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나라 연, 2023년의 큰 그림을 위해 잠시 쉬는 업데이트

이번에 소개할 게임은 바로 애증의 게임, 바람의나라 연이다. 게임의 서비스가 시작된 이후 좋든 싫든 접기 힘들어질 정도로 애증이 깊은 게임을 생각해본다면 나는 1순위로 바람의나라 연을 생각할텐데, 이번에 무사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쇼케이스를 통해 유저들과 약속한 바가 있어서 이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쿠폰 번호

보상

ZNTBWZK97X

오색요력 250개

CXFD65YUW

오색요력 250개

우선 바람의나라 연 쇼케이스를 통해 공개된 쿠폰이다. 추가로 바람의나라 연에서는 DH쿠폰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는데, 쿠폰의 경우 1탄과 2탄으로 나뉘어지며, 1탄은 11월 10일 점검 전까지, 2탄은 11월 30일 점검 전까지, 바람의나라 연에 있는 패키지 칸을 통해 수령할 수 있다고 전했다.

DH 쿠폰의 종류에는 출석 쿠폰과 장비 쿠폰 그리고 환수 쿠폰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1일 출석부터 보상이 장비 쿠폰과 환수 쿠폰을 제공해주며, 모든 출석을 마치고 추가로 얻는 쿠폰은 수호/탑승 환수 쿠폰과 변신 환수 쿠폰이 추가로 지급되는 점을 알아두길 바란다. 생각보다 접속만으로도 얻어갈 수 있는 보상이 많기 때문에 바쁜 일정이 있더라도 조금이나마 시간을 할애해서 바람의나라 연에 접속을 하고, 쿠폰까지 챙겨가길 바란다.

바람의나라 연을 이끄는 김동현 디렉터는 쇼케이스 때 창상세계라는 주제로 쇼케이스를 진행한 바가 있는데, 그동안 바람의나라는 새로운 재미를 추구하는데 분주했다면 지금의 바람의 나라는 추가되었던 콘텐츠를 다시 가다듬고, 편의성을 개선하여 남은 22년 한해를 마무리 짓는 그런 느낌으로 업데이트 로드맵을 설계했다고 밝혔다.

유저들과 소통하는 모습이 압권이었는데, 유저들이 바람의나라 연에게 남긴 피드백을 분석하여 이를 빠르게 개선할 수 있도록 많은 준비를 하였고, 누구나 게임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게임의 전체적인 난이도를 낮춰서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는 신규 콘텐츠들과 올해 중반에 업데이트 된 용궁, 중국 등의 콘텐츠도 유저들이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기존 바람의나라 연은 반복되는 사냥의 이미지가 강했고, 성장의 재미를 잘 느끼기 힘들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김동현 디렉터는 인정을 했고, 계속해서 개선하겠다고 몇 가지 확정된 시안을 공개했다. 가장 먼저, 반복되는 사냥만 있는 그런 구도를 바꾸기 위하여 도산산의 영수 시스템을 개선하여, 도삭산에서 영수의 알을 발견하고, 몬스터를 사냥할 때마다 영기를 획득하고, 영수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고 이야기를 전했다.

효과 도감의 경우 환수에만 집중이 되는 현상을 줄이고, 버려지는 리소스들을 좀더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고 하였고, 강화 시스템의 경우 일정 이상 강화 이상부터는 지정 구간 이하까지 내려가지 않도록 강화 안정 상태를 추가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유저들의 스펙을 우상향 시키기 위한 여러 노력과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좋은 방안이 아닐까 생각을 다시 하게 되었다.

바람의나라 연에서 7번째 새로운 직업 무사도 공개가 되었는데, 무사는 창을 다루는 직업으로 보는 맛이 살아 있는 직업이라고 전했다. 계속해서 11월 3일에는 백두산 콘텐츠가 오픈이 되며, 그동안 유저들이 많이 요청했던 5차 승급을 더한 큰 것을 기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원작 바람의나라에서는 5차 승급을 지옥에서 했지만, 바람의나라 연에서는 백두산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고, 백두산 지역의 경우 월드 백두산에서 집결을 하고, 수행자가 스스로 성장 목표를 설계하며, 자동사냥만이 아닌 다양한 루트를 통해 성장을 꽤할 수 있도록 기획을 했다고 전했다.

추가로 김동현 디렉터는 남은 2022년 업데이트 뿐만 아니라 다가오는 2023년 업데이트 및 목표를 전달했는데, 2023년에는 바람의나라 연에 큰 변화가 찾아올 예정이라고 밑밥을 깔았다. 이번 쇼케이스에서는 아직 확정되지 않아서 미처 말하지 못한 부분이 상당히 많았다고 전했고, 2023년에서는 기존 시스템을 개편하고, 성장 구조를 뒤집어 엎어버리고, PC 바람의나라 원작과의 연결성까지 고려하여 바람의나라 연의 오리지널 스토리까지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가오는 2023년에는 바람의나라 연에 대한 큰 이슈가 많을 예정이며, 2022년 업데이트는 그를 대비하기 위하여 2022년에 업데이트 되었던 콘텐츠들을 가다듬고, 2023년 커다란 업데이트를 준비하기 위하여 편의성 개선이나 기존 콘텐츠 개선 등에 집중을 했다고 이야기를 전했다.

2023년에는 바람의나라 연에 어떤 업데이트가 있을 지 모르겠지만, 아직 바람의나라 연을 즐기는 유저들이 많고, 고정 팬층이 있는 게임인 만큼 신규 유저 유입을 노릴 수 있을 만한 큰 그림이 잘 이루어지길 바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