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3.7버전 주관적인 연월비경 티어표
오전에 2층은 바로 깼는데 프레임 다운 이슈로 1,3층은 3시간 뒤에 편안한 파티로 리트해서 클리어했습니다.
이후에도 쉬는 시간에 가지고 있는 파티(아야카 빙결, 알하이탐 촉진, 닐루 개화 등)로 몇 번 더 돌려봤는데, 개인적으로 저번 구성에 비해 쉬웠다는 것입니다. 이전의 1번 방 후반부의 대부분의 체력이 30만 이상인 몬스터들이 가득한 3페이즈 + 성해 짐승 엔딩을 생각하면 명확하게 쉬워졌음을 느꼈습니다.
1. 3.7버전 연월 개요
(1)연월 축복
일반 공격 명중 후 3초 동안 스택을 쌓고 3초가 지나면 스택에 따라 피해를 줍니다. 일반공격을 빠르게 퍼부을 수 있는 픽업 캐릭터 요이미야를 포함한 일반공격 위주 캐릭터들을 위한 버프라고 보시면 됩니다.
(2)1번 방
전반부에서는 구라구라 꽃과 태조의 구조체들이 차례로 나옵니다. 체력은 20만 정도로 금방 처치할 수 있지만 구라구라 꽃의 경우 흩어져서 등장하고 이동도 잦아 시간을 빼앗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의 모든 적들은 흡인(=몹몰이, 벤티, 설탕, 카즈하 등)에 굉장히 약하기 때문에 해당 능력을 가진 캐릭터를 가지고 가면 수월하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력은 낮지만 원소 폭발 사이클을 잘 돌릴 수 있는 파티가 좋습니다.
후반부의 경우 초반에 얼음과 물의 심연 메이지가 각각 하나씩, 그 후에는 얼음 심연 사도가 둘, 물 심연 사도가 하나로 총 세 체의 심연 사도가 등장합니다. 모두 원소 보호막을 지니기 때문에 불, 번개, 바람 원소는 편하지만 풀, 물, 바위, 얼음 원소는 까다로운 편입니다.
(3)2번 방
2번 방은 단일 보스만 등장하는 방으로 그렇게 어렵진 않지만 피해량이 높아 보호막이 없는 경우 회피에 집중해야하며 보호막이 있어도 방심은 금물입니다.
전반부의 경우 취령 버섯이 등장하며 번개 원소 캐릭터 하나만 데려가도 그로기 상태로 빠르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난이도가 확 떨어집니다. 불 원소로 건조 상태를 만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풀 원소의 경우 취령 버섯의 높은 풀 원소 내성으로 개화 파티는 생각보다 딜이 안 박힐 수 있습니다. 체력 자체는 그렇게 높지 않아 무난하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후반부의 경우 뇌음의 권현으로 이전의 유적 드레이크 마냥 그로기 상태로 만들지 않는한 닿을 수도 없을 정도로 높이 날아다니지는 않지만, 근접 캐릭터들이 까다로워하는 넓은 이동범위의 공격, 유도형 공격 패턴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체력이 그렇게 높지 않기 때문에 공격 타이밍에 꾸준히 딜을 넣는다면 문제없이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4)3번 방
전반부에서는 또 악어와 검치호 성해짐승 듀오가 등장합니다. 여전히 높은 피해량과 높은 경직도를 가진 공격 패턴으로 어중간한 컨트롤로는 커버하기 어렵기 때문에 깨지더라도 보호막을 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역시 이 듀오도 높은 물 원소 저항과 풀 원소 저항을 각 각 보유하고 있는 데다 그로기 상태로 만드는 패턴이 나올 때까지 시간이 상당히 걸리기 때문에 풀과 물 원소는 피해량이 상당히 줄어듭니다.
후반부에서는 새로운 단일 보스인 죄 깊은 침례자가 등장하기는 하지만, 원소 보호막만 적당히 깰 수 있는 조합이라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보호막이 있다고 체력이 안 깎이는 것도 아니고 체력 자체도 여태 등장한 단일 보스보다 현저히 낮기 때문에 난이도 하락을 느끼게 하는 주 요인이기도 합니다.
2. 티어표
*이번 선정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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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부 또는 후반부에서 활약 가능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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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부 또는 후반부에서 활약 가능한가
전반부 또는 후반부에서 활약 가능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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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된 파티 화력이 충분하고 그 캐릭터는 파티에서 어느 정도 기여하는가
완성된 파티 화력이 충분하고 그 캐릭터는 파티에서 어느 정도 기여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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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된 파티는 전반부 또는 후반부를 한 번에 클리어할 수 있는가
완성된 파티는 전반부 또는 후반부를 한 번에 클리어할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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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자리 기준은 여전히 5성은 1돌 / 4성은 6돌
별자리 기준은 여전히 5성은 1돌 / 4성은 6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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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호막 의존도에 대한 생각은 많이 없어짐(보호막 캐릭터가 충분히 많아짐)
보호막 의존도에 대한 생각은 많이 없어짐(보호막 캐릭터가 충분히 많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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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 바람, 번개 원소 캐릭터에 대한 평가가 후함
불, 바람, 번개 원소 캐릭터에 대한 평가가 후함
이번에 티어표 만들 때는 연월비경 몬스터 배치를 포함해 제가 가진 파티들 + 다른 분들이 돌리는 파티를 좀 보면서 작성해봤습니다. 그리고 저번 티어표의 경우 일반적인 기준(나선 몬스터 상관없이)에서 범용성을 포함한 같은 원소 내에서 티어를 크게 나눴지만 이번에는 범용성과 동일 원소 여부는 비교적 낮추고 파티와 연월비경 12층만 두고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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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티어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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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티어표
3.7 티어표
+) 저번 티어표 + 링크
https://blog.koreamobilegame.com/ohju1111/223071926856
(배치는 불-물-번개-풀-바람-바위-얼음 순입니다) 선정기준 나선비경 범용성 역할군에서의 위상(유니크함) ...
blog.koreamobilegame.com
3. 캐릭터에 대한 주관적인 생각
저번 티어표처럼 장단점 얘기하기보다는 이번 나선에서 어떻게 활약가능한지, 또는 왜 활약하기 어려운지 짧막하게 써봤습니다.
(1)베넷
전후반부 모두 불 원소는 자유롭습니다. 베넷은 공격력 버프와 지속 힐, 그리고 불 원소 부착을 통한 빙결 상태 이상에 대한 면역과 얼음 원소 보호막을 부수기 편해 이번에는 더 많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2)향릉
향릉도 불 원소 캐릭터지만 지속적인 범위 화염 원소 피해로 후반부 첫 번째 방에서 보호막 부수기가 누구보다 빨라 이번에 S로 올렸습니다. 물론 전반부에서도 각종 파티에 활약 가능합니다.
(3)야란&행추
만개, 빙결, 증발 등 다양한 조합에서 활약 가능한 서브딜러입니다. 자체 딜량도 높고 후반부 1번 방을 제외한 모든 방에서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4)코코미
야란, 행추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조합에서 활약 가능한 힐러입니다. 특히 전반부에서 활약하기 좋습니다.
(5)라이덴
번개 원소가 전반부에서 활약하기 정말 좋고 후반부에서도 2번방만 아니면 다 활약할 수 있습니다. 라이덴은 특히 원소 폭발 사이클을 돌리기 좋아 직접 딜을 넣는 번개 원소 단일 딜, 과부하 범위 딜 등의 파티 외에도 유라, 이토 등 원소 에너지 수급이 필요한 파티의 서브 딜러로도 활약할 수 있습니다.
(6)미코
번개 원소 지속 부착 포지션에서 단연 원톱을 차지하는 서브 딜러로 전반부에서 가장 강력하고 후반부에서도 마찬가지로 2번방 외에는 활약가능합니다.
(7)나히다
높은 지속 피해와 지속적인 풀 원소 부착 능력으로 전반부에서는 다양한 파티를 구상 가능하고 후반부에서는 물 원소 보호막을 쉽게 터뜨리며 뇌음의 권현에게는 지속적인 피해를 자동으로 입힙니다.
(8)백출
나히다와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풀 원소 부착이 가능하고 보호막과 버프, 힐까지 보유한 현재까지 나온 가장 완성도 높은 서포터입니다. 성능면에서의 단점이 자체딜이 낮은 거 하나뿐입니다.
(9)알하이탐
전반부도 활약 가능하지만 후반부에서의 활약이 특히 두드러집니다. 보호막 하나, 불 원소또는 번개 원소 캐릭터 하나씩만 붙여주면 높은 화력으로 클리어 가능합니다.
(10)카즈하
특유의 강력한 몹몰이 능력으로 전반부에서 특히 활약하기 좋고 빙결, 번개 단일 딜 등의 파티에서 화력을 크게 올려줍니다. 후반부에서도 심연 몹들을 모으고 보호막을 깨기 좋습니다.
(11)종려
이번 적들이 패턴은 어렵지 않지만 순간 피해량이 높아 보호막의 가치는 여전합니다. 종려는 그 중 가장 높은 내구도를 보유하고 있고 내성 감소, 광역 석화, 그리고 천암 4세트를 통한 공격력 버프까지 제공해 파티 안정성을 보장해줍니다.
(12)호두
점프 캔슬만 할 수 있다면 높은 화력으로 적을 하나씩 제거하기 충분합니다. 향릉에 비해 1층에서 보호막 깨는 속도는 느리지만 모든 방에서 활약 가능합니다.
(13)요이미야
쉬운 조작 난이도로 안정적으로 딜을 뽑아낼 수 있고 모든 방에서 활약 가능하며 특히 뇌음의 권현을 누구보다 빠르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회피에는 여전히 주의해주어야 합니다.
(14)아야토&타르탈리아
일반공격 위주의 공격으로 연월 축복을 받으며 파티 조합도 다양하게 짤 수 있어 증발, 빙결, 만개 파티 등으로 모든 방에서 활약 가능합니다.
(15)닐루
전반부에서는 높은 파티 화력으로 활약하기 충분합니다. 하지만 파티 완성도를 기존보다는 많이 높여야하고 후반부는 물과 풀 원소만의 조합으로는 클리어 불가능합니다.
(16)모나
순간 화력 버프는 원래 강력했고 특히 전반부 1,3번방 모든 몬스터가 도발에 걸리기 때문에 빙결, 만개 파티 등의 서브 딜러로 코코미 대신 활약할 수 있어 A로 올렸습니다. 이 경우 보호막 또는 힐러가 따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성해 짐승 피해와 공격 빈도가 높다보니)
(17)사이노
원소 충전만 잘 되면 그렇게 많은 파티 버프 없이 활약할 수 있을 정도로 자체 버프량과 화력이 높고 특히 전반부에서 활약하기 좋습니다(뇌음의 권현만 아니었으면 후반부도).
(18)피슬
원래도 미코 바로 다음의 번개 원소 부착 서브 딜러로 번개 원소 부착이 필요하면 바로 떠오르는 캐릭터입니다.
(19)사라
라이덴 등의 번개 원소 딜러와 함께 전반부에서 활약하기 좋습니다. 여전히 버프 획득이 조금 까다롭고 지속시간이 짧긴 하지만 높은 치명타 피해 버프로 A로 올렸습니다.
(20)시노부
지속적인 번개 원소 부착과 높은 힐링 능력, 그리고 천암 버프로 역시 다양한 파티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21)타이나리
전반부에서는 타이나리의 공격이 분산될 수록 약해지고 후반부에서는 활약하기 좋지만 심연 사도 상대로는 알하이탐보다는 아쉽습니다. 뇌음의 권현은 훨씬 잘 잡습니다.
(22)키라라
보호막 캐릭터 자체는 많아졌지만 보호막의 중요도가 낮아진 건 아닙니다. 키라라는 풀 원소 보호막으로 지속적인 풀 원소 부착은 안 되지만 성장 스탯이 체력이기 때문에 상당히 튼튼한 보호막을 가질 수 있고 특히 전반부의 강력한 풀 원소 공격에서 아군을 잘 지켜줍니다. 번외로 공격력 세팅을 하면 서브딜러로도 활약이 가능한데, 이번에는 키라라의 딜 타임으로는 좀 어렵습니다.
(23)벤티
높은 전투 스킬 계수와 가장 넓은 몹몰이 범위로 전반부 1번 방에서 특히 활약하기 좋고 사실상 모든 방에서 활약 가능합니다. 다만 파티 조합이 제한되고 종탄 무기가 없다면 카즈하와 같은 화력 증가 버프는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타 딜러들의 화력이 충분히 나와야합니다.
(24)설탕
몹몰이와 함께 원소 마스터리, 피해 증가 버프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몹몰이 능력이 비교적 약하긴 하지만 전반부 1번 방 몬스터 상대로 충분하고 심연 몬스터 상대로도 불 원소와 함께 보호막을 잘 부숩니다.
(25)방랑자
일반 공격 위주의 공격 방식으로 연월 축복을 받고 특히 후반부에서 활약하기 좋습니다. 역시 회피에는 주위해야 합니다.
(26)소
여전히 원소 충전 문제는 있지만 화력과 공격범위가 충분하기 때문에 모든 방에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27)파루잔
방랑자와 소와 같은 바람 원소 딜러진의 화력을 크게 올릴 수 있습니다.
(28)진
베넷과 함께 파티에 넣으면 심연 몬스터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어 후반부에 활약하기 좋아 A로 올렸습니다. 단독으로도 청록과 부착 원소 제거가 가능해 다른 불 원소 캐릭터(향릉, 토마, 데히야 등)와도 조합이 가능합니다.
(29)이토
원소 충전만 해결되면 여전히 높은 계수와 높은 방어력으로 전반부에서 활약하기 좋습니다. 후반부에서는 원소 보호막이 수두룩해서 활약하기 어렵습니다.
(30)감우
긴 사거리와 높은 계수로 전반부에서 활약할 수 있고 융해 파티로는 후반부에서도 충분히 활약할 수 있습니다. 1번 방에서 다른 불 원소 캐릭터가 좀 열심히 일해야하긴 합니다.
(31)아야카
높은 계수로 역시 감우와 같이 운용할 수 있습니다.
(32)유라
높은 원소 폭발 계수와 자체 버프로 번개 + 얼음 원소 공명 파티, 라이덴과 함께 원소폭발 사이클 파티 등으로 전반부에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후반부는 원소 보호막 깨기가 어려워 힘듭니다.
(33)신학
아야카와 감우의 강력한 화력 버프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범용성과 관계 없이 이번에는 A로 올렸습니다.
(34)디오나
보호막, 힐, 원소 마스터리 버프, 제례활을 통한 얼음 원소 에너지 수급 등으로 빙결, 융해 파티에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후반부에서는 높은 얼음 원소 피해로부터 안전하게 파티원을 지킬 수 있습니다.
(35)레일라
디오나와 마찬가지로 후반부에서 파티원을 지키는 데 탁월하고 천암을 통한 공격력 버프, 지속적인 얼음 원소 부착으로 빙결, 융해 파티에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36)다이루크
육성도에 따라 A까지도 올라갈 수 있지만 특성과 계수가 아쉽고 모든 방에서 활약할 수 있지만 뇌음의 권현 상대로는 느린 모션으로 고전을 면치 못해 일단 B에 뒀습니다.
(37)연비
육성 난이도는 높지만 높은 강공격 계수로 모든 방에서 활약 가능합니다. 원소 에너지 충전, 전용 무기 부재 등의 이유로 투자에 비해 현재 고점이 낮아 B에 뒀습니다.
(38)데히야
경직 저항, 불 원소 부착 등의 버프를 가지고 있지만 계수가 낮은 원소 폭발이 딜 타임을 길게 가져 B에 뒀습니다. 파티 범용성이나 활약 가능성 자체는 모두 충분합니다(원소폭발을 순간 딜로 했으면 완전히 달라졌을 거라는 생각이 항상 듭니다).
(39)토마
지속적인 불 원소 부착과 원소 전투 스킬과 원소 폭발을 꾸준히 돌릴 수 있게 되면 보호막 내구도는 높은 편이지만 성장 스탯이 체력이 아니라는 점과 원소 충전 효율과 체력 모두를 챙기기 어려워 B에 뒀습니다.
(40)클레
이번 비경에서의 화력은 충분합니다. 하지만 느린 모션과 조작 난이도, 긴 쿨타임 등 단점이 많습니다.
(41)북두
원소 폭발 발동 이후 화력은 A에 둬도 될 정도로 강력하지만 조작 난이도와 짧은 사거리로 B에 뒀습니다.
(42)각청
짧은 쿨타임과 순간 딜로 전반부에서 활약하기 충분하기는 하지만 라이덴, 사이노, 알하이탐과 같은 온필드 촉진 딜러들과 비교하면 조작 난이도가 있고 높은 화력 지원 버프 의존도와 고점이 낮아 밀리는 건 어쩔 수 없어 보입니다.
(43)요요
힐러 역할과 지속적인 풀 원소 부착이 가능하지만 설치형이라는 점과 원소 폭발이 자신이 필드에 있어야한다는 점으로 B에 뒀습니다.
(44)여행자&콜레이&카베
주로 개화 파티 요원으로 들어가는 서브딜러군입니다. 이번에는 닐루 파티가 화력이 좀 나와야 하고 워낙 좋은 풀 원소 캐릭터가 꾸준히 나와 B에 있기는 하지만, 풀 원소가 필요하면 모두 넣어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45)헤이조
화력은 충분하지만 방랑자와 소에 비해 느린 공격 모션으로 B에 뒀습니다.
(46)노엘
보호막, 힐, 딜 모두 가능하지만 이토에 비해서는 딜이 부족하고 바위 원소 특성상 왠만한 계수로는 타 원소 딜러보다 약해 B에 뒀습니다.
(47)고로
이토와 노엘 파티의 화력 버프를 담당하며 그 버프가 둘에 한해서는 굉장히 높긴 하지만, 이토는 고로 없이도 화력이 충분히 나오고 공격력 버프도 잘 받을 수 있어 파루잔과는 달리 B에 뒀습니다. 바위 원소 + 방어력 + 고성능 캐릭터가 좀 더 나왔으면 좋겠네요.
(48)운근
일반 공격 화력 파티에서 공격 속도와 피해 증가 등의 버프를 부여해주지만, 낮은 자체 화력과 원소 에너지 수급이 원활하게 돌아야해서 절연 2세트를 채용하는 경우가 많아 성유물 4세트 효과를 못 쓰고, 원소 폭발 발동 시에만 유효하기 때문에 다른 평타 지원 캐릭터에 비해서는 여전히 아쉽습니다.
(49)알베도
원소 마스터리 버프, 아군 공격 시 높은 계수의 바위 원소 피해를 주긴 하지만 다른 유용한 화력 지원 캐릭터가 많고 원소 폭발이 공격력 계수라는 점 때문에 이제는 아쉽습니다.
(50)중운
원래 원소 폭발 계수는 높아 융해 파티에서 서브 딜러로 활약 가능하고 쿨타임 감소, 얼음 원소 부여 등 다양한 버프를 가지고 있지만 라이덴에게 국대 파티 자리는 빼앗긴 지 오래고 아야카, 감우에 비해서는 딜이 아쉽고, 그렇다고 버퍼로 넣으려고 하면 신학이나 다른 화력 지원 캐릭터에 비해서는 굳이 넣나 싶을 정도가 되어 B에 넣었습니다.
(51)로자리아
치명타 확률 증가라는 유니크한 버프와 지속적인 얼음 원소 부착으로 파티 자체는 여러 개 만들 수 있지만 장판 크기가 생각보다 작고 둘 다 얼음, 불 원소 딜러에 다른 서포터를 붙이는 것보다는 아쉬운 편입니다. 또한 물리 파티가 유라 외에는 거의 없다 싶은 정도인데 물리 버프가 더 많아 고로처럼 기용하는 딜러진이 좀 더 있어야할 거 같습니다.
(52)미카
공격속도 증가와 힐 능력으로 일반 공격 딜러 파티에 기용할 수도 있고 높은 물리 치명타 피해 버프로 물리 파티에서도 활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 버퍼보다 딜 증가량이 높은 편이 아니고 힐 능력은 힐러 중에서도 낮기 때문에 B에 뒀습니다.
(53)캔디스
일반공격에 물원소 부여, 팀원 교체를 통한 물 원소 범위 피해, 반격 등 스킬 구성은 재미있지만 파티 조합이 다른 물 원소 캐릭터에 비해서는 한정적인 편입니다. 캔디스가 직접 물 원소 강공격 딜러로 활약은 가능하지만 육성 난이도가 높고 고점은 낮습니다.
(54)바바라
원래 개화 파티요원이나 근접 빙결 파티에서 기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B에 뒀었는데, 이번에 개화 파티가 화력이 좀 필요하고 빙결 파티는 대체할 수 있는 물 원소 캐릭터가 많아 C로 내렸습니다. 바바라로도 닐루 개화 파티에서 사용은 되겠지만 코코미보다는 아쉽긴 합니다.
(55)도리
전반부가 워낙 번개 원소가 뛰어나서 올리긴 했지만 보호막 없이 아군한테 번개 원소 부착했다가는 성해 짐승한테 찢길 수 있으니 주위해야합니다. 시노부나 다른 힐러 요원을 쓰는 걸 추천합니다.
(56)레이저
역시 번개 원소 부착 후 넓은 공격 범위와 비교적 빠른 속도로 전반부에서 활약하기 충분하지만 육성 난이도가 있는 편이라 C에 뒀습니다. 아마 B까지는 올라갈 수 있을 거 같습니다.
(57)응광
바위 원소인데 공격력 기반이기 때문에 타 원소 딜러보다 낮은 딜량이 더욱 두드러지는 상황이라 노엘보다 고점이 낮습니다.
(58)치치
지속적인 얼음 원소 부착과 높은 힐량으로 근접 딜 파티에서는 쓸만하지만 화력이나 유틸성 관련 버프가 없는 수준이라 평가를 올리기 어렵습니다.
(59)케이아
지속적인 얼음 원소 부착이 가능한 원소 폭발로 C에 넣었지만 역시 별자리 돌파가 어려워 더 올리기는 어렵습니다.
(60)앰버&리사
별자리 돌파가 불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크고 조작 난이도도 있어 육성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61)신염
스탯을 방어력과 공격력 중 하나를 가져가면 나머지 하나를 계수로 쓰는 성능이 심하게 저하되고 보호막의 경우 조건이 까다로워 토마 등의 보호막 캐릭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버프도 강공격과 필살기가 따로 놀아 고점이 낮습니다.
(62)사유
탐사 능력은 굉장히 뛰어나지만 연월에서는 낮은 계수와 청록을 제외하면 원소폭발 힐만 남아 연월에서는 평가가 좋지 않습니다.
(63)에일로이
최초의 콜라보 캐릭터지만, 너무나도 긴 쿨타임이 가장 큰 문제고 이미 나와있던 얼음원소 딜러진에 비해 계수도 낮으며 원소 전투 스킬 구조가 응용하기 어려우며 역시 별자리 돌파도 불가능해 평가가 좋지 않습니다.
4. 마치며
플레이 시간이 3년 정도라 많은 5성 캐릭터를 보유하고는 있지만 모든 캐릭터를 수집하고 육성하지는 않았으며 모바일로 플레이하기 때문에 관점이 다를 수 있어 작성 전에 각종 캐릭터의 나선 비경 플레이 영상을 찾아봅니다(해외 포함).
아예 안 나온다고 해서 완전히 안 좋은 건 아니고 개인적으로 B티어까지의 캐릭터들은 육성과 파티 조합으로 충분히 연월비경에 도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한 캐릭터에 한 달 정도는 걸리지만).
이번 나선 비경이 다른 것보다 몬스터 체력이 낮아서 많은 캐릭터를 B티어까지는 올려뒀다고 생각하는데, 다음 버전 비경이 갑자기 또 체력이 확 높아지거나 페이즈 수가 늘어나면 또 급변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많은 분들이 이번 비경 보상은 다 받으실 수 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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