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 마인블루 - ['진화 고블린 통(Evolved Goblin Barrel)' : 가짜 통 소환으로 교란을 시키는 진화 마법]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6월 시즌과 함께 새로운 진화 카드가 출시되었습니다.
다만, 하나의 진화만 공개된 상태이며 다른 하나의 경우에는 출시 유무가 불분명한 상태입니다. 슈퍼셀 측에서 한 달에 진화 2개를 내놓거나, 1진화 + 1신규 카드로 공약을 걸었는데
아직 언급이 없는 부분은 여러모로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그나저나 확정이 아닌 밸런스 패치에 있어서 루머가 떠돌고 있는 상태입니다.
상단의 사진이 유출된 밸런스 패치 계획안인데, 현재 악명높은 카드들의 대부분이 대폭 너프를 당하는 상황인지라 메타가 어떻게 바뀔지 의문이 듭니다.
확실한건 게임사측에서는 너프를 소극적으로 하다가 어느정도 단물을 빨았다싶으면 폐급 수준으로 조정을 하는 태도가 적나라하게 보여줌으로써 밸패 방향성 자체가 굉장히 역겹게 작용되는 부분이 있고,
매 패치마다, 매 시즌마다, 매 신규 진화 카드가 나올 때마다 메타가 90도 180도 지멋대로 잦은 주기로 바뀌니까 진짜 정신나갈 것같습니다. 여러모로 골때리다보니 욕은 욕대로 뒤지게 먹고있는 구조.
이번 포스트같은 경우에는 6월 시즌과 함께 출시된 신규 진화 카드이자, 해골 돌격병에 이은 두 번째 영웅 등급 진화 카드인 '진화 고블린 통(Evolved Goblin Barrel)'에 대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본래 고블린 통같은 경우에는 코스트를 더 사용함으로써 고블린 3기를 구역 제한없이 원하는 곳으로 사출하여 소환시키는 마법 유도에 특화된 카드입니다.
특히 고블린의 DPS가 상당히 높으며, 위니 소형 유닛 치고는 감전 마법을 버티기 때문에 방해를 받지 않는 경우에는 타워에게 굉장히 위협적인 누적 피해를 자랑하지만,
최근 메타에 있어서 타워 유닛인 [단검공작부인]으로 인해 국민 덱이자 평생 쓸 수 있다라고 생각되는 고블린 통 덱의 파워가 굉장히 떨어지고 사실상 사장된 상태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진화를 받음으로써 진화 고블린 통에 대한 기대감이 굉장히 높아진 상태인데, 해당 카드에 대한 정보들은 본론에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ㅡ 진화 카드 사용법 ㅡ
진화 고블린 통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진화 고블린 통 6조각 또는 와일드 진화 조각 6조각을 수집해야 합니다.
입수할 수 있는 곳은 현재 6월 시즌 패스의 다이아몬드 패스권을 구매하셔야 입수가 가능하며,
그 외의 입수 방식은....개같이 쟁겨놨던 와일드 진화 조각 6조각을 고블린 통에다가 올인을 하는 방법 하나랑,
3개월 가량 뒤에 이벤트 상점으로 3조각 입수가 가능한 방법 밖에 없습니다. 진짜 입수처 개떡같네.
ㅡ 대신 이벤트 모드를 통해 구매 또는 활성화하기 전에 시범삼아 찍먹은 해볼 수가 있습니다.
사용하는 방식은 언제나 그렇듯이, 진화 6조각을 수집하여 활성화시키고 현재 사용하고자 하는 덱의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자리에 배치를 하면 됩니다.
제발 부탁인데 첫, 두 번째 자리에 배치를 하셔야 인게임에서 순환을 통해 진화가 적용됩니다. 이상한데 붙여놓고 이거 왜 적용안됨 하면 진짜 골때립니다.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입니다. * 일단 메타 자체가 거의 빅덱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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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트였던 공허에 대한 정보를 보실려면 상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ㅡ '진화 고블린 통(Evolved Goblin Barrel)' ㅡ
희귀도 : 영웅
유형 : 마법
비용 : 3 엘릭서
순환 주기 : 2주기
획득 조건 : 진화 고블린 통 6조각 또는 와일드 진화 조각 6조각
진화 고블린 통은 마치 깜짝선물 같습니다. 안에서 무엇이 나올지 알 수 없거든요.
진화 고블린 통을 배치할 때마다 그 반대편에 고블린 미끼로 가득 찬 미끼통이 함께 배치됩니다.
'진화 고블린 통(Evolved Goblin Barrel)'은 마법 유형의 카드이며, 구역 제한을 받지 않고 사용자가 원하는 곳으로 고블린 3기를 보내는 타워 저격용 카드입니다.
기존 고블린 통과는 크게 다를 부분이 없는데, 실제로 고블린 통 자체 비행하는 속도나 소환되는 고블린의 능력치도 동일하며,
고블린이라는 유닛 자체가 DPS가 상당히 높은 소형 유닛이라는 점에 있어서 가만히 방치를 하는 순간 위협적인 누적 딜을 자랑하는 마법입니다.
* 보통 이런 끔직한 딜을 자랑하는 고블린을 보호하기 위해 저렴한 서브 탱커를 몸빵치고 고블린 통을 던지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고블린 통 덱의 운영 방식입니다.
"진화가 진행되는 과정"
진화 고블린 통은 3엘릭서라는 저렴한 비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순환 주기가 2주기로 책정받은 상태입니다.
한 가지 위안인 점은 고블린 통같은 경우에는 진화를 책정받은 다른 마법 카드인 감전 마법과는 다르게,
유닛을 소환한다는 점에 있어서 공격적인 운영을 요구하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순환을 돌리거나 진화 밸류를 높힐 수가 있습니다.
* 보통 진화 카드는 수비보다는 공격적으로 사용해야 리턴값이 높습니다.
다만, 3엘릭서를 그렇다고 생각없이 무작정 내놓으면 아무런 소득없이 상대방과의 엘릭서 격차가 커지기 때문에 밀어붙이되 계산은 잘해야하는 전략 카드입니다.
ㅡ 토너먼트 기준 능력치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진화 고블린 통에서 나오는 고블린은 기존 고블린과 똑같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똑같이 11레벨 기준 체력 202로 동레벨 감전 마법을 버티고, 피해량은 120, 공격 속도는 1.1초로 원본과 똑같습니다.
"좌측 : 일반 고블린 통 // 우측 : 진화 고블린 통"
다만, 차이점이 하나가 있는데 후술하겠지만 기존 고블린 통은 단순하게 사용자가 던진 위치에 고블린 통 하나만 투척하여 날리는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진화 고블린 통같은 경우에는 사용자가 투척한 위치 기준 정반대에 '가짜 고블린 통'을 추가적으로 투척하여 양쪽으로 통을 발사하는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진화 고블린 통을 사용할 때 플레이어가 평소처럼 배치했던 곳은 기존 고블린 통과 똑같이 고블린을 사용하지만,
그 반대편으로 날라가는 가짜 고블린 통은 '미끼 통'이라고, 일반 고블린에 비해 사양이 낮은 가짜 고블린을 배치하여
양쪽을 모두 공격함과 동시에 전략 측면에서 상대방을 교란하고 혼란을 야기하는 독특한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ㅡ '진화 고블린 통(Evolved Goblin Barrel)' 패시브 : 가짜 고블린 통 ㅡ
앞서 언급했듯이 진화 고블린 통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마법을 배치한 위치 정 반대편으로 가짜 통을 하나 더 날려서 양쪽을 공격하는 구조를 보여줍니다.
왼쪽에 진화 고블린 통을 던지면 오른쪽에 가짜 통이 던져지고,
오른쪽에 진화 고블린 통을 던지면 왼쪽에 가짜 통이 던져집니다.
"오른쪽으로 배치할 경우 오른쪽이 진짜, 왼쪽이 가짜로 사출됩니다"
가짜 통이라는 이름답게 진짜 통과는 다르게 소환되는 유닛의 사양 차이가 존재하는데,
"진짜 통에서 나오는 고블린의 능력치"
진짜 통에서 소환되는 고블린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그 고블린 3기가 소환되지만,
"가짜 통에서 나오는 더미의 능력치"
가짜 통에서 소환되는 고블린은 기존의 고블린이 아니라 고블린 봉제인형 더미 3기가 소환됩니다.
이 더미는 기존 고블린과 비교했을 때 피해량, 공격 속도, 이동 속도, 근접 사거리 모두 동일하지만
체력이 기존 고블린과는 비교할 의미가 없을 정도로 처참한 체력을 자랑합니다. 실제로 클로얄 내 최약체 유닛인 동레벨 해골/박쥐랑 똑같은 체력을 가집니다.
특히 가짜 통이랑 진짜 통은 서로 육안으로 구별이 불가능할 정도로 양쪽 다 똑같은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 그나마 진짜 자세히 보면 통 크기가 미세하게 차이난다고는 하는데...게임이 바쁠때는 그거 볼 시간이 없습니다.
2개의 통이 구별되지 않기 때문에 둘 중 하나가 진짜라는 것을 생각하고 진짜 위주로 막거나 양쪽 다 막아야하는 상황을 만들어서 엘릭서 손해를 볼 수 있도록 유도할 수가 있습니다.
가짜 고블린 통이 배치되는 기준은 능력자 광부의 폭탄 탈출 액티브 스킬을 사용했을 때의 방식과 동일하게 '아레나 정중앙을 기준으로 반대쪽으로 대칭되어 발사'되는 구조를 보여줍니다.
중앙 기준 오른쪽으로 4칸 거리에 진화 고블린 통을 사용했다면,
중앙 기준 반대편인 왼쪽으로 4칸 거리에 가짜 통이 덩달아서 같이 나옵니다.
당연히 중앙에 가까울수록 가짜 통과 진짜 통의 거리 간격이 줄어들긴 하겠지만, 일반적으로 고블린 통의 경우에는 한 쪽 아레나 타워만 집중적으로 공격하여 딜을 누적하는 구조를 보여주기 때문에
양쪽이 다 박살나고 중앙에 있는 킹스 타워까지 공격하여 3크라운을 노리는게 아닌 이상은 볼 일이 없습니다.
무조건 중앙선 기준으로 대칭되어 발사하여 고블린 및 더미가 배치되기에 낚시형 위치 또한 똑같은 위치에 배치됩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진화 고블린 통과 잘 어울립니다"
고블린 통 자체가 특정 유닛과 맞서 싸우는 형태가 아니라 아레나 타워를 저격하여 누적 피해를 줌으로써 승리를 쟁취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따로 특정 카드에게 유리한 부분은 없고, 기존 고블린 통 덱과 마찬가지로 고블린 통과 어울리는 카드들을 위주로 덱을 편성하시면 됩니다.
[발키리]와 [기사]는 유구한 전통을 자랑하는 발블린 통 / 기블린 통의 대명사이며, 능력자 광부같은 경우에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호그라이더를 기반으로 진행되는 호블린 통은 안정성이 떨어지기에 요즘 잘 안보이고, 얼음 골렘은 하드 카운터인 단검공작부인의 단검을 저코스트로 빼버리기 때문에 나름 괜찮습니다.
"왼쪽을 진짜, 오른쪽을 가짜로 배치하여 낚시를하는 상황"
양쪽을 공격한다는 특성상 가짜 통과 진짜 통을 심리적으로 교묘하게 꼬아서 배치를 할 수가 있는데,
실제로 가짜 통에 나오는 인형 더미가 해골 수준의 저열한 체력을 가졌더라도 DPS가 일반 고블린과 동일하기 때문에 프리딜을 허용하는 경우 굉장히 위협적입니다.
상단의 GIF처럼 우측의 진화 기사를 몸빵으로 더미가 프리딜을 날리고,
좌측은 고블린 갱으로 단검을 다 빼버리고 진짜 통이 착탄되어 고블린이 겁내 찌르는 형태로, 혼란스럽게 만들 수가 있습니다.
양쪽으로 가짜, 진짜 통을 한꺼번에 발사한다는 점에 있어서 양쪽 라인 압박에 특화된 로얄 훈련병과 조합이 괜찮을지 의문이 드시겠지만,
문제는 고블린 통의 순환 주기가 3코스트에 2주기라는 점에 있어서 카드 덱 평균 비용이 높으면 순환이 잘 안됩니다.
로얄 훈련병이 7코스트로 엘릭서를 퍼마시는 고코스트 카드이며, 진화 고블린 통이 아닌 기존 사양의 경우에는 서로 따로 노는 스타일을 가지고 있기에
그닥 좋은 궁합을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상단의 카드들은 진화 고블린 통이 불리합니다"
다만, 진화 버전이라 하더라도 일반 고블린 통과 별 다른 부분이 없고
그냥 미끼용으로, 가짜 통 하나를 반대편에 냅다 추가적으로 던지기 때문에 기존 고블린 통과 카운터가 다를게 없습니다.
* 그나마 낚시 제대로 걸려서 가짜 쪽에 마법을 낭비하고 진짜 쪽이 프리딜 당하는 구도가 어느 정도 있긴하지만, 기댓값이 꽤 낮습니다.
특히 가짜 통에서 나오는 인형 더미같은 경우에는 해골/박쥐 수준의 처참한 내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감전 마법에는 당연히 죽고,
위니 유닛이라도 어느 정도의 내구력이 있는 기존 고블린이랑 다르게 진짜 한 대만 툭 맞으면 뒤져버리는 체력을 가짐으로써
고블린이 원콤 안날 피해를 인형 더미는 모든 공격에 사실상 원콤이 나버리기에 안그래도 단독으로 큰 피해를 못줬던걸 더 못주는 상황을 야기하게 됩니다.
* 일렉트로 스피릿, 아처 등 고블린을 한 방에 못잡는 유닛들이 더미는 신속하게 한 방에 잡아버립니다.
상대방의 타워 유닛이 뭐냐에 따라 (진화) 고블린 통의 효율이 아예 뒤집히는데,
가장 스탠다드형인 '프린세스 타워'는 진짜 통을 단독으로 막아버리면 누적 피해가 막심하기에 마법을 반드시 동원해야하지만
가짜통의 경우에는 준수한 공격속도로 더미 3기를 바로 잡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나마 '대포 사수'같은 경우에는 진짜 통과 가짜 통 모두 유의미한 피해를 넣을 수가 있는데, 기존 고블린이야 그렇다 치더라도
가짜 통에서 나오는 더미의 경우에는 낮은 체력, 높은 DPS를 가졌지만 대포 사수 자체가 공격속도가 뒤지게 느리기 때문에
줮밥 더미 3기도 쩔쩔매다가 타워 아작날 수가 있기에 상성이 유리한 편에 속합니다.
문제는 이 개자식인데, 고블린 통이 묻힌 결정적인 이유가 이 '단검공작부인'입니다. 매우 빠른 속도로 통에서 나온 고블린들을 단독으로 신속하게 정리를 하기에 누적딜을 넣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단검이 다 빠진 상황에는 DPS가 대폭 줄어들기에 전방에 서브 탱커를 두면서 단검을 모조리 빼버리고 고블린 통을 날리면 되지 않을까 싶지만,
그건 상대방도 인지를 하고 마법 등의 카운터를 최대한 아끼기 때문에 큰 단점이라 볼 수가 없습니다.
그래도 가짜 통이라도 공격속도가 표준인 프린세스 타워나 느려터진 대포 사수같은 경우에는 더미 3기가 단독 또는 조합으로 유의미한 피해라도 주지만,
단검공작부인의 경우에는 그 더미 3기를 칼 1개씩 던져서 순식간에 잡아버리기 때문에 미끼가 생각보다 잘 안통합니다.
현재 기준으로 진화 고블린 통의 평가가 그닥 좋지 않은 이유가 이 때문인 것. 실제로 유저의 70~85%가 죄다 이 타워만 쓰기 때문에 더더욱 암울한 부분.
ㅡ 총평 ㅡ
진짜 통이랑 가짜 통을 동시에 던짐으로써 상대방의 수비 집중력을 떨어뜨리고 혼란을 유발하는 페이크형 전략 마법 카드입니다.
바로 직전에 출시되었던 신규 카드인 [공허]같은 경우에도 범위 내 개체 수에 따라 피해량이 급격하게 달라진다는 점에 있어서 예측의 예측이나 눈치싸움을 유도했는데,
진화 고블린 통같은 경우에도 사용자가 원하는 곳에 구별되지 않는 가짜와 진짜를 동시에 던져서 고블린 통 수비에 착오를 유발시키는 구조를 보여줍니다.
진짜 통을 서브 탱커와 함께 들어감으로써 상대방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대응하는 것을 예상해서
반대편 가짜 통에 올인을 하는 형태로 가거나,
진짜 통을 서브 탱커랑 들어간다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고 과투자를 하다가 오히려 과투자한 쪽이 가짜 통이고, 반대 편에 진짜 통과 함께 들어가는 병력으로 인해 낚시당해서 타워가 아작날 수가 있는 등의
변칙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이렇게만 보면 정말 좋아보이지만, 문제는 앞서 언급했듯이 메타 자체가 [단검공작부인]을 거의 무조건적으로 채용하고 있는 상황인지라
기존 고블린 통도 단검부인 단독으로도 큰 피해를 못주는데,
진화 고블린 통으로 진짜 통이든 가짜 통이든 낚시를 하든 그렇게 큰 유의미한 피해를 주지 못함으로써 힘을 못쓰는 구조를 보여줍니다.
* 마법을 동원하면 막을껀 당연히 막고, 안막아도 피해가 잘 안들어갈 정도로 상성이 굉장히 안좋습니다.
"사진에는 가짜랑 진짜가 구별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양쪽 다 생긴게 똑같습니다"
물론 이렇게 시나리오를 잘 짜고 양쪽을 전부 다 커버칠 정도로 엘릭서 컨트롤을 잘하거나 심리전을 잘 걸면 그러러니하겠지만,
일반적으로 고블린 통 덱은 아레나 타워 둘 중 하나만 짤짤이를 계속 넣는 누적딜로 승부를 보기 때문에
'양쪽으로 가짜랑 진짜를 던짐으로써 혼란을 유발하여 큰 이득을 취할 수 있는가?'에 대한 회의적인 반응이 대부분인 상태입니다.
* 애초에 한 쪽 타워만 노리는 덱인데, 양쪽 노리기 위해 엘릭서를 양쪽으로 쓸 바에 그냥 한 쪽을 더 집중 투자하거나 다른걸 순환시키는게 더 좋습니다.
특히 가장 골때리는게 바로 이거.
클래시 로얄 진화 카드들은 진화 사용을 위해 순환시키고자 기존 카드를 사용할 때 상대방에게는 상단의 사진과 같이 진화를 상징하는 '고유 보라색 마름모 이펙트'가 나타나는데,
같은 마법인 감전 마법의 경우에는 즉발로 들어가는 비대칭 전략이기 때문에 그닥 큰 의미는 없지만,
[고블린 통]은 유닛으로도 수비를 하지만 안정적이면서, 보편적으로 마법으로 수비를 하기 때문에 고블린 통의 위치를 교묘하게 바꿈으로써 낚시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예를 들면 약간 옆으로 또는 타워 기준 살짝 뒤로 배치해서 마법을 헛스윙하게 만들도록 유도하는 상황.
위치를 교묘하게 배치하는 낚시성 플레이를 하는 고블린 통 기준으로는 이 마름모 표식이 적나라하게 보이기 때문에 사실상 디메리트나 다름없게 됩니다.
본래 안보였기에 약간 옆으로 던졌는지 뒤로 던졌는지 정중앙으로 던졌는지는 사출되는 방향과 속도로 판단해야됬는데
저런 진화 마름모 표식으로 인해 낚시가 제대로 안통하는 뭔가 더 이상한 상황이 나타나게 된 상태입니다.
ㅡ '진화 고블린 통(Evolved Goblin Barrel)' 특징 ㅡ
마법 카드이며, 기존과 동일하게 아레나 구역 제한없이 원하는 위치로 고블린 3기를 소환합니다.
마법 카드이며, 기존과 동일하게 아레나 구역 제한없이 원하는 위치로 고블린 3기를 소환합니다.
[패시브 : 가짜 통]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가 배치했던 고블린 통과 정 반대 방향으로 가짜 통을 추가적으로 투척합니다.
[패시브 : 가짜 통]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가 배치했던 고블린 통과 정 반대 방향으로 가짜 통을 추가적으로 투척합니다.
진짜 통은 기존 고블린 통과 동일하게 고블린 3기가 배치되며, 가짜 통의 경우에는 고블린과 DPS가 똑같지만 체력이 낮은 인형 더미 3기가 배치됩니다.
진짜 통은 기존 고블린 통과 동일하게 고블린 3기가 배치되며, 가짜 통의 경우에는 고블린과 DPS가 똑같지만 체력이 낮은 인형 더미 3기가 배치됩니다.
가짜 통의 배치는 항상 아레나 정중앙을 기준으로 진짜 통의 배치 위치와 반대 방향에 대칭된 위치에 투척됩니다.
가짜 통의 배치는 항상 아레나 정중앙을 기준으로 진짜 통의 배치 위치와 반대 방향에 대칭된 위치에 투척됩니다.
요구 순환 주기는 2주기로, 기존 고블린 통을 2번 사용해야 진화 고블린 통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요구 순환 주기는 2주기로, 기존 고블린 통을 2번 사용해야 진화 고블린 통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버블파이터 마인블루,
클래시 로얄(Clash Royale) Mineblue였습니다.
좋은 하루되시고, 구독/방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