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3.4기준 4성 티어표
허전해서 넣은 대표 이미지
※이 글은 수메르 후반인 3.4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여러 여론과 저의 개인적인 평가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티어 선정 기준은 범용성, 후반 활용도입니다.
글 의도는 4성만 따로 쓴 글은 못봐서 반은 재미로 쓰는 글입니다. 캐릭터 육성 결정은 어디까지나 본인의 선택입니다.
3.5가 아니라 왜 3.4 기준이냐면, 지금은 아직 미카가 출시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2차 픽업 때 아야카,신학과 함께 나올거라서요.
그리고 미카가 나오고 연구되기까지 시간이 걸릴거라서 그러면 글 쓰는게 미뤄지잖아요.
*민트색 특수표시를 칠한 캐릭터는 육성 난이도가 높은 캐릭터입니다. 육성 접근 시 제대로 심사숙고 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시노부 티어가 왜 저렇게 올랐냐면, 풀 원소 파티에서 필수 멤버로 급부상했기 때문입니다. 요즘 메타가 풀+번개 조합 접대나 다름없어서 말이죠.
???: 리사는 왜 여전히 아래임?
풀 원소 나오면서 리사가 쓸만해진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다른 캐릭터들도 떡상한 건 마찬가지라서 결과적으로는 전체적 입지 변화는 없어요.
각청, 시노부에 비하면 리사는 초창기 기본 지급 캐릭터의 한계라고나 할까요.
S랭크 - 안 키우면 손해!일 정도로 좋은 캐릭터.
베넷 - 딜량 주작단 멤버로서 여전한 입지를 자랑중
설탕 - 베넷과 같은 딜량 주작단 멤버
향릉 - 화륜이 본체인 불의 여신
행추 - 물 부착+경직 저항+힐링을 한 캐릭에 담았다
연비 - 든든한 4성 메인 불 딜러
시노부 - 풀 원소 파티 필수 캐릭터
A랭크 - 그 다음으로 키우기 좋은 보좌역 캐릭터
피슬 - 번개원소 부착+원소충전 배터리
디오나 - 실드+힐링+원마 지원(6돌)
로자리아 - 얼음원소 서브딜러+(6돌)적 물리내성감소
북두 - 번개원소 서브딜러+(1돌)실드+(6돌)적 번개내성감소
운근 - 평타딜러 서포터
고로 - 바위 서포터
파루잔 - 바람 서포터
레일라 - 얼음 종려라고 불릴 정도로 단단한 실드를 지녔다. 종려는 없는데 레일라가 있다면 키우는 것을 추천.
요요 - 최초의 풀 원소 힐러. 요요가 나온 덕에 풀 원소 파티 짜기가 한층 유연해졌다는 평가가 나왔다.
B랭크 - 무난하게 쓰기 좋은 캐릭터
레이저 - 물리 딜러 or 원마 만개(물+풀+번개)딜러
토마 - 실드 서포터 or 원마 발화(물+풀+불)요원
콜레이 - 풀 부착 서포터
C랭크 - 키울 수도 있지만 주류는 아닌 캐릭터
케이아 - 기본 지급 캐릭터. 초반에는 딜러로 활약하나 후반에는 다른 캐릭터들에 밀려서 안 쓰게 된다. 여담으로 강,바다 건널 때 쓸만하다. (글쓴이는 현재도 케이아 잘 쓰고 있음. 안 물어 봤다고요? ㅇㄹㄸ~)
바바라 - 초반 무료 지급 힐러. 케이아와 마찬가지로 초반에 활약하는 멤버로 후반 가서는 경쟁력이 떨어진다. 물론 애정하면 계속 써도 된다.
노엘 - 초보자 픽업 뽑기로 만날 수 있는 캐릭터. 육성을 별로 안해도 쓸만한데 그 이유는 고대 바위 용 도마뱀한테 카운터를 먹일 수 있는 게 노엘이다.
*고대 바위 용 도마뱀이란?
이거 떨구는 몬스터인데 이게 소,호두,연비 레벨 돌파 필수템이다. 그러므로 노엘 명함이라도 챙겨두시길.
그냥 도마뱀 잡을 때 잠깐 쓸거면 육성이 필요없지만, 노엘을 강하게 키우고 싶다면 준비물이 많이 필요하다.
노엘 6돌, 이토 전용무기, 이나즈마 껍데기 성유물, 바위 서포터 고로.
상당한 고행길이 될 것이므로 참고바람.
중운 - 얼음원소 서브딜러. 한때는 중운/행추/향릉/베넷 국대팟이 떠오르기도 했으나 풀 원소 전성기인 지금은 글쎄요? 그래도 초반에 키울 캐릭 없거나 중운이 좋으면 키워도 되긴 하다.
강하게 만들어주려면 신학 이모 데려와도 되지만 어째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것 같다.
응광 - 바위원소 메인 딜러지만 방어력 기반이 아니라서 고로를 못 붙여준다. 바위원소가 방어력으로 컨셉 굳히기 전에 나온 캐릭터라서 안타까움을 더해준다.
사유 - 오토바이 겸 수정나비 채집 요원. 스킬 구조는 5성 진 하위호환이다.
헤이조 - 바람원소 메인 딜러. 하지만 4성 특유의 한계점과 서폿 파루잔 의존도가 높다. 높은 육성 난이도에 비해서 강하다고 말하기 애매해 뉴비에게 추천되지 않는다.
도리 - 번개원소 힐러 겸 서포터. 시노부와는 비슷하면서 다른 매커니즘을 가진 캐릭터인데, 장점은 번개원소 부착+힐+파티 원충력 상승을 캐릭터 하나에 담은 파티 압축력이다.
단점은 도리의 원소 폭발 기능인 캐릭터에 번개 원소 부착이 양날의 검이라는 점. 특히 감전, 과부하에 걸려 자폭할 위험이 크다.
자폭 위험이 없는 시노부를 쓰는 게 훨씬 나아서 시노부 하위 호환 취급이다.
캔디스 - 스킬 셋을 보면 물 버전 운근 같다는 평이다. 세팅이 간편하고 사용처가 없진 않지만 행추가 훨씬 상위호환이라서 입지 자체는 높지 않다.
D랭크 - 여기서부터는 비주류 영역.
엠버 - 기본 지급 캐릭터 중에서도 가장 낮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초반 모험에 최적화된 캐릭터이다. 후반 가서는 가끔 기믹 풀 때 빼고 안쓰게 된다.
리사 - 기본 지급 캐릭터. 초반에는 화력 좋은 딜러로 활용 가능하지만 후반에는 다른 캐들에게 밀려서 안쓰게 된다. 풀 원소가 출시되고 좀 쓸만해졌지만 그건 다른 캐들도 마찬가지라서 결과적으로는 입지 변화가 없다.
신염 - 불 원소+방어력 실드+물리 딜러라는 괴상한 조합의 캐릭터. 적어도 초전도를 끌어내는 번개, 얼음 원소였으면 그나마 나았을 텐데 하필 불 원소라서 망했어요.
실드 캐로도 입지가 불안정한 것이, 실드도 그리 튼튼하지 못하고 물리피해 증가 버프도 실드가 깨지면 사라지니 뭐하자는건지 모르겠다.
일단 대충 이 정도 입니다. 수메르 업뎃 이후에 메타가 확 바뀌어서 4성들의 가치 변화가 컸네요. 특히 날아오른 시노부 ㄷㄷ
풀 원소도 불, 물 못지 않은 귀족 속성 같습니다. 풀 원소 등장으로 캐릭터의 가치가 확 바뀔 정도니까요.
???: 5성 티어표는 안 쓰시나요?
5성은 미보유 캐가 너무 많아서 파악이 안되고, 현재는 걍 중국발 티어표 보는 게 정확해서 쓸 생각이 안드네요.
4성은 반 재미로 쓰는 것도 있고, 4성만 따로 쓴 경우는 못봐서 한번 써볼까 하는 생각으로 해봤습니다.
그럼 글은 여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