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아카이브' 전술 대회 시즌5 캐릭터 및 조합 추천.
모바일 게임, '블루 아카이브'예요. 오늘은 PVP 콘텐츠인 전술 대회 시즌5의 캐릭터 및 조합 추천이 주제예요. 라고 해도 현시점에서 제가 사용하고 있고 어떻게 배치를 하고 있는지 작성할 뿐이지만요. 그저 전술 대회가 어려운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해서 작성하는 글이에요.
전에 작성했던 거랑 별반 다른 내용은 없을 거랍니다. 사실은 영상을 촬영해서 블로그에 첨부를 하고 싶었는데 영상을 촬영할 기회가 별로 없었어요. 그리고 텍스트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은 마음도 컸고 말이에요.
공격을 함으로써 순위를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올린 순위를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해요. 아무리 순위를 많이 올렸다고 한들 다시 빼앗겨 회귀하게 되면 무의미하잖아요. 그렇기에 방어 조합의 편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저였습니다.
일단 현재 저의 방어 편성은 아츠코, 유우카, 마리나, 무츠키(새해)이고 스페셜은 마시로와 아야네(수영복)로 편성해 뒀어요. 당분간은 이 상태로 두지 않을까 싶은 배치로, 그 이유라면요?
순수하게 방어률이 너무 좋기 때문이에요. 의외로 뚫기 어려운 거려나? 싶긴 한데요. 사실 3탱 조합은 보편적으로 꽤 보이는 조합이에요. 제가 속한 그룹에서 인기 있는 방어 조합이 3탱 1딜러 아니면 2탱 2딜, 혹은 4탱으로 극단적인 조합도 간간히 보이고요. 그래서 만약 저라면 저걸 어떻게 뚫을 거냐면, 이것저것 해봐야 알 거 같아요. 제가 주로 사용하는 공격 조합이 4번에 무츠키(새해)가 들어간 조합에 상당히 취약하고 운도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음... 2탱과 슌, 무츠키(새해) 아니면 똑같이 3탱 무츠키(새해)도 괜찮겠어요. 스페셜은 마시로랑 아야네(수영복)려나.
뭐, 이게 중요한 게 아니죠. 제가 사용하는 방어 조합을 소개했으니 공격 배치하는 법을 설명하도록 하죠!
주로 이렇게 공격하는 편이에요. 상대에 무츠키(새해)가 들어갔다는 기준 하에 무츠키(새해)가 1번, 2번, 3번까지는 전부 유효해요. 츠루기를 위시한 메구는 무츠키(새해)에게 상성상 압도적인 우위를 가지고 시작하며 절대로 메구를 이길 수 없어요. 그 이유는 무츠키(새해)는 근접한 적에게 취약하거든요. 츠루기를 사용한 메구는 초 근접 상태로 무츠키(새해)에게 접근하게 돼요.
이때 스페셜은 나기사는 고정으로 사용하고 있고 상대의 탱커에 따라 하나는 유동적으로 바꿔줘야 해요. 탱커의 경우에도 상대의 스페셜 조합에 따라 바꿔줘야 하고요. 이를 테면, 현재 사용된 아야네(수영복)는 상대의 탱커가 유우카, 아츠코라거나 츠바키, 유우카라거나 네루(바니걸), 아츠코라거나. 대충 감이 오지 않나요?
역으로 아군의 아츠코는 상대의 스페셜이 아야네(수영복)이거나 마시로일 때 사용하고 있어요.
다른 예를 들어보죠.
탱커가 아츠코에서 유우카로 바뀌었고 스페셜은 아야네(수영복)에서 마시로로 변경된 모습이에요.
해당 공격 조합은 상대의 방어 배치 중, 스페셜에 마시로와 아야네(수영복)가 없기에 공격 조합에 유우카를 배치할 수 있게 된 거예요.
아군측에 마시로가 배치된 이유는 상대의 방어가 유우카와 마리나, 네루(바니걸)로만 이루어졌을 때 가능한 배치인 거죠.
이쯤에서 상성을 정리해 볼게요.
마시로는 유우카, 마리나, 네루(바니걸)에게 강해요. 아야네(수영복)는 유우카, 네루(바니걸)에게 특히나 강하며 아츠코, 츠바키를 상대하는 데도 큰 무리없이 원활히 타격할 수 있는 캐릭터예요.
좋아, 다음 볼까요?
이번엔 마시로(수영복)가 들어가 있어요. 마시로(수영복)는 아츠코, 츠바키, 마리나에게 효과적이지만 다른 탱커에게는 그리 효율적이지 못해요. 즉 상대 방어 조합이 아츠코와 츠바키와 마리나가 배치된 조합이라면 마시로(수영복)가 다 썰어버릴 수 있어요.
상대가 4탱 조합이라면 동일하게 4탱으로 맞서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상대 스페셜에 따라 탱커는 적절히 배치해 주고 상대의 탱커에 따라 아군의 스페셜을 배치해 주면 되는데 4탱이라고 하면 보통 아츠코, 마리나, 유우카, 츠바키로 배치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까 마시로(수영복)와 아야네(수영복)를 배치하면 간단하게 낙승이에요.
4탱 예시. 상대도 4탱으로 아츠코, 츠바키, 마리나가 있으므로 마시로(수영복)로 공격하면 금방 녹여요. 스페셜이 중요해요!
4번에 슌이 들어간 모습이죠? 탱커는 웬만하면 마리나로 고정하고 있어요. 슌이 들어가는 경우는 어떤 경우냐면요. 상대가 하루나(새해)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에만 넣고 있어요.
하루나(새해), 참으로 폭력적이란 말이죠. 아주 강해요. 단지 고 코스트예요. 고 코스트의 약점을 저격하고자 슌으로 초고속 코스트 펌핑을 개시해 저 코스트의 위력으로 하루나(새해) 파괴해 버리기 작전이랍니다. 위의 조합은 하루나(새해)가 1번, 2번, 3번에 배치되었을 경우에 유효한 조합이에요.
다른 조합으로는,
일반적인 무츠키(새해) 조합으로 가장 많이들 사용하는 공격 조합. 탱커랑 스페셜은 상대의 탱커와 스페셜에 따라 바꿔주면서 사용하면 돼요. 마리나는 웬만하면 고정이 좋을 거랍니다. 상대를 밀 수 있는 스킬과 불사 스킬이 변수 창출에다가, 단지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그냥 사기거든.
그리고 상대의 공격 조합을 참고하는 방법도 있어요. '대전 기록'을 열면 전투 정보를 볼 수가 있는데 거기서 상대가 사용한 공격 조합을 볼 수 있거든요. 그거 참고해서 조합을 갖추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유즈(메이드)도 요즘 자주 쓰이는 거 같던데 저는 사용하고 있질 않으니까 넘어갈게요. 강하긴 해요. 한 방에 3명의 탱커를 보내버리는 장면도 봤어요. 근데 여러 방 공격해도 한 명도 못 죽이는 장면도 봤어요.
운이 많이 필요해 보이는 캐릭터여서 저는 사용하지 않는답니다. 더군다나 코스트를 많이 요구하는지라 역시 별로예요. 유즈(메이드)가 5 코스트를 요구하는데,
나기사의 스킬 구성
저 코스트로 강한 애들도 많이 있어서 굳이 사용해야 하나 싶은 캐릭터이기에 버렸어요. 나중에 사용할 일이 있을지는 몰라도 지금 당장은 아니야.
제가 사용하는 조합과 배치 방법에 대해 소개를 해봤는데 저게 정답은 아니에요. 메구를 빼고 하루나(새해)와 슌 조합으로 가도 되고, 메구는 단점이 명확하기도 하니까요. 이로하한테 약하다든가 하는 거.
무츠키(새해)랑 하루나(새해)만 있어도 돼요. 4탱으로 해도 괜찮아요. 가지고 있고 성장되어 있는 캐릭터로 최대한의 효율을 보는 거예요!
단 탱커는 츠바키, 유우카, 마리나, 아츠코가 대세니까.
마지막으로 방어 조합과 공격 조합은 위에서 말했듯이 상대방이 어떻게 편성하고 있는지 참고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상대의 방어 편성을 따라함으로써 상대가 그 방어 편성을 어떤 조합으로 무너뜨리는지, 확인 후에 해당 공격 조합을 따라하는 방법도 있고 말이죠. 그래요, 이름하여... 이, 이름하여.....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