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두카티 파니갈레 스트리트파이터 DUCATI Panigale V4 R, SF V4 SP2, MST V4 RALLY

DUCATI Panigale V4 R, SF V4 SP2, MST V4 RALLY

멍군이요

결국 유러피안 프리미엄 브랜드가 중심인 슈퍼바이크 시장에서 두카티는 가장 자존심 강한 상대다. 그들이 장군을 불렀다면 이들은 멍군을 부른다.

●글 나경남 ●사진 DUCATI

240.5마력의 파니갈레 V4 R

더 설명할 필요가 있을까. 일반 시판용 배기량 998cc의 V형 4기통 엔진을 탑재하고 최대 엔진 회전수 는 16,500rpm. 최종적으로 최고 240.5 마력을 달성했다면. 숫자로 드러나는 수치가 모터사이클을 평가하는 절대적인 가치가 될 수 없다는 것은 충분히 알고 있지만 이 정도로 놀라운 성과를 가져온다면 다른 그 무엇보다도 절대적인 위력을 발휘한다는 것을 부정할 순 없다. 200마력을 넘어서는 순간 몇 마력 정도의 차이라면 얼마든지 오차범위 안에 있다고 평가할 수 있겠지만, 가장 강력한 경쟁자들보다 몇 십마력이 높다면 그럴 수 밖에 없지 않은가. 물론 이 엄청난 수치는 그냥 만들어지지 않는다. 어쩌면 다른 경쟁자들은 이걸 일종의 트릭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차근히 들어가보자. 파니갈레 V4 R의 새로운 배기량 998cc 데스모세디치 스트라달레 R 엔진은 원래 15,500rpm에서 최고 218마력을 낸다. 이 자체로도 동급 슈퍼바이크들 중 최고 수준이다. 유로5를 충죽하는 배기 시스템을 장착한 순정 상태를 기준으로 한다. 여기서 레이싱 배기 시스템을 장착했을 때, 최고 237 마력을 낸다.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니다. 세계적인 에너지 기업인 쉘(Shell)과 두카티 코르세(Ducati Corse)가 공동으로 개발한 특수 오일을 통해, 엔진 내부 마찰을 10%가량 더 감소시키고 3.5마력을 더해 240.5마력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 마법과 같은 특수 오일은 어떤 것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두카티는 이 오일이 건식 클러치를 장착한 고회전 엔진에 맞춘 특정한 첨가제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밝힌다. 모토GP나 SBK 등에서 건식 클러치에서 이런 첨가제의 사용을 허가하고 있으며 엔진을 보호하면서도 성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전용 양과 비율로 베이스 오일에 첨가된다. 이 밖에도 파니갈레 V4 R은 일반 시판 모터사이클로는 처음으로 ‘건 드릴’ 티타늄 커넥팅 로드를 채용했다. 이 커넥팅 로드는 세로 방향으로 로드 내에 직경 1.6mm의 구멍을 내, 실린더 헤드에서 스몰 엔드로 오일이 통과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극한의 조건에서 윤활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이다. 두카티가 파니갈레 V4 R을 발표한 것은 현지 시간으로 10월 14일, BMW 모토라드가 M 1000 RR을 공개한 지 이틀 뒤의 일이다. 멍군이다.

스트리트파이터 V4의 진화

지난 10월 20일 두카티는 자사의 하이퍼 네이키드 스트리트파이터 V4 라인업의 신모델을 공개했다. 스트리트파이터(이하, SF) V4와 V4 S, 그리고 스페셜 버전인 SP2 버전까지 발표됐다. 전반적인 사양에서 큰 변화는 없지만 SF V4는 새롭게 젖은 노면에서의 라이딩 모드를 적용하는 한편, S 버전에서는 기존보다 1.4kg 가벼운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했다. 이 배터리는 이미 기존의 SP 버전에서 사용된 바 있는 것이다. 전반적인 업데이트의 대부분은 소프트웨어적인 진화다. 특히 두카티의 엔진 브레이크 콘트롤(EBC) EVO 2는 세 가지 선택 가능한 레벨에서 각각 보정치를 달리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또한 두카티 퀵 시프트(DQS)도 로직을 변경했다. 스로틀을 완전히 열었을 때의 상황과 부분적으로 열린 상황 모두에서 퀵 시프트가 작동하면서 일반 도로를 주행할 때에도 안정적이고 부드럽게 퀵 시프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이다.

두 번째 SP, 스트리트파이터 V4 SP2

새롭게 등장한 SP2는 가장 극단적인 스포츠 라이딩 도구로써 제시된다. 레이스 시즌이 끝나고 윈터 테스트 주행 때 사용되는 블랙 컬러를 새로운 리버리로 적용하면서 더 본격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SP2는 전후 휠에 다섯 방향으로 뻗은 스플릿 스포크 카본 휠을 장착하고 있는데, 이는 SF V4 S에 적용된 단조 알루미늄 휠보다 1.4kg이나 가벼워, 관성 모먼트는 프론트에서 26% 리어에서는 46%나 줄여냈다. 어렵게 생각하지 않더라도 휠이 가벼워지면 방향 전환은 물론 가속과 급격한 제동시에도 엄청난 이점이 있다. 브레이크 캘리퍼는 브렘보의 스틸레마 R을 채택했다. 또한 STM-EVO SBK 건식 클러치를 사용하는 한편, 서스펜션은 모두 파니갈레 V4와 동일한 올린즈 서스펜션을 선택했다. 광범위하게 적용된 고급 파츠들은 물론이지만 SP2는 한정 생산 모델로 각각의 모델에 한정 넘버가 새겨져 그 가치를 한층 높이고 있다.

▲ V4 RALLY

더 모토 NOV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