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EX 미국달러선물인버스2X ETF 자산 헤지를 위한 추가 매수
안녕하세요. 보라개미입니다.
오늘은 달러 자산 헤지를 위한 KODEX 미국달러선물인버스2X ETF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요즘 많은 투자자들이 해외 주식 투자를 하면서 원화를 달러로 환전한 자산을 보유하고 있을 텐데요.
원/달러 가격이 하락하는 것을 방어하기 위해 국내 선물 ETF로 포트폴리오를 헤지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아시나요?
저는 이전부터 포트폴리오의 한 부분에 달러가 급등할 때마다 달러 인버스를 조금씩 모아왔습니다.
그런데 점점 달러 가격이 안정화되어가는 추세가 보여서 환율 때문에 총자산이 더 하락하는 것을 방어하기 위해 인버스를 추가 매수해 주었습니다.
현재 달러 가격의 위치는?
현재 달러 가격은 1,332원으로 2021년 금리 인상 시작 전부터 상승해오던 상승 추세선 하단부에 다가왔습니다.
매우 중요한 위치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반등하지 못하면 1,200원대를 볼 수 있기 때문이죠.
최근 1~2년간 미국이 자이언트 스텝까지 금리 인상을 하면서 달러의 가치가 매우 높아졌는데요.
이제 1달 뒤면 9월부터 미국은 금리 인하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만약 미국 금리가 5.5%였을 때, 원 달러 환율이 1,380~1,440원의 가치를 지니고 있었다면, 금리가 인하되었을 때 환율의 가치는 얼마가 될까요?
다시 미국이 초저금리 시대로 돌아가게 된다면 달러 환율이 1,000~1,100원대가 가는 날이 올까요?
KODEX 미국달러선물인버스2X ETF를 가지고 있으면 좋은 점
KODEX 미국달러선물인버스2X ETF를 가지고 있으면 달러 하락으로 인해 자산 가치가 줄어드는 것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달러는 국가 간의 통화 가치를 비율로 산정한 것이기 때문에 우상향하는 자산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물론 전 세계적으로 미국의 달러 가치가 계속해서 높아진다면 우상향 할 수 있지만요.
그러나 미국 금리가 5.5%인 상태에서 원화를 달러로 환전하여 미국 주식을 매수한 투자자들은 향후 금리가 인하되어 달러 환율이 100원만 하락해도 가만히 앉아서 10%를 손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환율일 때에는 달러 자산보다 환헤지가 되는 국내 ETF를 많이 추천하기도 하죠.
저도 최근에는 계속해서 환헤지 ETF 위주로 매수하고 있고요.
다만 달러가 계속해서 상승하는 시점에 보유하게 된다면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환율이 하락해야 수익이 나는 상품이니까요.
그런데 이제 고금리 시대가 점점 끝나고, 금리 인하를 바라보고 있다면 달러 하락에도 대비를 해야 하지 않을까요?
그렇다고 달러 자산을 다 팔고 인버스를 매수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달러 자산을 매도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달러 인버스를 활용해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방법이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전부터 해외 달러 자산을 헤지하기 위해 달러 인버스 투자를 해왔거든요.
지금까지 한 번도 손실을 가져다준 적이 없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자산의 일부로 KODEX 미국달러선물인버스2X ETF 계속해서 모아가고 있었는데 지난주에 추가 매수를 했었고, 언제 매도할지는 모르겠습니다.
다시 미국 금리가 2~3%대로 내려가고, 원달러환율이 1,000~1,100원대까지 내려가게 된다면 20% 정도 수익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그렇게 된다면 인버스로 버는 수익은 좋지만 사실상 달러 자산을 더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총자산의 가치는 줄어들 것입니다.
그러니 결과적으론 달러 인버스에서 손실이 나는만큼 저의 자산이 불어난다는 이상한 마법을 볼 수 있습니다... ㅎㅎ
일종의 재물이라 할까요?
#인버스 #달러인버스 #KODEX미국달러선물인버스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