly organize actions in Telegram groups, it will make Chinese officials very angry. Chinese officials are worried that the Chinese will be influenced by the Koreans and will go to demonstrations. This is what Chinese officials fear most.

Maybe Chinese officials will fire Yomi to prevent the situation from escalating

중국 공무원들은 모든 연설이 자신들의 통제하에 있기를 원합니다. 만약 많은 사람들이 비밀리에 텔레그램 그룹으로 행동을 조직한다면, 이는 중국 공무원들을 매우 화나게 할 것입니다. 중국 공무원들은 중국인들이 한국인들의 영향을 받고 시위에 나갈까 봐 걱정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중국 공무원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아마도 중국 관리들은 사태가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요미를 해고할 것입니다

원래 처음에는 말이다. 트럭 시위 선에서 끝낼려고 했다는 점이다.

현장에는 현재 충분한 거리를 두고 총괄이 잠복 중입니다 11시 30분 쯤 카페 측에서 경찰을 불러 단속 문의한 것으로 보이나 교통상황에 체증을 주지 않는 한 단속할 방법이 없는 모양입니다. 다만 근처에 버스 정류장이 있다는 이유로 관계자로 부터 정차하지 않을 것을 요구를 받았습니다. 현재 트럭은 계속 순회하며 이동중입니다.

이후 상황에 따라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하지만 원신 관료들이 직접 나서서 막아선데다가 대대적인 항쟁의 서막이 열릴 조짐을 보였다는 것이 문제였다.

게다가.... 위의 원신 4.3. 업데이트 방송 사태 이후에는 국내 관리진까지 규탄하는 장이 나왔다는 점이다.

국내에서 생기는 호요버스 사건사고 관련해서 아예 소통이 안되는 이유가 본사 문제일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이사람 때문이라고 생각함

이 사람이 공개적으로 나와서 유저들이랑 얘기한건 원신축제때 폭탄테러 때문에 사과하러 나온건데 존 나 어눌한 한국어로 죄송합니다 하면서 즙짜면서 동정여론 받은거 밖에 없음. 실제로 원챈에서도 불쌍하다 저사람이 뭔죄냐 그런소리 나오고

(웃긴건 그러고나서 이유도 모른채 테러범 잡지도 못함)

어 한국에서 원신축제도 열고 상시카페도 만들어주고 AGF스폰서도 맡았는데 일 잘하는 사람 아님????

-그건 본사에서 추진한거아님? 그거랑 별개로, 한국어를 개좆도 못해서 이시국에 대표라는 인간이 공개적으로 카페든 트짹이든 입장문도 소통도 한적없는데 무슨 상관이노???? 난 몰루

근본적인 문제는 위에 글들에서 보듯이 먹튀에, 개인정보 유출에, 분탕치는게 일상이던 회사의 매니저라는 사람이 어떻게 호요버스라는 기업의 한국지사 대표를 맡게되었는지 정말 의문임 ㅋㅋㅋㅋ 한국어도 할줄몰라 그지역 유저가 뭘 원하는지도 몰라 ㅋㅋ

호요버스 일본지부도 일 안하는거로 유명한데 거기는 적어도 미호요 이사였던 李承天이 앉아있고 얘네는 최소한의 소통이라도 하는중임

대표적으로 일본 유저가 방랑자 이름을 고심해서 지은게 치오리였는데 공교롭게도 그 ‘치오리’랑 칸지까지 같아버려서 바꾸라고 일방적으로 통보받았는데, 트위터에서 이 사건이 저녁내내 트렌드에 오르고 난리가 나니까 바로 오지게 도게자박았었음

일본 방송 관련해서도 얘들이 원래 공방을 안하다 이나즈마때부터 일본 유저들 급증하고나니 수메르부터 라이브를 켜줬음. 근데 번역이 씹창난 대본으로 일본 성머들이 캐릭터처럼 대본을 읽다보니 어색하다는 의견이 트위터에서 계속 나왔고

결국, 3.8,4.2에서는 성머들이 프리토크 하는식으로 바꾸고 동시시청자수도 25만명 찍었음. 근데 또또또 막상 그렇게 바꾸고나니 버튜버마냥 캐릭터 세워져있는게 그립다는 의견이 트위터에서 계속 나와서 이번 4.3에는 캐릭터 세워놓고 성머토크하는 식으로 바뀌었음.

문제는 그 비행선 시위 카드일 것이다.

내가 아이폰이라 녹음이 안되서 대충 적어 놓은 내용이랑 기억으로 적을거니까 양해 좀

원붕 : 시위 목적으로 비행선을 날릴 예정인데 혹시 문제 되는 부분이 있을까요?

받은 분 : 자신도 비행선은 잘 모르지만 아마 시위 목적으로는 안될거임. 할거면 항의 목적이어야함.

원붕 : 혹시 법적 문제 되는 부분이 있을까요?

받은 분 : 허가만 받으면 문제될거 없음.

원붕 : 혹시 업무 방해죄에 걸릴수도 있나요?

받은 분 : 없음. 깽판 치지 않는 이상 없을거임

국내에서 방탄 콘서트 관련 광고 잠실에서 비행선 띄운것도 물어보니까 그건 시위 목적이 아니라 되었던 거라고함 알아본 바로는 드론이랑 법적으로 비슷하다고함 대충 원신 카페 아니면 한호요 근처에서 할거니까 관할기관 비행부서에 전화는 아직 못했읆..

원신 카페

혹시 전화 걸어볼 사람들을 위해 : 02-524-3346 (특별 비행 : 02-2660-5736)

미호모 한국 지사

비행 구역 : 02-524-3346 (특별 비행 : 02-2660-5736)

그리고 혹시 몰라서 조사해본 거

미호요에서 명예훼손으로 고소한다면에 대해서도 조사함

명예 훼손은 공공의 이익을 위한 것이면 성립이 되지 않음. 고소하면 피해자는 미호요이니 공인과 사인 그 어디에도 포함되기 애매하다고 할수있음. 이 사안이 국민이 알아야하는 공공성이 있다고 할수는 없음. 허나 공적 관심 사안에 관한 것으로 여론 형성이나 공개 토론에 기여를 할수있음. 그리고 미호모는 스스로 위험을 자초했다고 할수있다고 생각함. 결론 적으로는 여러 사항을 종합해보면 고소 해봤자일수있다는거임.

다만 사실적시 명예훼손일 경우 성립 요건의 3가지 1. 공연성 2. 특정성 3. 비방의 목적 이것이 충족될수있음 일단 앞 2가지는 확실하게 성립되고 3번째는 몰루겟음 아무튼 사실적시명예훼손은 성립될수있음.

일단 전화는 내일 걸어볼 예정이고 대충 정리하자면

1. 비행 가능 구역에서 관할 구청에 허가를 받으면 문제가 될리없음

2. 시끄럽게 하지 않는 이상 업무방해죄에 걸리지 않음

3. 비행선 시위는 잘 모르는데 비행선은 시위 목적으로는 안된다. 해야한다면 항의 목적으로 해야한다.

미호요가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한다?=> 본인이 자초했다는 증거가 차고 넘치니 미호요에서 고소를 해봤자일수있음

사실적시명예훼손 => 개X신같은 법 성립될수있읆

이후 투자진들이 모였으며 작전 개시 시점은 2023년 12월 21일 이라고 들었으니 말이다.

현재 날짜가 100% 확정된 것은 아니나 큰 변수가 생기지 않는이상 높은 확률로 12월 21일 목요일에 출항하여 24일 일요일까지 비행할 것으로 예상 중에 있습니다.

출항지역:

목, 토, 일 - 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 158 일대(원신 카페 in Seoul)

금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2072 일대(호요버스 한국지사)

출항시간: 목~일 오전 11시 ~ 오후 3시까지

추후 날짜가 최종 확정되거나 변동사항이 생기면 모금탭을 통하여 즉시 공지할 예정이니 자세한 내용은 후속 공지를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25일까지가 아닌, 24일까지입니다. 죄송합니다.

그리고 관련 기사가 최근에 나오기도 했었다.

게임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은 소통문화는 라이브 방송 등으로 실시간 댓글을 통해 유저들은 의견을 제시하고 회사는 피드백 반영하며 유저와 회사간 '티키타카'를 보여준다.

하지만 최근 업계의 흐름과 반대로 불통 운영으로 소통을 단절해 논란의 중심에 있는 회사가 있다. 바로 붕괴 시리즈와 원신을 개발한 호요버스(HOYOVERSE)다.

쌍방향 소통은 유저들에게는 문제를 함께 풀어가는 과정에서 게임에 대한 애정이 생기고, 개발사가 더 나은 플레이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서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한다. 게임 제작사는 소통을 통해 빠르게 유저들의 니즈를 캐치하고, 이를 게임에 반영함으로써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신선함을 더한다.

이러한 이유로 쌍방향 소통을 원하는 이용자가 늘고 있고, 업계도 이를 파악하고 있어 과거보다 활발하게 소통 방송이 진행되고 있는 이유다.

호요버스는 그동안 각종 표절 논란과 페미니즘 사태에 대해서도 무반응으로 일관해 왔다. 지난달 4일 공개된 '붕괴3rd'의 7.1 업데이트에서 일본 애니메이션 '블랙클로버', '무직전생' 등에 사용된 연출과 구도가 흡사해 또 한번 표절 의혹이 제기됐다.

현재는 표적 의혹이 제기된 이후 해당 형상을 삭제하고 수정된 영상이 올라왔다. 과거에도 호요버스는 원신 론칭 초기 닌텐도의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과 매우 비슷한 시스템과 비주얼로 크게 비판을 받은 바 있다.

그러던 지난 9일 호요버스는 공식 유튜브 계정을 통해 '원신 4.3 버전 특별 방송'의 채팅창을 막으며 또 한 번 일방적인 소통방식을 보였다.

이전부터 지속된 무대응 운영 방식에 유저들의 불만이 폭발했다. 유저들은 해당 영상 댓글에 "이젠 하다하다 채팅창도 막는 호요버스 정말 대단합니다", "유저들과 기싸움하는 회사라니 정말 갓겜이네", "유저 소통 진심 통했다(채팅을 막으며)"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아시아타임즈 : '소통과 공감 나몰라라'⋯ '원신' 개발사 호요버스의 '일방통행' 中

따라서 지켜보려고 하는데, 어떠한 파장이 터질지는 두고 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