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 코믹 앤솔로지 Vol 1~2 합본 (Nexon Games, 디앤씨미디어, 2022)
올해 모바일 게임 중에 가장 핫했던 게임은 '블루 아카이브'가 아닐까 합니다. 게임등급위원회의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행동과 더불어서 핍박받는 게임의 이미지가 더해지면서 굉장한 인기를 끌게 된 블루 아카이브. 외부의 악재를 원동력으로 키워내면서 다양한 문화 확장을 하고 있는데, <블루 아카이브 코믹 앤솔로지>는 이런 확장을 더해 2차 창작에도 손을 뻗은 작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책은 여러 단편 만화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작가들이 그린 책이라 편이 넘어갈 때마다 그림체가 확확 바뀌는 것이 재미있습니다. 내용은 키보도스 학생들의 이야기를 여러 각도에서 담아내고 있는데 그냥저냥 볼만합니다. 개인적으로는 2권에 나오는 게임부 아이들 이야기가 무척 재미있었네요.
개인적으로는 넥슨의 이런 노력에 큰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게임이 어느정도 안착이 되니 코믹스와 전시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미디어 믹스를 시도하고 있는데, 이런 노력들이 코어팬들을 묶어주고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면서 더욱 이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겠죠. 주류가 되기 힘든 서브컬처 게임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에 공을 들이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저는 이 책을 예약 구매했는데, 예약 구매 한정으로 게임 내 일러스트 그림과 게임 표지 일러스트, 그리고 마우스 패드를 받았습니다. 마우스패드는 2권 표지를 모델로 나왔는데, 남사스러워서 어디 공공장소에 내놓을 만한 그림이 아닙니다. 올해가 검은 토끼띠의 해라고 하니 그걸 생각하고 본다면 그럭저럭 괜찮을지도 모르겠네요. 이런 거 보면 결코 건전하고 밝은 게임 같지는 않은데......
한번 읽고 다면 다시 읽지 않을 것 같은 코믹스지만, 블루 아카이브를 사랑하는 팬의 입장에서라면 기념으로 간직해도 좋을 것 같은 책입니다. 혹시 블루 아카이브를 좋아하신다면 한 번쯤 들여놓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