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nguard Audio Labs의 V13 gen2 Tube Condenser, V4 gen2 FET Condenser 외관편 (개봉기)
오늘은 오랜만에 마이크 리뷰 해 보려 합니다.
앞서 테스트를 해 볼 수 있게 게회를 준 기어 라운지에 깊은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본 영상은 2부로 소개해 드릴 예정이며 오늘은 그 첫 번째 외관과 감성에 포커스를 맛 추려 합니다.
자 오늘의 마이크는 무려 2대입니다.
기어 라운지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Vanguard Audio Labs의
V13 gen2 Tube Condenser 1,450,000만 원
V4 gen2 FET Condenser 950.000원
일단 개봉기 먼저 사진으로 가겠습니다.!!!!!!!!!!!!!!!11
전체 투샷 입니다.
개인적으로 Vanguard Audio Labs의 마이크는 처음이라 엄청 기대되는 가운데 예전 사용했던 AVANTONE CV-12와 엄청 유사하다는 생각을 받았습니다. 특히 트랜스포머가 같은 하청업체에서 만들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아무튼.!
저희는 음원을 주로 다루는 스튜디오지만 시대의 흐름에 따라 영상도 같이 제작을 하는 좀 복합적인 스튜디오입니다.
그 예로 유튜브 주간 믹스테이프란 채널을 운영 중인데 커버송 전문 채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비교 대상이라고 하면 딩고?
좀 더 차별화를 두기 위해 딩고와 마찬가지로 라이브를 중요시합니다. 단 한 번의 라이브로 그 실황을 담는 게 목적입니다.
그래서 전천후 마이크가 필요하여 보통 국민 마이크인 Neumann U87과, AKG C414 XLII를 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대부분 AKG C414 XLII가 저희 크루와 성향이 잘 맞는 거 같아서 상시로 쓰고 있습니다.(공교롭게 대부분 여자분들이 많습니다.)
또 의외로 mxl2006과 rode nt-1a, shure sm57도 종종 사용합니다.
그렇습니다. 각각 목소리나 콘셉트에 맞춰 마이크를 변경해서 쓰고 있습니다.
저희 스튜디오에서 이 Vanguard Audio Labs 마이크 들을 볼 사항은 가장 크게 2가지입니다.
남. 여 전천후로 쓸 수 있는가.
(mxl2006을 종종 쓰는 이유는 특유의 하이 부스트 때문에 고음 여성 보컬에 매칭을 하면 특유의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남성 보컬엔 좀 아니란 생각이 듭니다.
두 번째는 이쁜가?
아니 갑자기 마이크 리뷰에 이쁜가가 무슨 뚱딴지냐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처럼 일인 미디어 제작이 활발한 시대에 남들 보다 좀 더 이쁜 걸 사용하거나 그것으로 일을 하면 좀 더 좋은 효과가 있지 않을까요?
잘 생각해 보면 어떤 물건을 살 때 성능이 어느 정도 고만고만하다면 대부분 이쁜 걸 선택하시지 않습니까?
개인적으로 요즘은 제품의 디자인도 성능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00만 원 초중반의 마이크를 구입하는데 못생긴 마이크보단 이쁜 마이크가 좋을 거란 얘깁니다. (물론 거기엔 네임밸류, 성능, 빌드 퀄리티 등 모두 충족해야 함)
이 Vanguard Audio Labs의 두 마이크는 일단은 합격입니다. 사실 이 영상 촬영전에 여럿 테스트를 했는데 소리 부분에서 합격 먼저 후 외관도 합격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중요한 건 이 두 마이크는 약 50만 원 정도 차이 나는 모델인데
계속 보셨다 싶이 정말 똑같지 않습니까?
똑같이 이쁩니다.
또한 저 쇼크 마운트가 흉기로 쓸 만큼 단단한 메탈 소재인데
엄청 무겁습니다. 그만큼 잘 지지해 주겠죠.
상시로 걸려있는 c414와 비교해서 보니 상대적으로 초라해 보이는군요.
계속 보셨다 싶이 정말 똑같지 않습니까?
똑같이 이쁩니다.
또한 저 쇼크 마운트가 흉기로 쓸 만큼 단단한 메탈 소재인데
엄청 무겁습니다. 그만큼 잘 지지해 주겠죠.
상시로 걸려있는 c414와 비교해서 보니 상대적으로 초라해 보이는군요.
간단히 마이크 세부 사항을 보겠습니다.
V4 gen2 FET Condenser는 마이크에 지향성 (무지향성, 약 지향성, 단일 지향성) 조절하는 스위치가 있고 -10, 0, -20값으로 조절할 수 있는 패드 스위치가 있습니다.
V13 gen2 Tube Condenser는 마이크에 하이 필터 스위치, -10 패드 스위치가 있으며 패턴은 트랜스포머에서 조절할 수 있으며 9가지의 폴라 패턴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지향성, 단일 지향성, 양지향성 각각의 중간 변화 과정의 그 어느 지점이겠죠.
쇼크 마운트도 둘 다 같이 호환된답니다.
이렇게 정말 간단히 외관 등 설명을 드렸는데요. 다음 영상은 실제로 저희 크루들과 사용하면서 실사용 영상을 소개해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