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 나히다 운용 가이드 - [이곳이, 지혜의 전당이야]
수메르의 셔틀콕, 배추, 집정관, 풀의 신, 지혜의 신, 세계수의 관리자를 담당하고있는 우리 딸 나히다입니다.
무지막지한 범용성과 대체 불가능한 풀 부착 능력으로 성능적인 면에서도 집정관의 위상을 떨치고 있습니다.
이런 귀여운 나히다에 대해 하나하나 파헤쳐 보도록 하죠.
나히다의 돌파 재료. 돌파 특성은 원소마스터리 (Lv.90 기준, 115pt)
스킬
1. 일반공격·마음에 비친 형상
- [jd
- [jd
그냥 평타입니다. 그런데 그냥 폴짝폴짝 뛰는 모션이 너무 예뻐서 넋 놓고 계속 평타만 치고 있는 사람도 있는 모양이군요.
- [jd
그냥 평타입니다. 그런데 그냥 폴짝폴짝 뛰는 모션이 너무 예뻐서 넋 놓고 계속 평타만 치고 있는 사람도 있는 모양이군요.
그냥 평타입니다. 그런데 그냥 폴짝폴짝 뛰는 모션이 너무 예뻐서 넋 놓고 계속 평타만 치고 있는 사람도 있는 모양이군요.
- [jd
평타는 키보드를 두드리는 모습을, 강공격은 마우스 커서를 드래그하는 모습을 연상시킵니다.
귀엽군요.평타는 키보드를 두드리는 모습을, 강공격은 마우스 커서를 드래그하는 모습을 연상시킵니다.
귀엽군요.2. 원소 전투 스킬·너른 헤아림
- [jd
- [jd
설명이 다소 장황하지만 간단히 요약해보겠습니다.
- [jd
설명이 다소 장황하지만 간단히 요약해보겠습니다.
설명이 다소 장황하지만 간단히 요약해보겠습니다.
- [jd
적에게 [스칸다 씨앗]이라는 표식을 남기고, 표식은 서로 연결됩니다.
적에게 [스칸다 씨앗]이라는 표식을 남기고, 표식은 서로 연결됩니다.
- [jd
어느 한 쪽에 원소반응을 일으키면 2.5초에 1번 연결된 모든 적에게 풀 원소 피해를 줍니다.
어느 한 쪽에 원소반응을 일으키면 2.5초에 1번 연결된 모든 적에게 풀 원소 피해를 줍니다.
- [jd
해당 피해는 나히다의 원소 마스터리+공격력의 영향을받습니다. 때문에 나히다는 원소 마스터리를 높게 챙길 필요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나히다가 오프필드 상태에서도 2.5초마다 계속해서 풀 원소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풀 원소 반응에서 매우매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해당 피해는 나히다의 원소 마스터리+공격력의 영향을받습니다. 때문에 나히다는 원소 마스터리를 높게 챙길 필요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나히다가 오프필드 상태에서도 2.5초마다 계속해서 풀 원소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풀 원소 반응에서 매우매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3. 원소폭발·마음이 그리는 환상
- [jd
- [jd
나히다의 E 스킬[스칸다 씨앗]을 강화해주는 순수 버프용 원소 폭발입니다.
- [jd
나히다의 E 스킬[스칸다 씨앗]을 강화해주는 순수 버프용 원소 폭발입니다.
나히다의 E 스킬[스칸다 씨앗]을 강화해주는 순수 버프용 원소 폭발입니다.
- [jd
후술 할 특성 때문에 나히다 본인 뿐만 아니라 파티 전체 버프기로 취급 받습니다.
후술 할 특성 때문에 나히다 본인 뿐만 아니라 파티 전체 버프기로 취급 받습니다.
나히다의 스킬 돌파 재료
[E 스킬 - Q 스킬 - 일반공격] 순서로 강화해주시면 됩니다.
특성
정선을 포용한 명론
- [jd
- [jd
해당 특성으로 나히다의 Q 스킬은 파티원에게 원소 마스터리를 제공해주는 버프기로서 사용됩니다.
- [jd
해당 특성으로 나히다의 Q 스킬은 파티원에게 원소 마스터리를 제공해주는 버프기로서 사용됩니다.
해당 특성으로 나히다의 Q 스킬은 파티원에게 원소 마스터리를 제공해주는 버프기로서 사용됩니다.
- [jd
나히다의 원마 100pt 당, 파티원에게 25pt의 원소마스터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나히다의 원마 100pt 당, 파티원에게 25pt의 원소마스터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jd
(원마 800pt를 챙긴 경우, 200pt / 최대 1000pt / 250pt)
(원마 800pt를 챙긴 경우, 200pt / 최대 1000pt / 250pt)
지혜로 깨우친 지론
- [jd
- [jd
초과한 원마 100pt당, 스칸다 씨앗이 가하는 피해를 10%, 치확은 3% 증가합니다.
- [jd
초과한 원마 100pt당, 스칸다 씨앗이 가하는 피해를 10%, 치확은 3% 증가합니다.
초과한 원마 100pt당, 스칸다 씨앗이 가하는 피해를 10%, 치확은 3% 증가합니다.
- [jd
800pt를 챙기면, 가피증 60%, 치확 18%를, 1000pt를 챙겼다면 가피증 80%, 치확 24%을 추가로 얻습니다.
800pt를 챙기면, 가피증 60%, 치확 18%를, 1000pt를 챙겼다면 가피증 80%, 치확 24%을 추가로 얻습니다.
- [jd
이 때문에 나히다는 상대적으로 치확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나히다는 상대적으로 치확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마음을 따르는 수행
- [jd
- [jd
저는 보통 생활 특성은 소개하지 않지만, 해당 특성은 수메르에 있는 NPC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숨은 효과가 있습니다.
- [jd
저는 보통 생활 특성은 소개하지 않지만, 해당 특성은 수메르에 있는 NPC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숨은 효과가 있습니다.
저는 보통 생활 특성은 소개하지 않지만, 해당 특성은 수메르에 있는 NPC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숨은 효과가 있습니다.
- [jd
해당 효과로 인해 즐기는 컨텐츠의 양이 달라지니, 나선에 목 메지 않는 라이트 유저라도 뽑는것을 권장합니다.
해당 효과로 인해 즐기는 컨텐츠의 양이 달라지니, 나선에 목 메지 않는 라이트 유저라도 뽑는것을 권장합니다.
별자리 돌파
나히다의 별자리 돌파. 핵심 별자리는 2돌, 6돌.
- [jd
- [jd
전체적으로 별자리 돌파 효율이 고루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2돌의 전/후, 6돌의 전/후가 크게 달라집니다.
- [jd
전체적으로 별자리 돌파 효율이 고루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2돌의 전/후, 6돌의 전/후가 크게 달라집니다.
전체적으로 별자리 돌파 효율이 고루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2돌의 전/후, 6돌의 전/후가 크게 달라집니다.
- [jd
2돌 : 개화 씨앗을 활용한 원소 반응들이 가하는 피해가 증가하며, 격화 반응을 통해 30%의 방어력 감소를 제공합니다. 이 효과로 인해 나히다는 번개 원소와 함께라면 어디든 들어가서 적의 방어력을 30% 깎아주는 어마어마한 서포터로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유라 라이덴 파티에 들어가서 방깎 요원으로 활약할 정도라니, 2돌의 위상이 어느정도인지 가늠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2돌 : 개화 씨앗을 활용한 원소 반응들이 가하는 피해가 증가하며, 격화 반응을 통해 30%의 방어력 감소를 제공합니다. 이 효과로 인해 나히다는 번개 원소와 함께라면 어디든 들어가서 적의 방어력을 30% 깎아주는 어마어마한 서포터로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유라 라이덴 파티에 들어가서 방깎 요원으로 활약할 정도라니, 2돌의 위상이 어느정도인지 가늠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 [jd
6돌 : 스칸다 씨앗이 묻어있는 적에게 일반공격을하면 6번까지 엄청난 데미지를 가하는, 야란과 비슷한 유형의 돌파입니다. 태생부터 서브 딜러/서포터였던 나히다가 Q 스킬 이후 폴짝 뛰면서 그야말로 적을 즈려밟아 죽이는 폭딜을 보여줍니다. 귀엽군요.
6돌 : 스칸다 씨앗이 묻어있는 적에게 일반공격을하면 6번까지 엄청난 데미지를 가하는, 야란과 비슷한 유형의 돌파입니다. 태생부터 서브 딜러/서포터였던 나히다가 Q 스킬 이후 폴짝 뛰면서 그야말로 적을 즈려밟아 죽이는 폭딜을 보여줍니다. 귀엽군요.
무기
-★★★★★-
- [jd
- [jd
높은 수치의 원소 마스터리와 원소 피해 보너스, 파티원 원마 지원을 제공하는, 명실상부 나히다의 전용무기입니다.
- [jd
높은 수치의 원소 마스터리와 원소 피해 보너스, 파티원 원마 지원을 제공하는, 명실상부 나히다의 전용무기입니다.
높은 수치의 원소 마스터리와 원소 피해 보너스, 파티원 원마 지원을 제공하는, 명실상부 나히다의 전용무기입니다.
- [jd
1재련 무기레벨 90에 풀 속성 둘 파티 기준으로 나히다 자신에게 원소 마스터리를 297pt, 풀 원소 피해 보너스 20%를 제공하고, 나히다 외 파티 전체에게 원소 마스터리 40pt를 제공합니다. 여기저기서 원소 마스터리를 많이 끌어와야하는 나히다의 입장에서 모든 무기 효과가 상당히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1재련 무기레벨 90에 풀 속성 둘 파티 기준으로 나히다 자신에게 원소 마스터리를 297pt, 풀 원소 피해 보너스 20%를 제공하고, 나히다 외 파티 전체에게 원소 마스터리 40pt를 제공합니다. 여기저기서 원소 마스터리를 많이 끌어와야하는 나히다의 입장에서 모든 무기 효과가 상당히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 [jd
- [jd
높은 수준의 치명타 피해를 제공하지만, 원마 지원 수단이 전혀 없는 카구라의 특성상 세팅 난이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 [jd
높은 수준의 치명타 피해를 제공하지만, 원마 지원 수단이 전혀 없는 카구라의 특성상 세팅 난이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높은 수준의 치명타 피해를 제공하지만, 원마 지원 수단이 전혀 없는 카구라의 특성상 세팅 난이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 [jd
무기 효과도 끝까지 다 이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나히다를 온필드 딜러로 사용하지 않는 이상 구태여 쥐어줄 필요는 없겠군요
무기 효과도 끝까지 다 이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나히다를 온필드 딜러로 사용하지 않는 이상 구태여 쥐어줄 필요는 없겠군요
-★★★★-
- [jd
- [jd
5재련시 원소 마스터리 1000pt를 맞추면 나히다 자신에게 공격력 480, 파티원에게 144를 제공해주는 4성 법구 입니다.
- [jd
5재련시 원소 마스터리 1000pt를 맞추면 나히다 자신에게 공격력 480, 파티원에게 144를 제공해주는 4성 법구 입니다.
5재련시 원소 마스터리 1000pt를 맞추면 나히다 자신에게 공격력 480, 파티원에게 144를 제공해주는 4성 법구 입니다.
- [jd
마도서론보다 낮은 수준의 원소 마스터리를 제공하지만, 165pt 정도의 원소 마스터리라면 평균 이상은 되는 수준이며, 나히다 자신뿐 아니라 파티원에게도 유의미한 수준의 공격력을 제공하여 파티 DPS에 기여하는 바가 큰 무기입니다.
마도서론보다 낮은 수준의 원소 마스터리를 제공하지만, 165pt 정도의 원소 마스터리라면 평균 이상은 되는 수준이며, 나히다 자신뿐 아니라 파티원에게도 유의미한 수준의 공격력을 제공하여 파티 DPS에 기여하는 바가 큰 무기입니다.
- [jd
- [jd
5재련 무기 레벨 90 기준, 원소반응 이후 1.5초만에 180pt의 원마를, 46%의 원충을 제공하는 수메르의 단조 무기 입니다.
- [jd
5재련 무기 레벨 90 기준, 원소반응 이후 1.5초만에 180pt의 원마를, 46%의 원충을 제공하는 수메르의 단조 무기 입니다.
5재련 무기 레벨 90 기준, 원소반응 이후 1.5초만에 180pt의 원마를, 46%의 원충을 제공하는 수메르의 단조 무기 입니다.
- [jd
후술 하겠지만, 나히다는 원충 역시 120%~140%정도 세팅해야 하기에 해당 무기의 밸류가 있습니다.
후술 하겠지만, 나히다는 원충 역시 120%~140%정도 세팅해야 하기에 해당 무기의 밸류가 있습니다.
- [jd
다만, 나히다의 Q 스킬과 특성이 주는 버프는, 효과로 추가되는 원소 마스터리는 해당되지 때문에 나히다를 온 필드 딜러로 사용할때 쥐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만, 나히다의 Q 스킬과 특성이 주는 버프는, 효과로 추가되는 원소 마스터리는 해당되지 때문에 나히다를 온 필드 딜러로 사용할때 쥐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 [jd
- [jd
상당히 높은 수준의 원소 마스터리를 제공하는 무기입니다. 하지만 E 스킬 쿨 타임이 5초~6초 정도 밖에 안되는 나히다와는 무기 효과와 시너지는 평균 이하인 수준입니다.
- [jd
상당히 높은 수준의 원소 마스터리를 제공하는 무기입니다. 하지만 E 스킬 쿨 타임이 5초~6초 정도 밖에 안되는 나히다와는 무기 효과와 시너지는 평균 이하인 수준입니다.
상당히 높은 수준의 원소 마스터리를 제공하는 무기입니다. 하지만 E 스킬 쿨 타임이 5초~6초 정도 밖에 안되는 나히다와는 무기 효과와 시너지는 평균 이하인 수준입니다.
-★★★-
- [jd
- [jd
3성 무기라고는 믿기지 않는 수준의 원소 마스터리를 제공해주며, 풀 원소 반응 특성상 무기 효과를 받기 쉽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제례악장보다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 [jd
3성 무기라고는 믿기지 않는 수준의 원소 마스터리를 제공해주며, 풀 원소 반응 특성상 무기 효과를 받기 쉽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제례악장보다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3성 무기라고는 믿기지 않는 수준의 원소 마스터리를 제공해주며, 풀 원소 반응 특성상 무기 효과를 받기 쉽습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제례악장보다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 [jd
전용무기나 방랑하는 저녁별이 없으면 차라리 가성비 무기로 이쪽을 선택하는편이 좋습니다.
전용무기나 방랑하는 저녁별이 없으면 차라리 가성비 무기로 이쪽을 선택하는편이 좋습니다.
성유물
- [jd
- [jd
풀 원소 피해 증가와 풀 원소 내성 감소라는 출중한 효과를 가진 성유물입니다. 보통 파티에서 풀 원소 캐릭터 1명이 숲기 요원으로 들어가서 다른 풀 원소 캐릭터의 데미지 증가에 도움을 주는 형식으로 활용됩니다.
- [jd
풀 원소 피해 증가와 풀 원소 내성 감소라는 출중한 효과를 가진 성유물입니다. 보통 파티에서 풀 원소 캐릭터 1명이 숲기 요원으로 들어가서 다른 풀 원소 캐릭터의 데미지 증가에 도움을 주는 형식으로 활용됩니다.
풀 원소 피해 증가와 풀 원소 내성 감소라는 출중한 효과를 가진 성유물입니다. 보통 파티에서 풀 원소 캐릭터 1명이 숲기 요원으로 들어가서 다른 풀 원소 캐릭터의 데미지 증가에 도움을 주는 형식으로 활용됩니다.
- [jd
보통의 풀 원소 파티에서 풀 원소 캐릭터는 2명 이상 들어가는 경우가 많고, 그 중에는 나히다가 거의 필수적으로 들어가므로, 나히다가 숲의 기억을, 여타 풀 원소 캐릭터는 다른 성유물을 사용합니다.
보통의 풀 원소 파티에서 풀 원소 캐릭터는 2명 이상 들어가는 경우가 많고, 그 중에는 나히다가 거의 필수적으로 들어가므로, 나히다가 숲의 기억을, 여타 풀 원소 캐릭터는 다른 성유물을 사용합니다.
- [jd
성유물 효과로 원소 마스터리를 챙길 수 없으니 부옵션에서 원마를 많이 챙겨야 합니다.
성유물 효과로 원소 마스터리를 챙길 수 없으니 부옵션에서 원마를 많이 챙겨야 합니다.
- [jd
- [jd
숲의 기억과 함께 파밍되는 도금 성유물 입니다. 파티 구성에 따라 원소 마스터리와 공격력을 지원해 주기 때문에 숲의 기억보다 원마를 높게 가져가기 용이합니다.
- [jd
숲의 기억과 함께 파밍되는 도금 성유물 입니다. 파티 구성에 따라 원소 마스터리와 공격력을 지원해 주기 때문에 숲의 기억보다 원마를 높게 가져가기 용이합니다.
숲의 기억과 함께 파밍되는 도금 성유물 입니다. 파티 구성에 따라 원소 마스터리와 공격력을 지원해 주기 때문에 숲의 기억보다 원마를 높게 가져가기 용이합니다.
- [jd
원소 반응 이후 효과가 발동하는 도금을 활용할 상황은, 원소가 남아있지 않아도 적이 활성 상태라면 발산이 터지는 격화 파티와 여타 캐릭터가 숲의 기억을 착용하고 나히다가 직접 나와서 평타를 치는 조합의 개화 파티가 있습니다. 개화 파티의 경우, 요요가 숲기를 채용하고 나히다가 도금을 가져가는 조합이 유명합니다.
원소 반응 이후 효과가 발동하는 도금을 활용할 상황은, 원소가 남아있지 않아도 적이 활성 상태라면 발산이 터지는 격화 파티와 여타 캐릭터가 숲의 기억을 착용하고 나히다가 직접 나와서 평타를 치는 조합의 개화 파티가 있습니다. 개화 파티의 경우, 요요가 숲기를 채용하고 나히다가 도금을 가져가는 조합이 유명합니다.
- [jd
- [jd
종결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 [jd
종결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결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소 마스터리 / 치확 / 치피 / 원충] = [800pt↑ / 40% / 120% / 130%]
- [jd
- [jd
숲의 기억이 범용성은 더 좋지만, 세팅 난이도, 데미지 기댓값이 둘 다 나쁘지 않기 때문에 성유물은 도금과 숲기 중, 먼저 맞춰지는 쪽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jd
숲의 기억이 범용성은 더 좋지만, 세팅 난이도, 데미지 기댓값이 둘 다 나쁘지 않기 때문에 성유물은 도금과 숲기 중, 먼저 맞춰지는 쪽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숲의 기억이 범용성은 더 좋지만, 세팅 난이도, 데미지 기댓값이 둘 다 나쁘지 않기 때문에 성유물은 도금과 숲기 중, 먼저 맞춰지는 쪽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추천파티
- [jd
- [jd
나히다는 풀 원소가 필요한 파티 어디든지 들어가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파티 설명은 생략하고 쭉 열거할테니, 파티 운용이 궁금하시면 댓글로 질문하시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jd
나히다는 풀 원소가 필요한 파티 어디든지 들어가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파티 설명은 생략하고 쭉 열거할테니, 파티 운용이 궁금하시면 댓글로 질문하시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나히다는 풀 원소가 필요한 파티 어디든지 들어가서 활약할 수 있습니다. 파티 설명은 생략하고 쭉 열거할테니, 파티 운용이 궁금하시면 댓글로 질문하시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격화 파티
2. 개화 파티
3. 만개 파티
4. 발화 파티
총평
- [jd
- [jd
감히 사기 캐릭터, OP캐릭터 라는 평가가 아깝지 않은, 지혜의 신입니다. 필드에서의 재미, 나선에서의 성능, 귀여운 외모와 모션 모두 챙겨간 정말 좋은 캐릭터입니다. 무엇보다 풀 원소 제공 능력, 파티 지원 능력은 지금까지 나온 어떤 캐릭터보다 매우 뛰어나기에 은퇴를 준비하던 각청을 멱살잡고 살려낼 정도니까요. 지속적으로, 주기적으로 풀 원소 제공 능력은 다소 부족하다는 사이노 유저들의 평가가 있지만, 그건 사이노의 스킬 구성과 싸이클의 고질적인 문제니까, 그 부분이 나히다를 사용하는데 큰 걸림돌이 되지는 않을겁니다.
- [jd
감히 사기 캐릭터, OP캐릭터 라는 평가가 아깝지 않은, 지혜의 신입니다. 필드에서의 재미, 나선에서의 성능, 귀여운 외모와 모션 모두 챙겨간 정말 좋은 캐릭터입니다. 무엇보다 풀 원소 제공 능력, 파티 지원 능력은 지금까지 나온 어떤 캐릭터보다 매우 뛰어나기에 은퇴를 준비하던 각청을 멱살잡고 살려낼 정도니까요. 지속적으로, 주기적으로 풀 원소 제공 능력은 다소 부족하다는 사이노 유저들의 평가가 있지만, 그건 사이노의 스킬 구성과 싸이클의 고질적인 문제니까, 그 부분이 나히다를 사용하는데 큰 걸림돌이 되지는 않을겁니다.
감히 사기 캐릭터, OP캐릭터 라는 평가가 아깝지 않은, 지혜의 신입니다. 필드에서의 재미, 나선에서의 성능, 귀여운 외모와 모션 모두 챙겨간 정말 좋은 캐릭터입니다. 무엇보다 풀 원소 제공 능력, 파티 지원 능력은 지금까지 나온 어떤 캐릭터보다 매우 뛰어나기에 은퇴를 준비하던 각청을 멱살잡고 살려낼 정도니까요. 지속적으로, 주기적으로 풀 원소 제공 능력은 다소 부족하다는 사이노 유저들의 평가가 있지만, 그건 사이노의 스킬 구성과 싸이클의 고질적인 문제니까, 그 부분이 나히다를 사용하는데 큰 걸림돌이 되지는 않을겁니다.
- [jd
다 치차하더라도, 귀엽잖아요! 이렇게 귀엽고 좋은 성능의 나히다, 꼭 뽑아서 키워야겠죠?
다 치차하더라도, 귀엽잖아요! 이렇게 귀엽고 좋은 성능의 나히다, 꼭 뽑아서 키워야겠죠?
- [jd
- [jd
- [jd
- [jd
- [jd
- [jd
- [jd
- [jd
- [jd
- [jd
- [jd
- [jd
- [jd
- [jd
- [jd
- [jd
- [jd
- [j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