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즈 24년 3월 티어표 : 2편

자, 그럼 1편의 뒤를 이어 소울즈 티어 A급에 대해 마저 써보도록 하겠습니당.

혹시나 1편을 못 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부탁드리고요~.

약 7개월 정도 해봤고 Vip12 유저입니다. 그동안 나름 제가 써본 영웅들과, 공식 카페에서 들은 이야기를 ...

blog.koreamobilegame.com

지난 1편에서 루루/라칸까지는 말씀을 드렸으니 다른 영웅들 한번 말씀드려 보겠습니당.

카이온

- 저는 써보진 못했지만 아레나에서 정말 많이 당해봤음ㅋ

- 애랑 올가가 딜과 탱이 동시에 되는 "딜탱"의 원조임ㅎ.

- 카이온 공격 범위는 올가와 달리 다이아몬드 형태의 4개 블록이라서 상대가 어떻게 배치해도 최소 2명은 타격할 수 있음. (원탱으로 잘 배치하면, 올가는 1명밖에 공격 못함) 이 말은, 3열 1명이 타격받는다는 얘기라 카이온을 상대하려면 탱커외에 가장 잘 버티는 1명을 카이온에게 던져 줘야 해서 골치가 아픔. 보통은 투명화되는 샌더를 먹잇감으로 던져주거나 아니면 루루를 배치해서 자살시킴...

- 애는 원래 스탯보다 딜이 잘 나오는데, 그 이유는

1) 적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딜량 증가 (최대 40%... 후덜덜...)

2) 매 라운드 6%씩 공업 (최대 10회 중첩이라 아레나에서 애 상대로 시간 끌면 재앙임...ㅠ)

3) 풀각인시 체력 30% 이하에서는 20% 공업 (+20% 피해 감소...ㅠ)

4) 여기에 "인내" 전설룬까지 줄 경우, 체력 30% 이하에서는 추가 +30% 공/방업

- 상기 1~4번 공업 되는 것이 도대체 얼마임....?? 더구나 애를 원탱으로 쓰면 애가 스킬 쓰기 전까지 두드려 맞아서 체력이 보통 10~20% 밖에 안 남기 때문에 3~4번이 자동 발동됨. 그 상태에서 데미지의 50%를 자힐하니까 공격하고 나면 보통 "풀피"가 됨... 홀리 쉿....ㅠ

- 그러나 S급이 못되고 A급에 랭크한 이유는... 굇수분들이 애는 스테이지 후반부 가면 원탱으로 못 버틴다고 함. 5장 밖에 없는 티켓이기 때문에 보통은 원탱을 쓰는데, 공격력이 안 그래도 빈약한 탱커를 2명이나 쓰기 힘들기 때문에 보통은 타로스로 대체되거나, 벤젤 살자덱에서는 아예 탱커가 없이 벤젤 혼자 딜힐탱을 다 하기 때문에 카이온이 끼이기가 애매해진다고 함.

- 물론 인내 룬 주고, 40각 찍으면 여전히 쓸만하겠으나... 동굴에서는 공격 범위상 쓰기 힘들고 미믹도 마찬가지라... 이렇게 투자하는 것은 핵과금러 아닌 다음에야 가성비가 떨어짐... 물론 37-5 스테이지 이상 보스전에서는 덱 2개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 때 써먹을수도 있긴 하나.... 흠냐...

- 아니 비슷한 올가는 S급 주고, 왜 카이온은 차별...? 하실수도 있는데, 올가는 아래와 같은 4가지 유틸성이 있음.

1) 체력 50% 이하에서 무한 "반격"

2) 반격 시 데미지 70%를 방어막으로 전환 --> 이상 1편에서 네버다이 올가 동영상 참고

3) 피격 시 추위 상태로 만들어줘서 결국 빙결시킴 (전투당 최대 5회)

4) "행동불가저항" 버프를 제공하는 유일한 영웅 (행동불가를 풀어주는 영웅은 보이드/나루도 있긴 함)

5) 마지막으로 올가는 영혼 상점에서 수급 가능한 7명의 영웅 중에 하나라, 중과금러들에게 3성 분해하고 얻는 영혼 파편으로 정말 빠르게 성급 올릴 수 있기 때문임. (카이온도 마수 상점에서 팔긴 하나, 초보들은 동굴 사냥 효율이 떨어져서 올가만큼 빨리 성급 올리기 무리임)

리첼

- 딴 동네에선 리첼 S급인데 여기선 왜 A급...??

- 리첼은 순수 탱커임. 딜량은 정말 없다고 생각해도 됨. 그러나, 첫 3라운드까지는 본인과 인접 영웅들에게 자기 체력 35% 이상 넘어가는 데미지를 받지 않게 해줌. 이게 리첼의 밥줄이자 A급 랭커가 된 핵심임.

- 탱킹 능력 하나만 보자면 자힐도 있고, 방어 스탯도 탑급이고, 뭣보다 무적 방어막까지 있어서 타로스 다음가는 탑급임.

- 그러나... 그게 끝이라서... 저는 A급에 랭크시킴. 왜냐면 티켓이 5장 밖에 없는데... 탱커가 한 자리 먹어가면 딜량이 떨어질수 밖에 없음. 반면 타로스나 지크 같은 다른 탑티어 탱커들은 디버프 같은 부가 능력이 매우 출중하고 딜량도 수준급임. 올가 역시 순수 탱킹 능력은 리첼에 비해 떨어지지만, 반격과 다양한 부가 능력으로 리첼보다 낫다고 봄. 물론, 스테이지 밀때 상대가 플레타 2마리라던가 등의 이유로 리첼이 꼭 필요할때가 있는데, 이 때도 리첼의 성급이 팀내 탑급일 필요는 없기 때문에 우선 순위에서 좀 밀려 보임.

- 아니 돌루코스는 B급인데, 비슷한 애는 A급...??

- 켄은 풀각인시 출혈 상대에게는 20% 공업이 되는데, 더 무서운 것은 출혈 1명당 15%씩 공업이 되기 때문에 최대 5명이 출혈 상태일 경우, 출혈 상대에게는 15x5=75, 75+20=90% 공업이 됨. (덧셈이 아니라 곱셈일수도 있음...) 이게 엄청 무서워서 유틸성은 돌루가 낫지만 데미지 자체는 켄이 압도적임.

- 특히 피격시 50% 출혈을 일으키는 텔퍼와 조합이 매우 잘 어울림. 즉 철벽 옵션으로 도배한 철벽룬 가진 텔퍼를 1열에 앞세워 두면 2라운드 켄 첫 공격부터 무시무시한 90% 공업 데미지를 뿜어낼 수 있기 때문임. (텔퍼가 1열에서 못 버티면, 리첼 옆에 배치하는 방법도 있긴 함...)

- 얼마나 이런 켄이 무서웠으면... 아레나에서 똘똘 뭉친 형태는 찾아보기 어려움...ㅋ

- 만약 텔퍼가 5명 모두 출혈시키고 다 똘똘 뭉쳐 있다면... 145% x 5명 x 190% = 1,378%... 1회 누적뎀 1,378%라니... 벤젤이 3라운드에 걸쳐 (75+150%)x5명 = 1,125% 데미지로 탑딜러 위치에 있는데...

- 다만 적이 분산되어 있으면 활용성이 떨어지고, 미믹전에서도 기용 안되며, 동굴에서도 나무 보스 줄탄을 제외하곤 채용되지 않기 때문에 A급에 랭크시킴. (줄탄한테도 켄보다는 릴리스나 최근 상향된 타니아가 좀 더 나은 듯...)

- 소울즈 메타가 켄보다는 광역 딜러 쪽으로 움직이는 듯한 느낌임. 따라서 향후에는 켄도 B급으로 하향될 가능성이 좀 있다고 보임 (사견임...)

텔퍼

- 켄의 베프임. 3라운드에 걸쳐 195+330=525% 라는 엄청난 1인 딜량을 뿜어냄. 그래서 동굴에서 샌더 동급의 데미지를 보인다는데... 제 경험으론 샌더급 정도까진 아니고 샌더의 1/2 정도라고 생각됨. (그래도 1인 딜량에선 전체 2등임...ㅋㅋ)

- 회피덱 후보이고, 피격시 출혈 50%가 있어서 철벽룬으로 도배한 후 1열 배치 연구할 가치가 있다고 보임

- 이런 연구가치와 동굴 골렘과 늑대 보스 상대로도 쓰이기 때문에 A급에 랭크시켰으나, 현재로선 A급과 B급 사이 정도고, 미래 연구 가치를 선반영했다고 여겨 주시면 감솨.

- 회피덱에 대해서는 추후 "조합 및 전략편" 에서 좀 더 깊이있게 다뤄 보겠음.

밀리아

- 적 처치 시 재스킬 사용 가능하여 5명 연속 킬도 가능. 쓸 때마다 17%씩 공격력이 감소하나, 스킬이 치명타가 될 경우마다 3턴간 20% 치명타 공격력이 업되기 때문에 이것을 상쇄시키기도 남음.

- 다만 카이온처럼 방어막이 있거나 샌더 투명화 등에는 연격이 중단됨.

- 현실적으로 탱커에게는 데미지가 잘 안 먹힘. 그 이유는 샌더처럼 관통 옵션이 없기 때문이며, 밀리아는 상기와 같이 치명타 유지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룬에 최소한 2개는 치명타 옵션이 들어가거나, 혹은 아예 치명룬을 써야 하는데, 그럴 경우 샌더, 텔퍼 같은 1인 딜러들에 비해 최소 20% 공업 혹은 30% 관통 옵션을 손해보기 때문임.

- 그러나, 최근 아래와 같이 유물 콘텐츠가 개방되면서 밀리아 가치가 다시 올라갈 수 있어서 A급에 랭크시킴.

밀리아의 원래 치명타 공격력은 150% 임.

그런데, 악마의 고리를 밀리아에게 주면, 공격력은 100-->90%로 다운되지만, 치명 공격력은 150 --> 180%로 30% 올라가게 됨.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님. 밀리아와 같은 열에 있는 루루에게 격분등을(격노하는 분노의 등불) 주면 밀리아 공격은90+25 = 115% 가 되고, 치명 공격력은 150+50+25= 225%가 되어 총 치명타 데미지는 115% x 225% = 258% 가 되어 기존의 150% 대비 무려 1.7배 넘게 증가하게 됨.

물론 격분등은 신화급이라....ㅜ 없을 경우, 하위 호환인 최우측 기수의 뿔피리 추천.

그런데, 사실 밀리아가 탱커에게만 이빨이 안 먹히는 것 뿐이지 다른 애들한테는 원샷 원킬이라, 아래와 같이 대탱커 전용 유물이 더 낫겠습니다.

악마의 고리 대신, 마수의 송곳니를 착용한 밀리아는 루루에게 격분등이 있다는 가정 아래 125% x 175% = 219% 치명타 데미지가 다시 마수의 송곳니로 인해 30% 증가되어 219% x 130% = 284% 가 되어 위에 258% 보다 더 높은 데미지를 뿜어 낼 수 있게 되죠.

다만, 송곳니는 신화급 유물이기 때문에 구하기 쉬운 에픽급 유물인 황금빛 비수를 밀리아가 장착한다면, 219% x 120% = 262% 로 그래도 악마의 고리 값인 258% 보다 조금이라도 더 낫게 되는군요.

밀리아의 또다른 연구로는, 밀리아 살자덱을(자살덱) 고민해 볼 수 있겠습니다.

살자덱은 기본적으로 라칸이나 루크+카르멘을 이용하는 것인데, 여기에 파루까지 자살시키는 거죠...ㅋㅋ

파루의 각성 스킬이 다음과 같이 사망 시, 아군에게 치명률과 치명 공격력을 2턴간 무려 38% 나 증가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일단 이정도 치명률이면 밀리아가 치명룬을 쓰거나 치명 옵션을 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관통이나 공업 옵션을 선택해도 되며, 치명 공격력 역시 위의 유물과 비교했을 때보다도 더 높은 버프를 받기 때문이죠.

조합을 먼저 고민해 보자면,

1열 : 라칸-루크-파루

3열 : 밀리아-카르멘

루루가 빠졌습니다. 루루는 에너지 50 충전, 20% 공업인데, 라칸의 28% 피해업, 파루의 38% 치명공격력 업, 루크-카르멘의 40% 피해업에 비해 가장 낮은 버프라서요. 이 말은 다시 말해 고급 아레나에서나, 혹은 37-5 이상 스테이지 보스전에서 2덱을 쓸때 유용할 것 같네요.

혹은 루크-카르멘을 포기하고, 루루-덱스터 조합을 쓰는 방법도 있어 보입니다. 이 경우 루루 20% 공업 + 덱스터 24% 공업이라 44% 공업이 되는데... 덱스터마저 자살 시킨다면, 덱스터 공격력의 35% 만큼 공업이 되는지라 나쁘진 않아 보입니다. 다만, 덱스터는 보통 성급이 낮을테니, 덱스터 공격력의 35%라면 밀리아는 10~15% 정도 공업이 된다고 보여서 덱스터 자살이 큰 도움이 되진 않을수도 있네요.

보통 같은 수치라면 공업보다는 피해업이 더 타격이 크고, 루루를 안써도 된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처음 말씀드렸던 라칸-루크-파루-카르멘-밀리아 조합을 추천해 봅니다. 물론, 뇌피셜이라 써 본적은 없으니, 모든 판단의 책임은 본인 스스로에게 있음을 잊지 마시고요~.

라칸-루크-파루-카르멘-밀리아 조합의 장점으론, 루크는 정말 저렴하고, 카르멘은 명함으로도 충분하며 (중독만 걸어 주면 됩니다ㅋㅋ) 라칸/파루가 18성이 최대 28% 디버프/ 38% 버프이긴 하지만, 13성/15성만 되어도 라칸은 각각 18 /23% 디버프, 나루는 25 /30% 버프라서 나름 써먹을 수준은 될 거라 생각합니다.

어쨌든 저정도로 세팅하면, 방어막 있는 카이온, 카르멘, 투명화 샌더 등만 없을 경우, 상대팀을 2라운드에 원킬낼 만한 전력이라고 생각되어 37-5 이상 스테이지 보스전과 고급 아레나에서 최강 2군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벤젤 살자덱이나 릴리스, 카르멘 덱도 저렴하기 때문에 최강 2군이 될 수 있음)

참고로, 상기 살자덱에서 라칸을 라칸-루크-파루 중에서 가장 나중에 죽을 수 있도록 상대 첫턴 공격 순서를 잘 계산하여 배치할 경우 & 라칸을 30 각인까지 해 줄 경우, 루크, 파루 죽을 때 60% 확률로 반격하면서 무려 "2턴"간 상대를 침묵에 걸리게 할 수 있습니다ㅎ.

아.. 추가로 카르멘을 1군에서 꼭 써야할 경우라면, 루크-카르멘 대신 아래와 같이 라칸과 비슷한 애쉬도 이용도 가능합니다. 루크의 40% 피해 감소보다는 아쉬운 28% 이긴 하지만, 카르멘을 빼도 되니, 그럼 덱스터를 집어 넣어서 24% 공업을 시킬 수 있기에 대체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2군 하나 보고 C 급인 애쉬를 18성까지 키우실분이 계실지....ㅋ

아발라

- 아발라는 사실 동굴 전용 영웅입니다. 특히나 나무 보스 졸탄에게는 꼭 필요하죠. 그도 그럴것이, 도발 영웅은 아발라가 유일해서 말이죠ㅋ. 이 겜은 유일한 영웅이 너무 많아요... 대체품이 없어서 조합이 단조로와 진다는 것이 좀 불만입니다. 뭐 바꿔 말하면 게임사가 앞으로 새로 만들어 팔아먹을 영웅이 넘쳐난다는 장점도 있긴 하네요...쿨럭...ㅜ

- 아니 동굴 전용 영웅이 왜 A급이냐..? 하실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 겜에서 영웅들은 이벤트 할 때와 게임 내 상점에서 사 모아야 합니다. 소환석까서 모을 생각은, 핵핵과금러가 아닌 다음에는 일찌감치 잊어 버리시기 바래요. 그런데, 게임 상점 중에 아래와 같이 "마수 상점"에 쓸만한 영웅들이 가장 많이 있습니다.

보시면, SS급으로 분류한 카르멘부터 해서 A급인 밀리아, 아발라, 켄, 카이온이 있네요. B급인 돌루코스 1명 제외하곤 모두 SS급 아니면 A급의 위엄을 보여주고 있는 마수 상점입니다ㅋ.

그러니, 중소과금러 초보 분들은, 마수 상점에서 1명을 선택해서 다이야 1,000/1,500/2,000 개 써서 리셋해가면서 그 1명만 우선 키워야 합니다. 그게 빨라요. 물론, 아발라는 동굴 필수 영웅이라, 그 1명 모으는 와중에 끼워줘야 할때는 있고요. (동굴에서 마수 심장을 모을 수 있기 때문에, 동굴이 핵심 콘텐츠이고, 그래서 아발라가 A급이라고 말씀드리는 것임)

참.... 아발라가 동굴 전용이라고 말씀드리긴 했는데, 그렇다고 스테이지에서 완전 꽝이란 얘기는 아닙니다. 초반에 올가/카이온 같은 딜탱이 없다면, 나름 잘 써먹을 수 있어요.

헥헥... 와 A급 설명도 어렵네요ㅋ.

그럼, 이제 B급, C급과 아직 연구가 덜 된 Unknown 급에 대해서는 아래 3편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당~. (사실 B/C 급 역시 연구가 덜 됐다고 볼 수도 있어요. 제가 다 아는 것은 아닐테니까 말이죠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