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이모탈 시체창(강령) 쾌감만족 관련 장비 로진의 통곡 괴란 열 개의 가시
아 역시 강령술사의 데미지는 시체창이 개꿀맛이다. 쾌감도 지린다. 편한 거 좋아해서 계속 소환수만 썼는데 소환수만 쓰다보니까 또 질림이 있어서 공격 스킬 뭐 쓸까~ 하다가 시체창 쓰고 있는데 아주 재밌다.
아쉽게도 시체창 관련한 전설 장비는 3가지가 끝이었다. 뭐 앞으로 지속적으로 추가될 것은 디아블로 이모탈의 행보를 볼 때 자명하긴 하지만, 3개 중에 2개는 유효성이 있는데 1개는 쓸모가 없는지라... 사실상 2개인 셈.
뭐 그래도 추가될거니까 기다리자. 그렇다고 크게 뭐 시체창 하나만 의존하는 건 아니니까 문제도 없고 말이다.
여하튼 장비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좀 해볼까 하는데 가장 궁금한 건 '괴란'이다. 현재 기준으로 신규 전설 장비인데 시체 창 적중시 3초간 데미지를 입히는 지속딜을 부여하는 장비이다.
근데 이게 '중첩'이 되는지... 이게 참 궁금하단 말이다. 이에 대한 설명도 있으면 참 좋을텐데... 다른 거 중독딜 써보니까 중첩 안되는 것도 많더라.
위 영상은 괴란을 착용한 후 시체창을 사용하는 것이라 참고가 될것이다.
시폭의 대항마! 시창!
아마 맞을텐데 시폭보다 시창 많이 쓸 것이다.........아님 말고...
시체창은 시폭과는 다르게 폭발이 아니라 단일 타격이다. 해서 타격 범위는 시폭보단 좁지만 유도탄에다가 여러 명의 적들을 공격하기도 하고 보스 한마리를 상대할 때는 한마리한테 시창이 다 꽂힌다. 해서 데미지가 아주 준수하다.
물론 여러방 꽂히면 '데미지 감소' 패널티가 있다. 설명에 써져있듯이 동일한 적이 시창에 여러번 타격 당하면 '받는 피해가 20%씩 감소'된다고 한다.
즉, 예를 들어 1000의 데미지가 있고 1000의 20% 감소는 800, 800의 20% 감소는 640, 640의 20% 감소는 대충 400정도... 이런 식으로 데미지가 쭉쭉! 깎인다.
해서 단일 대상에게 10방을 맞춘다고 해도 데미지가 쭉쭉! 깎여서 피해가 들어간다고 보면 된다.
또, 시체 최대치가 있던 것 같은데... 몇 개의 시체까지 시체창을 뽑아내는지는 잘 모르겠다. 근데 어차피 쿨타임이 1초라서 되려 맥시멈이 있는 게 더 좋다.
'로진의 통곡'은 바지 장비이고 시체 창의 피해를 10% 증가시킨다. 시체창의 뎀뻥을 위해서는 꼭 필요하다고 볼 수 있겠다. 여기에 부적 2%였나? 까지 해서 12% 정도 뻥튀기 시켜줄 수 있다.
물론 로진의 통곡이 없어도 시체창 단일만으로도 워낙 쓸만해서 필수는 아니지만, 어쨌든 시체창의 데미지를 조금이라도 더 높이고 싶다면 착용해주자~ 어차피 현재로써 강령술사 바지에 필수인 스킬은 없던 걸로 기억한다.
그리고 난해한 '괴란'... 머리 장비인데 시체 창이 적들을 부패시켜 3초간 890의 피해를 입힌다고 한다. 즉, 중독딜, 지속딜이다.
이건 좋은데... 앞서 말했듯이 이게 중첩이 되느냐! 이것이다. 890의 피해량은 사실 별 영향이 없을만큼 적은 데미지이다.
그래서 실험을 해봤는데 확실치는 않지만, 중첩이 되긴 되는 것 같다. 몇 개까지 되는지는 모르겠다. 그리고 이 890 피해량도 20%씩 감소되는 패널티를 동일하게 받는 듯 싶다.
착용 전후를 보면 그렇게 막 데미지가 엄청 뻥튀기 되는 것 같진 않다. 체감이 전혀 안될 정도라서 그냥 시창의 데미지를 더 높이고 싶다면 끼고 아니면 안껴도 될 듯.
난 착용하고 있다. 갓창.
마지막 방패는 '열 개의 가시'가 있다. 시체 창이 소환되면 바로 공격하지 않고 한 곳으로 모은다. 그 다음 추가 조작을 해서 한 방향으로 날리는 스킬이다.
PVE용은 아닌 것 같다. PVP에서는 그래도 쓸모가 있을 듯 싶은데 사냥에서는 쓸모가 없다. 무엇보다 추가조작을 해야해서 상당히 귀찮다.
갓창은 던전이나 보스, PVP만이 아니라 필드 사냥에서도 좋다. 시체를 끌어당기는 범위가 넓기 때문과 기본적으로 유도탄이기 때문이다. 개꿀맛.
탐험이 아니라 구역 정해놓고 닥사하는 거면 시체창 사용시 정말 편해진다. 신경쓰면 연속킬도 끊어질 일이 없다.
아, 그리고 위에 사진보면 '뼈 벽'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거는 그냥 취향이다. 뼈벽 그 해골 5마리 일자로 정렬시키는 거 끼고 있다. 시체 5마리를 생산해서 태고균열 돌 때 종종 뼈벽 사용 중이다. 꼭 쓸 필요는 없다.
시창이나 시폭이 아무래도 시체를 사용해야 하는 까다로운 조건부가 있어서 시체 생산 위주로 세팅도 해봤는데 그냥 시체 생산 세팅보다 그냥 소환수 강화시키는 게 더 좋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