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과 한국 게임업계의 미래
정신과시간의방 :: 원신에 한국 개발자들이 '초격차' 느끼는 이유.jpg (tistory.com)
- [jd
- [jd
나는 무한 매크로 돌리는 로또 아이템형 MMORPG를 하지 않는다.
- [jd
나는 무한 매크로 돌리는 로또 아이템형 MMORPG를 하지 않는다.
나는 무한 매크로 돌리는 로또 아이템형 MMORPG를 하지 않는다.
탄트라라는 무한 매크로 게임을 한때 했었다. 좀 하고는 재미 없어서 관두었다. 재미있을 때가 잠시 있었는데, 그건 길드 멤버들이랑 채팅하면서 현실세계 얘기하고 농담 따먹기 할 때였다. 그 다음에는 MMORPG는 하지 않는다.
- [jd
- [jd
나는 콘솔 게임을 주로 한다.
- [jd
나는 콘솔 게임을 주로 한다.
나는 콘솔 게임을 주로 한다.
XBOX One X를 선물로 받은 게 약 4년 전인데, 아들이 태어난지 얼마 되지 않은 때였는데 여러가지 아이 관련된 이유 때문에 집에서 콘솔게임기는 봉인되었다. 그 때 유일하게 구매한 게임이 레드데드리뎀션인데, 5번 정도 켜봤다.
지금은 아이가 좀 커서 같이 게임을 하는데, 레고사에서 라이센스를 주고 Tt 사에서 만드는 레고시티언더커버, 레고닌자고, 레고 스타워즈 사가 같은 게임을 주로 하고, 최근에 마인크래프트를 사서 아이가 조금씩 하는 정도이다.
덤으로 가끔씩 레트로 게임을 한다. 내가 초등학생 때 좋아했던 점프카(Burnin' Rubber가 원래 제목이었다. 난 최근에야 알게 됨)를 가끔하고, 너구리라든지 뽀빠이라든지 보블바블 같은 거 조금 하는 정도이다.
- [jd
- [jd
나는 게임을 많이 하지 않는다.
- [jd
나는 게임을 많이 하지 않는다.
나는 게임을 많이 하지 않는다.
진짜로. 많이 안한다. 체력 문제 때문에.
- [jd
- [jd
중국 게임들이 수준이 많이 올라왔단다.
- [jd
중국 게임들이 수준이 많이 올라왔단다.
중국 게임들이 수준이 많이 올라왔단다.
펄어비스에서 만든 검은 진주? 뭐 그런 게 중국에서 출시했다가 망했다고 하던데. 난 잘 모르겠고. 중국 게임회사 미호유에서 만든 원신이 세계를 먹고 있다고 하던데.
콘솔 시장은 또 다른 세계니까 판세 변화가 다를 거고, 중국이 PC나 모바일 쪽을 많이 먹고 있다는 것은 오늘에야 알게 되었다. 내가 정말 게임을 안하긴 하네.
- [jd
- [jd
링크의 글들 보니까 한국 게임회사에 대한 유저들의 불만이 많구나.
- [jd
링크의 글들 보니까 한국 게임회사에 대한 유저들의 불만이 많구나.
링크의 글들 보니까 한국 게임회사에 대한 유저들의 불만이 많구나.
게임을 사탄으로 보는 게임 안해본 사람들이 만든 셧다운제 같은 법 때문에 한국 게임업계 경쟁력이 한 번 너프 됨. 게임회사 CEO랑 임원들은 게임에 대한 진정한 애정은 없어 보임. 대박 터뜨리고 엑시트한다는 먹튀 스타트업 마인드가 장착되어 있을 뿐.
- [jd
- [jd
- [jd
- [j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