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의 그래픽을 100% 개선하는 방법 ( Geforce Experience ) + 잡설 + 타 게임도 적용 가능

안녕하세요 여행자입니다!

원신이라는 게임은 중국의 미호요(현 호요버스)가 개발 및 서비스하는 게임으로 현재는 글로벌로 서비스하는 히트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여러 업적을 달성했지만 유명한 건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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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최고 게임 내 총 소비 시간

    2023년 최고 게임 내 총 소비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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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억명 이상의 유저풀

    1억명 이상의 유저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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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400만명 이상의 액티브 유저수

    6400만명 이상의 액티브 유저수

    하지만 이런 게임을 즐기는 이유가 뭘까요?

    중국 게임이라는 점, (실제로 중국을 제외한 국가의 데이터는 중국으로 넘어가지 않고 싱가포르로 전달됨), 규제, 이미지 등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죠

    그 이유는 사람마다 다를 수는 있지만. 저에게는 하나의 다른 세계라는 점입니다.

    초반은 비슷합니다. 세계를 둘러보고 아이템을 모으고, 스토리를 깨 나가는 것 그리고 이걸 반복하는 담백한 게임입니다.

    ( 물론 일부는 다른 게임을 베낀 거 같긴 한데, 이렇게 따지면 BattleGround(PUBG-이전에 유즈맵), 뱀파이어 서바이벌- 과거 유명한 모바일 게임이 원작, 등... 전부 걸려야 맞긴 합니다. 단지 원신이 유저 수가 압도적이라 그렇지)

    저는 이 원신을 코로나 초반에 접했습니다.

    코로나 초반, 뉴스에서는 연일 코로나 환자의 수의 증가를 보도했고, 이에 따라 국가에서는 야외 활동을 제한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연한 조치였고, 이에 따르는 게 맞았습니다.

    당시에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규제를 완화하기는 커녕 점점 올라가는 치명률, 변이 등으로 야외 활동에 관한 모든 스포츠는 멸망했고, 수영 등 타인과 접촉이 가능한 모든 부분이 차단될 때 만났습니다.

    이때 2020년 런칭한 원신은 저에게는 다른 세계를 보여줬습니다.

    단지 모바일 게임이지만, 이때 코로나를 기점으로 전 세계의 클라우드 및 화상 미팅은 비약적으로 날아오르기 시작했고.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몰렸습니다

    과거에 유튜브를 멀리하고 개인 방송을 싫어했던 사람들도 현재는 유튜브를 더 잘 즐긴다는 것이 반증이죠

    ( 실제로 유튜브는 카톡보다 많은 시간을 이용자가 머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통계청 )

    원신에는 여러분이 각 캐릭터의 속성을 공부하고, '원소' 라는 개념의 반응을 공부해야 하지만, 하나의 다른 세상을 탐험한자는 재미 많큼은 놓칠 수 없죠. 저는 그렇게 원신의 팬이 되었습니다. ( 이후에는 굿즈 이벤트도 갔구요 )

    물론 서로 모르는 사람을 온라인으로 만나 함께 모험하며 친해지는 경험도 잊기 어려웠죠

    단점

    근데 제가 생각해도 원신에는 크나큰 단점이 있습니다.

    크로스 플랫폼 기준으로 개발되어서 그런가 Unity 엔진을 사용하는 원신 특성상 Unreal Engine 수준의 현실과 가상이 구별 불가능한 초고화질 그래픽은 어려울 뿐더러, 클라이언트 변조를 통해 모드를 적용하는 것 또한 철저히 제한되고 있습니다.

    사실 게임사 입장에서는 당연한 거긴 한데 그래도 기왕 하는 거 그래픽 더 좋게 하면 좋은 거 아니에요?

    쓸모없는 프레임 제한은 왜 있는지, 모바일로 하다가 PC로 오면서 느낀 깔끔한 그래픽도 점점 제한되는 모습이 보이더라구요

    근데 이 방법은 모딩과는 다른 방법으로 원신의 그래픽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바로 GEFORCE Experience의 최신 기능을 이용하는 거죠

    이름하여 필터입니다.

    DLSS와 같이 프레임을 증가시키는 마법같은 CUDA AI 기술을 개발한 그들은 미친 툴을 하나 내놓았고 그 이름하야 필터입니다.

    이게 왜 그런가 싶긴 한데

    GPU는 화면 출력기죠. 즉 이 필터는 합법적인 방법으로 게임 - 모니터 과정에서 ( 게임 - 필터 - 모니터 ) 라는 혁신적인 게이트를 즐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게임에 적용

    우선 적용 전 퀄리티 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Test-spec>

    GPU : RTX 3060

    RAM : 32GB

    OS : Windows 11

    ( RTX 4090에서도 돌려봤는데 프레임 제한 등으로 최고옵 주면 조금 더 고화질에서 부드러운 것 빼면 특징이 없.. )

    <RTX 4090때 쓴 사양>

    CPU : INTEL XEON CPU 2대

    RAM : 256GB

    GPU : RTX 4090 x1, RTX 3080 x1

    OS : Windows 11

    옵션 : 최고 사양

    수직동기화 : OFF

    수직동기화를 끈 이유는 그냥 프레임을 제대로 못 뽑길래 그렇습니다

    켜도 되는데 꺼야 조금 더 부드러워요

    + 위 스샷의 경우 창모드로 촬영했음에도 판타지 특유의 부드러움이 나타나고 가벼운 형태로 즐기기 쉽기도 하죠

    근데 아직 부족합니다..! Unreal Engine 에 중독된 저희의 눈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부족하죠

    설정 방법

    준비물이 하나 필요한데 CUDA 혹은 NVIDIA 그래픽 카드여야 해당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플랫폼 자체가 엔비디아 자체개발 )

    엔비디아 드라이버가 설치된 모든 pc에서는

    windows + S를 누르면 geforce Experience를 검색할 수 있는데 여기서 나타나는 프로그램을 켜줍니다

    (왜인지 스샷을 촬영해야 할 윈도우 키가 안먹네요)

    여튼 저처럼 처음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뜨고, [동의 및 계속 ]을 눌러줍니다

    로그인 후에는 잠시 기다리면 보유한 게임들이 전부 로딩됩니다

    (로딩 중에 촬영해서 전부 온 건 아니네요)

    experience 앱 상단에서 톱니바퀴모양을 눌러 설정으로 진입해줍니다

    그리고 실험적인 기능을 허용으로 바꿔준 다음 게임을 재시작 해 줍니다

    이러면 experience를 다시 시작해 주세요

    그러면 자동으로 cuda관련 설정이 시작되고 관련 파일이 설치됩니다

    ( 제발... 기존의 쿠다 설정은 변경되지 않기를.. )

    이게 켜짐으로 바뀌면 다시 원신을 켜줍니다

    그 다음 alt + F3을 누르면 화면의 한쪽을 차지하는 엄청 큰 창이 뜨는데

    여기서 원하는 스타일 1, 2, 3 으로 사용하시거나 수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단지 2가지 옵션으로 화이트밸런스 조절 + 선명도만 추가하면 게임의 화질이 크게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SD > HDR 게임으로 바뀐 정도..?

    물론 이걸 돌리는 동안 그래픽카드는 혹사당하지만 어쩔 수 없죠

    그리고 놀라운 점은 이건 그래픽카드가 제공하는 기능이기에 타 게임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물론 원래대로 즐기려면 그냥 끄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