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M] 메이플스토리M 구조분석 - 서론
메이플스토리M (2022.03.13)
유학 생활 중 주변 메이플스토리를 상당히 좋아하던 친구들이 있었다.
중국에서는 메이플스토리 등 대부분의 한국게임 접속이 불가능했는데, VPN등의 우회방법을 통해서까지 열심히 플레이하던 친구들이었다.
그리고 어느날 한 껏 격양된 목소리로 모바일 출시를 알림과 동시에 같이 즐길 친구들을 모아 몇 달간 밤새 플레이하였다.
물론 나도 그 중 한명이었다.
경험치 추가획득 버프 획득 위해 공기계와 부계정을 만들었고 (중국이라 안드로이드 기기를 구하기 비교적 쉬웠다)
직접 마켓 내 결제가 힘들어 한국 내 친구들을 찾는 등 각 종 방법을 모색하여 진행하였다.
그러던 중 졸업을 앞두고, 인턴 활동 및 학사일정이 곂치며 게임을 접게되고
긴 시간동안 메이플M을 뭍어두었는데, 몇 년이란 시간이 지난 후
나의 생활패턴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 내가 좋아하던 감성이 있는 게임으로 다시 플레이하게 되었다
그런 메이플스토리M의 구조를 분석 및 정리해보려고 한다.
메이플스토리M은
이전 메이플스토리IP의 기타 모바일게임인 메이플스토리 전사,궁수,도적편 메이플LIVE 그리고 포켓메이플스토리와 다르게
멀티플레이, 컨텐츠&시스템, UI 등 PC메이플 스토리의 환원으로 개발되었다
메이플스토리 도적편 (좌) / 포켓메이플스토리(우)
비록 포켓메이플스토리 또한 환원을 추구한 것으로 보이나 각 종 데미지, 재화 인플레이션과 운영 이슈가 곂쳤고
일정 기간 포켓메이플과 메이플M이 동시에 운영되어 그 궤를 달리하던 중, 19년 9월 서비스를 종료하며
메이플스토리M이 정통 모바일 환원 게임으로 자리매김하였다.
2016년 10월 13일 정식오픈한 메이플 스토리는 유저들의 가장 큰 향수가 뭍어있는
자쿰버전으로 출시하였으며, 기존 유저들에게 기타 메이플스토리 모바일 중 가장 좋은 평가를 얻기도 하였다.
https://youtu.be/90FKbRB-kk8
그리고 현재까지 양대마켓에서 꾸준히 50위 안쪽을 유지하고 있으며, 오늘 2022년 3월까지 30위 안쪽을 유지하고 있다.
주로 어떤 상품으로 어떻게 매출을 견인하는 지 등에 대한 추측이 아닌 실제 데이터 분석도 해보고싶은 것이 희망사항이다.
모바일 인덱스 구글 유료게임 순위
오픈 당시 환원이슈로 인해 메이플스토리 유저의 PC와 모바일의 유저풀 충돌(카니발)이 걱정되었지만
메이플M을 플레이하는 유저는 주로 아래 처럼 분류할 수 잇을 것 같다.
1.메이플스토리IP를 좋아하나 PC플레이가 힘든 환경의 게이머
2.메이플스토리IP를 좋아하고 현재 PC버전도 플레이하는 게이머
이는 수동플레이로 PC버전을 플레이하 되, 자동플레이로 모바일버전을 플레이하도록 유도하였다.
자동사냥 편의기능
이 메이플스토리M의 자동사냥 관련된 내용은 이후 다시 적어보도록 하겠다.
그 외에도 PC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메이플 마일리지를 모바일에서도 얻을 수 있고
PC버전의 유니온 전투지도에서 모바일 내용을 배치할 수 있다.
메이플 마일리지
이렇듯 두 플랫폼의 유저 충돌을 막고,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근 6년이라는 시간동안 오래 서비스를 해오며 누적된 컨텐츠가 아주 많은데
다시 시작하거나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겐 적잖은 부담이 될 것이다.
물론 나도 마찬가지였고, 그리하여 아래 구분으로 구조분석 글을 작성해보려고 한다.
<구조 분류/분석 구분>
1. 캐릭터 성장 관련
2. 컨텐츠 관련
3. 재화&상점/유료화 관련
4. 이벤트/운영 관련
비록 아직 완벽히 이해한 것이 아니고, 작성하면서 많은 수정과 보충이 있을 것이지만
내가 이해한대로, 이해하면서 글을 작성해볼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