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ROBLOX)의 놀라운 통계 수치 정리 - 카페, 게임, 개발, 로벅스, 모바일, 상장, 무료/유료, 결제, 캐릭터, 주가, 강의, 교육, 마인크래프트 비교 등

안녕하세요.

미래의 어른들의 놀이터가 될

어스2 플랫폼에서

타일 랭킹 세계 1위,

CARL입니다.

이전에 로블록스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는 글을 작성했었는데,

https://blog.koreamobilegame.com/e2carl/223559317792

이번 포스팅은 Earth2 관련 글은 아니고, 메타버스 플랫폼의 대장인 로블록스의 역사에 대한 글을 작성해...

blog.koreamobilegame.com

오늘은 로블록스가 지속적으로

성장 중인 플랫폼이라는 것을

객관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일일 활성사용자 수 (DAU)

DAU = 7,950만 명

2024년 2분기 기준,

로블록스의 일일 활성 사용자는

7천 950만 명입니다.

2023년 2분기에는

일일 활성 사용자 수가

6천 550만 명이었다는 것을 고려해보면

1년 사이에 DAU가

1천 400만 명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2년 2분기와 비교해보면

2024년 2분기의 일일 활성 사용자 수는

2022년 2분기 대비

52.3%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월간 활성사용자 수 (MAU)

MAU = 38,000만 명

2024년 기준, 로블록스는

3억 8천만 명의 월간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 사용자 기반이

크게 성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기 2016년부터의 사용자 수를

나타낸 그래프에 따르면,

로블록스는 지난 3년 동안

1억 8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DAU / MAU 비율

DAU/MAU 비율 = 20.92%

로블록스의

"일일 활성 사용자/월간 활성 사용자 비율(DAU/MAU)"는

2024년 20.92%로,

약 5명 중 1명이

매일 로블록스 플레이를 위해

접속하고 있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대륙 별 유저 분포

북미, 유럽 = 47.42%

그 외 = 52.58%

2024년 2분기 기준,

로블록스의 일일 활성 사용자 중,

47.42%는 미국, 캐나다 또는 유럽에 거주하며,

이들 지역의 일일 사용자 수는

3,770만 명입니다.

나머지 52.58%는

아시아 태평양 및 기타 국제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이들 지역의 일일 사용자 수는

4,180만 명입니다.

흥미로운 것은

2018년까지는 북미 유저들이

50% 정도를 점유하고 있어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시간이 갈수록

대륙 별 유저 분포%가

균등해져 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확인해보겠습니다.

미국과 캐나다의 Roblox 사용자:

Roblox의 일일 활성 사용자 중

21.51%가 미국 및 캐나다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과 캐나다에서만

약 1,710만 명의 일일 활성 사용자를 의미합니다.

2024년 2분기 기준,

미국 및 캐나다의

Roblox 일일 활성 사용자 수는

전년 대비 20.42% 증가했습니다.

유럽의 Roblox 사용자:

유럽은 Roblox의 일일 활성 사용자 수에서

미국 및 캐나다보다 약간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2024년 2분기 기준, 유럽에서 2,060만 명의 일일 활성 사용자가 활동 중이며,

이는 전 세계 사용자 중 25.91%에 해당합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Roblox 사용자: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는 2,020만 명의 일일 활성 사용자가 있으며,

2022년 3분기 이후 360만 명이 증가했습니다.

지난 2년간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일일 활성 사용자 수는 64.23% 증가했습니다.

북미, 유럽, 아시아 외 지역의 Roblox 사용자:

북미, 유럽, 아시아 외 지역에는 2,160만 명의 일일 활성 사용자가 있으며,

2024년 2분기 기준 전년 대비 22.03% 증가했습니다.

접속 시간

사용자 접속 시간 = 174억 시간

2024년 2분기 동안 Roblox에서

174억 시간의 사용자 접속 시간이 기록되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30억 시간 증가한 수치입니다.

2023년 기준,

Roblox 일일 활성 사용자는

평균 2.4시간 동안

플랫폼에서 활동했습니다.

매일 접속하는 사용자가

하루 2.4시간씩 플레이를 하는 것은

단순한 메타버스 플랫폼 플레잉이 아닌,

타 게임과 비교해도 놀라운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유저 연령대 분포

16세 이하 연령 유저 = 58%

Roblox의 사용자는 주로 젊은 층입니다.

16세 미만 사용자가 전체의 58%를 차지하며,

25세 이상 사용자는 18%에 불과합니다.

글로벌 SNS 플랫폼과의 비교

로블록스를

글로벌 SNS 플랫폼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블록스의 7,950만 명 DAU는

소셜 미디어 거대 플랫폼들과

비교하면 다소 적은 편이라고 할 수는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X, 페이스북의

2024년 기준 DAU는 확인이 안되기에,

확인이 가능한 스냅챗 플랫폼을 통해 비교할 수 있습니다.

(스냅챗은 젊은층에서 많이 사용되는 SNS 플랫폼입니다.)

스냅챗의 일일 활성 사용자 수(DAU)는

2024년 2분기 기준으로 4억 1400만 명입니다.

로블록스의 7,950만 명 DAU는

스냅챗 DAU와 비교하면 약 20% 정도로,

소셜 미디어 거대 플랫폼들과

비교하면 다소 적은 편이지만,

UGC 기반의

게임 및 창작 플랫폼으로는

매우 큰 수치라고 생각됩니다.

https://www.statista.com/statistics/552671/snapchat-app-dau-region/

During the second quarter of 2024, Snapchat had 100 million daily active users (DAU) in North America and 97 million DAU in Europe.

www.statista.com

결론

상기 데이터를 보면

로블록스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코로나로 인한

일회성의 트렌드가 아니라,

지속적안 트렌드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메타버스와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커지거나,

UGC 기반의 플랫폼 산업이

지속적으로 확장된다면,

로블록스는 다양한 연령층의 사용자와 개발자들이

활발히 활동하는 중심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미 수백만 명의 개발자들이

창작 활동을 펼치고 있고,

매출과 수익 구조도 견고하게 발전하고 있기에,

강력한 사용자 기반과 개발 생태계를 바탕으로,

로블록스는 미래에도 큰 성장이 기대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상기 글에 작성된 데이터의 경우,

하기 링크에서 좀 더 자세하게 보실 수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이 계시다면

참고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backlinko.com/roblox-users

Key Roblox user stats. Includes data on number of players, demographics, revenue, total games, and more.

backlink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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