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 / 온라인 게임 용어 뜻 <1>
마인크래프트,
브롤스타즈
스키비디토일렛
로블록스
레인보우프렌즈
등등
이 정도가 초등학생 남자아이들에게 최신 유행하는 것들이려나?
한 번씩 아이 하굣길에 무인 문구점으로 간다. 슬슬 둘러보면 가장 인기 있는 캐릭터나 게임으로 된 굿즈들이 가득 있다.
아이들 사이 유행이 무엇인지 궁금할 때는 무인 문구점으로 ...!!!
갑자기 웬 유행 타령이냐면,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자 게임이란 것이 화두에 올랐다.
길거리를 지나가면서도 학교 정문 앞에서도 학원가 근처에서도 놀이터에서도 아이들 손에 들려져 있는 핸드폰!
아마도 게임이나 SNS를 하고 있는 경우일 텐데, 남자아이들은 100의 100은 게임이다.
안타까운 마음에 에고고 하면서도 멈칫 생각해 보니,
나도 486 컴퓨터 시기를 거쳐 오락실 철권, 그리고 최초로 생겨난 pc방까지 여러 게임 문화를 거쳐온 세대였다.
우리 때에는 핸드폰이 없어서 그렇게 길거리에서 게임하는 시절이 아니었을 뿐이지,
문방구 앞 동전 넣고 하는 게임
오락실 뽀글 뽀글 게임 ,철권
집에서는 컴퓨터 테트리스 게임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카트라이더, 포트리스 등
게임에 그렇게 관심이 있는 편이 아닌 나조차 다 거쳐온 걸 보면, 유년기 시절 게임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게 아닐까.
그런 나의 어린 시절을 생각하며 조금은 너그러운 마음으로 바라본다면,
무조건 게임은 악의 화신은 아닌 것이다.
단, 어떤 게임인지는 엄마가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의 차이는 크지 않을까.
그래서 게임, 요즘 아이들이 하는 게임, 노엘이가 관심 있어 하는 게임을 알아보기로 마음먹었다.
하지만 고등학생 이후로 게임을 해본 적도 없고 관심도 없는 1인이라 온라인 게임의 기본적인 용어부터 생소한 것이 너무 많아서 차곡차곡 정보를 찾아 기록해 봐야겠다.
기본적인 게임 용어부터!!! (일단 브롤스타즈가 속한 장르 기반으로 찾아보았다.)
<게임의 장르>
AOS :Aeon of Strife (영원한 투쟁) ( 대표적인 예 : 리그 오브 레전드, 통칭 '롤') = MOBA
플레이어가 하나의 캐릭터를 선택하여 정해진 하나의 맵에서 레벨과 스킬을 올리고 아이템을 갖춰 영웅을 강화시켜 상대방 진영을 파괴하는 실시간 전략/전술 공성 게임 장르.
사실 AOS는 공식 장르명은 아니다. 국내에서는 AOS라는 단어를 주로 쓰지만, 해외 게임사들은 AOS 대신 MOBA(Multiplayers Online Battle Arena), ARTS(Action Real Time Strategy), Hero Brawler 등으로 통칭하는 경우가 많다.
RPG : Role-Playing Game ( 엘더스크롤 스카이림 던가드)
한국에서는 흔히 자신의 캐릭터를 '육성하는 게임'으로 인식되는 장르다. 외국에서 사용하는 RPG라는 단어는 한국과는 사뭇 다른 느낌으로, 말 그대로 어떤 역할을 연기하는 모든 게임을 통틀어서 말하는 포괄적인 단어로서 사용된다. (역할 수행 게임)
RTS: Real-Time Strategy (스타크래프트)
실시간 전략 게임.
RTS는 기본적으로 다른 경쟁자와 승부를 겨루는 모의전쟁 게임(war game)이다. 단순히 자신의 진영만 성장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경쟁자에게 피해를 입혀 발전을 늦추고 상대적인 이익을 얻어야 한다. 이를 위해 상대방의 허를 찌르는 전략과 전술을 구사하게 된다. 물론 이 과정은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
FPS : First-person shooter (콜 오브 듀티, 배틀필드)
FPS는 플레이어의 시점, 내가 사물을 보는 시점과 같은 화면에서 무기나 도구를 이용해 전투를 벌이는 슈팅게임의 일종이다. 즉, ‘1인칭 슈팅’ 게임이다. (게임의 폭력, 잔인한 장면이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어, 어린아이들 또는 장시간 게임에 유의해야 할 듯)
PvP : Player versus Player
온라인 게임 내의 서로 다른 플레이어 사이에서 벌어지는 싸움, 한마디로 전쟁. ( 애들은 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캐릭터가 다른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캐릭터와 대적하는 행동 또는 그런 행동을 담은 콘텐츠를 의미한다.
PvP는 게임에 따라 ‘미리 나누어진 진영 간의 PvP’, 그리고 ‘유저의 판단에 따르는 자유 PvP’, 미니게임 등을 통한 ‘제한적 PvP’ 등으로 구분된다.
PvE : Player versus Environment
플레이어가 컴퓨터에 움직이는 몬스터 혹은 던전, 함정, 기후 등과 대적하는 행동. 또는 그런 행동을 담은 콘텐츠(Contents)를 의미한다.
주로 몬스터와 싸우는 콘텐츠가 많기 때문에 ‘플레이어 VS 몬스터’(PVM; Player VS Monster)로 부르는 경우도 있다.
배틀로얄
프로레슬링 경기 룰인 배틀로얄에서 파생된 온라인 게임 룰이다.
넓은 맵에서 한 사람 혹은 한 팀만이 살아남을 때까지 싸워 승자를 가린다. (라스트맨 스텐딩이라고도 한다.)
<기본 게임 용어>
HP(Hit Point):
캐릭터의 체력(캐릭터가 피해를 버틸 수 있는 능력)을 수치로 표현한 것.
MP(Magic Point):
캐릭터의 마력(캐릭터가 마법 등 공격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수치로 표현한 것.
인벤토리(Inventory):
캐릭터가 소지하고 있는 아이템을 넣는 공간.
EXP(Experience Point):
캐릭터가 전투나 사냥을 할 때 얻는 경험치.
퀘스트(Quest):
플레이어가 수행해야 하는 임무나 행동.
NPC(None-Player Character):
게임 안에서 플레이어가 조종할 수 없는 캐릭터로, 주로 한 자리에 머물며 게임 진행을 돕는다.
던전(Dungeon):
몬스터가 대거 포진한 소굴(지하감옥)
게임의 세계란 ... 정말 넓디넓구나
모르던 세상을 하나씩 알아가는 기분이란,
다음은 본격적으로 브롤스타즈를 파봐야겠다
이 세상의 모든 엄마들 파이팅!!!!!!
(출처: 지식백과)
#온라인게임
#게임용어
#브롤스타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