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툰렌더링 + 리니지라이크 = [제노니아: 크로노브레이크] 분석

안녕하세요!

? 콘텐츠 리뷰어 모부기 입니다~! ?

오늘 분석할 게임은!

제노니아: 크로노브레이크

※ 게임 분석글은 ※

pc방 점유율 순위, 모바일 마켓 순위

매출 순위 및 유지 기간 등을 고려하여

게임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분석해보고,

보완점 등을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 포스팅입니다.

추가적으로 스토리, 세계관 등 게임 플레이 요소를

분석해보기도 합니다.

제노니아: 크로노브레이크

개발 및 유통 : 컴투스

플랫폼 : 모바일, 윈도우

장르 : MMORPG, 리니지라이크

출시일 : 2023년 6월 27일

성과 분석

구글 플레이 스토어 무료 게임 최고 순위 1위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최고 순위 7위

앱스토어 무료 게임 최고 순위 8위

앱스토어 매출 최고 순위 7위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리뷰수 3,215개

총점 2.7점

<안드로이드 기준>

평균 DAU 약 15,000명

제노니아는 출시 첫날 78,000명이라는 많은 유저들에게 주목받았으나,

이를 오래 유지하지 못했습니다.

게임 분석

제노니아: 크로노브레이크는 제노니아 시리즈의 8번째 작품으로,

MMORPG, 리니지라이크 장르의 게임입니다.

세계관 & 스토리

창조의 신 아라크에 의해서 새로운 대륙과 인간이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하급 신들은 창조의 신에 대한 사랑을

빼았겼다고 느꼈고,

질투에 눈이 먼 하급 신들이 세상을 파괴하려 합니다.

이에 진노한 아라크가 인간 세계를 지키는

천족을 만들어냅니다.

그림자의 세계로 추방된 하급 신은 수많은 마족을 만들어내며

기회를 기다렸고 차원의 틈이 열리는 날 인간계를 침공했습니다.

이렇게 천족과 마족의 끝나지 않는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끝나지 않는 전쟁 중 알수없는 힘으로

모두가 낯선 곳으로 옮겨졌고 이 곳은 대륙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그 곳을 '미드가르드'라고 부르게되었습니다.

페어리와 아라크 사이에서 태어난 반신 아르카스는,

인간에 대한 큰 애정으로 전쟁을 끝내기 위해 인간계로 향합니다.

그리고 마족의 힘의 원천인

인간의 악한 심성 다섯 가지를 봉인하고 소멸하고 맙니다.

이때 그의 의지와 육체는 조각으로 흩어졌고,

아르카스와 깊은 인연을 가진 이들이 소중히 간직하고 있다고 전해지는데...

게임 방식

게임의 콘텐츠, 플레이 방식은

일반적인 MMORPG, 리니지라이크 게임들과

매우 유사합니다.

스토리를 따라가며 퀘스트를 진행하고,

이러한 퀘스트들은 자동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이점은 직업을 선택하여,

그 직업에 맞는 무기, 스킬을 배우는 형태가 아니라,

플레이어가 무기, 스킬북을 선택하여

원하는 무기를 사용하고, 스킬을 배우는 형태입니다.

일종의 펫같은 형태의, 페어리가 존재합니다.

페어리는 뽑기를 통해서 얻을 수 있으며,

레전드, 유니크, 에픽, 레어, 매직, 노멀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소환이나 합성, 승급 등으로 획득한 페어리을 장착하면,

더욱 더 강해지고 외형이 화려해집니다.

또한, MMORPG라는 게임의 장르에 맞게

PK, PVP를 진행할 수 있으며,

기사단 이라는 명칭의 길드를 생성,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보스, 던전 콘텐츠를 통해서

더욱 다양한 플레이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유저는 다양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BM 분석

제노니아는 비지니스 모델로 IAP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이아이라 불리는 인게임 재화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모성 구매 IAP 모델을 이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이아를 이용해서 게임 내 다양한

아이템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패키지들을 판매하며,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패키지의 구성품은 코스튬과 페어리 소환 아이템,

성장 아이템, 강화 아이템, 골드 아이템으로 나뉘어지며,

이러한 패키지들은 주간, 월간 패키지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구매 수량에도 제한이 있습니다.

이는 비소모성 구매 IAP 모델을 이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다양한 패키지들을 판매하고 있고,

이러한 패키지들도 구매 수량에 제한이 있습니다.

또한, 스텝업 패키지를 판매하며,

플레이어의 과금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무료 게임답게 일종의 패스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면서 경험치를 쌓아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두 가지 종류의 패스가 존재합니다.

무료 패스와 유료패스의 보상에 차별을 두어,

유료 패스를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22,000원의 가격대에 형성되어있습니다.

마케팅 분석

컴투스는 옥외광고, 오프라인 이벤트를 통해서

사전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사전 예약을 통해서도 마케팅을 진행했으며,

공식 시네마틱 영상을 통해서

침공전 콘텐츠를 홍보하고,

많은 유저들에게 기대를 주기도 했습니다.

결론

강점

제노니아는 현재 모바일 시장의 레드오션인

MMORPG, 그리고 리니지 라이크라는 장르에서

독보적인 아트스타일과 이에 어울리는 스토리

제노니아만의 개성을 얻었습니다.

게임 장면장면에서 볼 수 있었던 화면들이

정말 이뻤습니다.

시점도 꽤나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편이라,

이러한 게임의 비주얼적인 강점을 더욱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코스튬 뽑기와 페어리 뽑기 등의 시스템은

이러한 비주얼적인 분위기에 잘어울리기도 했습니다.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어가 무기를 선택하는 형태라,

플레이하면서 더욱 자유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게임의 초반 부분에서는 거의 풀더빙과

애니메이션이 많이 있어서,

스토리와 세계관에 더욱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보완점

게임의 플레이에 있어서, 제노니아만의

강점을 찾기는 어려웠습니다.

게임의 비주얼은 비슷한 장르의 게임과 비교했을 때

확실한 개성을 가지고 있었지만,

게임의 내부적인 시스템은 정말

리니지라이크스러운 게임이었습니다.

사실, 기존 장르 게임과 비교했을 때

게임성은 더 나은 점이랄 것을 찾기 어려웠습니다.

게임의 비주얼과 마케팅으로 인해서 많은 유저들의

이목을 끄는 데에는 성공했기에,

출시 직후 78,000이라는 많은 유저수를 기록했지만,

게임의 플레이 자체에서 매력을 주지 못했기에,

출시 직후의 유저수를 유지하지 못했습니다.

아쉽게도,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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