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쏘콘 가이드
쏘콘은 2세대 성도지방의 포켓몬입니다.
팬들 사이에선 황금 솔방울이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로치 색깔이 참…아쉬운 포켓몬 중에 하나입니다.
타입 : 벌레/강철
약점 : 불꽃x2
내성 : 노말, 드래곤, 강철, 벌레, 얼음, 에스퍼, 페어리, 풀x2, 독x2
최대 CP : 2580
공격력 : 161
방어력 : 205
체력 : 181
강철타입답게 방어상성이 아주 좋습니다. 약점은 하나인데 내성이 9개나 되죠. 물론 그 약점이라는게 이중약점이라 불꽃에 스치기만 해도 중상이라는건 벌레/강철타입들의 숙명입니다.
능력치를 살펴보면 방어력과 체력이 높습니다. 특히 방어력이 많이 높아요. 덕분에 배틀리그에 적합한 능력치입니다. 벌레타입 중에서 최상위권인것은 물론이고 전체 포켓몬들과 비교해도 상위권에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좀 있는데 바로 기술입니다.
쏘콘의 기술들
언뜻보면 타입도 다양하고 해서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이게 참…
먼저 노말 어택부터 살펴보면 현재 포켓몬고에서 벌레타입 노말 어택은 총 4개입니다. 괜찮은게 두개 있고 안좋은게 두개 있는데 쏘콘은 안좋은것 두개를 다 갖고 있습니다. 물론 레이드에서야 네개가 다 비슷비슷하지만 쏘콘은 레이드에서 안쓰니까요.
벌레의저항은 그 중에서도 최악이라 전혀 쓸 여지가 없고 그나마 벌레먹음이 무난한 편이라 선택할수밖에 없죠. 나이언틱의 벌레타입 홀대가 멈추길 기원해봅니다.
스페셜 어택도 종류는 많지만 각 타입에서 한등급씩 낮은 2등급, 3등급 기술이 대부분입니다.
그나마 나은게 지진이죠. 배틀리그에서나 레이드에서나 자주 사용되는 최고급 기술인데 쏘콘은 땅타입이 아니라 레이드에서 쓸 일은 없겠네요.
그 외 헤비봄버와 암석봉인은 심각한 성능으로 사용될 여지가 없고 모래지옥 역시 지진에 밀려 안쓰이죠.
울며겨자먹기식으로 미러숏을 선택해야 하는데 많이 아쉽습니다.
배틀리그
슈퍼리그와 하이퍼리그에서 사용이 가능한데 하이퍼리그에서 사용하려면 XL사탕이 많이 필요합니다.
사실 쏘콘의 기술이 이렇게 된 이유는 쏘콘이 좋은 포켓몬이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듯 배틀리그에서 최상급의 능력치와 타입을 갖고 있습니다. 좋은 기술을 주게 되면 바로 리그를 지배하는 포켓몬이 될 것입니다. 쏘콘과 똑같은 타입을 갖고 있지만 훨씬 더 안좋은 능력치를 가진 슈바르고는 카운터와 드릴라이너 덕분에 하이퍼리그 강캐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거기다 쏘콘은 지금 기술을 가지고도 간간히 리그에서 보이며 성도컵 등 제한된 리그에서는 꽤나 사용되고 있어요.
기본 전략은 미러숏으로 상대의 실드를 소모시키고 공격력을 떨어트린 뒤에 지진으로 마무리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좀 아쉬운게 암석봉인입니다. 최근 패치로 좋아지긴 했지만 그래도 많이 모자랍니다. 사실 불꽃보다도 벌레/강철타입들을 힘들게 하는건 비행타입들이에요. 불꽃이야 지진이라도 질러볼수 있죠.
특히 쏘콘은 마땅히 상대할 방법이 없습니다. 지진도 데미지가 반밖에 안들어가는데다가 설상가상으로 노말 어택도 비행을 상대로 효과가 별로입니다.
만약 암석봉인이 훨씬 더 나은 기술이 된다면 불꽃은 물론이고 비행타입에도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한 포켓몬이 되었을텐데…
결론적으로 쏘콘은 잠재력은 충분하고 재미삼아 써볼만한 포켓몬이긴 하지만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니 무리해서 만들 필요는 없는 포켓몬입니다.
레이드
안씁니다. 능력치는 물론이고 노말 어택과 스페셜 어택의 기술타입 통일이 안됩니다. 노말 어택엔 벌레타입 뿐인데 스페셜 어택 중에는 그 흔한 시저크로스도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