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08] 디아블로 이모탈에서 보는 리니지w 북미,유럽 흥행성
디아블로 IP는 전세계적으로 인기있는 IP이다. 디아블로 이모탈 첫 달 매출 비중이 미국 43%,한국 23%로 발표되었다.
미국,한국이 디아블로 이모탈의 매출을 이끌었다고 볼 수 있는데, 디아블로 평가는 바닥을 찍고 있다.
보통 블리자드 답지 않은 과금 BM이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결국 플레이어의 재미가 본질이다. 중국 출시되면 매출은 또 떡상 할 수도 있겠으나 지속성에는 의문이든다.
리니지w가 서구권역에 출시된다고 한다.
근데 리니지 과금 BM은 잘 알다시피 악랄하다. 이런 과금 BM은 북미,유럽권 플레이어들은 좋아하지 않는 BM이다. 그렇다고 로컬화시켜 상대적으로 혜자게임으로 출시한다고 해도, 리니지의 게임성 자체는 높게 평가하지 않기 때문에 매출이 크게 나오지 않을 것 같다.
BM을 유지하면 플레이어가 싫어하고, BM을 유지하지 않는다고해도 매출이 딱히 나오지 않을 것 같은 상황으로 평가중이다.
한국,대만처럼 게임 평가와 인식은 바닥을 기어도 매출 많이 뽑아낸다면 뭐 할말없겠지만 확률적으로 서구권역에서 그런 상황이 연출될 확률은 높지 않다고 생각된다.
*단순히 개인 생각입니다. 그래도 프로젝트TL은 재미있어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