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3.7버전 주관적인 연월비경 티어표

오전에 2층은 바로 깼는데 프레임 다운 이슈로 1,3층은 3시간 뒤에 편안한 파티로 리트해서 클리어했습니다.

이후에도 쉬는 시간에 가지고 있는 파티(아야카 빙결, 알하이탐 촉진, 닐루 개화 등)로 몇 번 더 돌려봤는데, 개인적으로 저번 구성에 비해 쉬웠다는 것입니다. 이전의 1번 방 후반부의 대부분의 체력이 30만 이상인 몬스터들이 가득한 3페이즈 + 성해 짐승 엔딩을 생각하면 명확하게 쉬워졌음을 느꼈습니다.

1. 3.7버전 연월 개요

(1)연월 축복

일반 공격 명중 후 3초 동안 스택을 쌓고 3초가 지나면 스택에 따라 피해를 줍니다. 일반공격을 빠르게 퍼부을 수 있는 픽업 캐릭터 요이미야를 포함한 일반공격 위주 캐릭터들을 위한 버프라고 보시면 됩니다.

(2)1번 방

전반부에서는 구라구라 꽃과 태조의 구조체들이 차례로 나옵니다. 체력은 20만 정도로 금방 처치할 수 있지만 구라구라 꽃의 경우 흩어져서 등장하고 이동도 잦아 시간을 빼앗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의 모든 적들은 흡인(=몹몰이, 벤티, 설탕, 카즈하 등)에 굉장히 약하기 때문에 해당 능력을 가진 캐릭터를 가지고 가면 수월하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력은 낮지만 원소 폭발 사이클을 잘 돌릴 수 있는 파티가 좋습니다.

후반부의 경우 초반에 얼음과 물의 심연 메이지가 각각 하나씩, 그 후에는 얼음 심연 사도가 둘, 물 심연 사도가 하나로 총 세 체의 심연 사도가 등장합니다. 모두 원소 보호막을 지니기 때문에 불, 번개, 바람 원소는 편하지만 풀, 물, 바위, 얼음 원소는 까다로운 편입니다.

(3)2번 방

2번 방은 단일 보스만 등장하는 방으로 그렇게 어렵진 않지만 피해량이 높아 보호막이 없는 경우 회피에 집중해야하며 보호막이 있어도 방심은 금물입니다.

전반부의 경우 취령 버섯이 등장하며 번개 원소 캐릭터 하나만 데려가도 그로기 상태로 빠르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난이도가 확 떨어집니다. 불 원소로 건조 상태를 만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풀 원소의 경우 취령 버섯의 높은 풀 원소 내성으로 개화 파티는 생각보다 딜이 안 박힐 수 있습니다. 체력 자체는 그렇게 높지 않아 무난하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후반부의 경우 뇌음의 권현으로 이전의 유적 드레이크 마냥 그로기 상태로 만들지 않는한 닿을 수도 없을 정도로 높이 날아다니지는 않지만, 근접 캐릭터들이 까다로워하는 넓은 이동범위의 공격, 유도형 공격 패턴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체력이 그렇게 높지 않기 때문에 공격 타이밍에 꾸준히 딜을 넣는다면 문제없이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4)3번 방

전반부에서는 또 악어와 검치호 성해짐승 듀오가 등장합니다. 여전히 높은 피해량과 높은 경직도를 가진 공격 패턴으로 어중간한 컨트롤로는 커버하기 어렵기 때문에 깨지더라도 보호막을 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역시 이 듀오도 높은 물 원소 저항과 풀 원소 저항을 각 각 보유하고 있는 데다 그로기 상태로 만드는 패턴이 나올 때까지 시간이 상당히 걸리기 때문에 풀과 물 원소는 피해량이 상당히 줄어듭니다.

후반부에서는 새로운 단일 보스인 죄 깊은 침례자가 등장하기는 하지만, 원소 보호막만 적당히 깰 수 있는 조합이라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보호막이 있다고 체력이 안 깎이는 것도 아니고 체력 자체도 여태 등장한 단일 보스보다 현저히 낮기 때문에 난이도 하락을 느끼게 하는 주 요인이기도 합니다.

2. 티어표

*이번 선정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