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마블~모두해~?, [모두의마블] 분석

안녕하세요!

☘️ 콘텐츠 리뷰어 모부기 입니다~! ☘️

어린이날을 하루 앞 둔

5/4일의 모부기입니다!

다들 내일 계획있으신가요?

오랜만의 연휴인데, 폭우가 쏟아진다니..

너무 슬프네요...ㅎㅎㅎ

오늘 소개시켜드릴 게임은,

어린이날에 어울리는 아트스타일을 가진 게임입니다

모두의마블

※ 게임 분석글은 ※

pc방 점유율 순위, 모바일 마켓 순위

매출 순위 및 유지 기간 등을 고려하여

게임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분석해보고,

역기획를 시도해보며,

보완점 등을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 포스팅입니다.

추가적으로 스토리, 세계관 등 게임 플레이 요소를

분석해보기도 합니다.

모두의마블

개발 : 넷마블

장르 : 보드 게임

출시일 : 2013년 6월 11일

심의 등급 : 전체이용가

플랫폼 : 안드로이드, IOS/ 모바일

성과 분석

구글 플레이 스토어 무료 게임 최고 순위 9위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최고 순위 5위

앱스토어 무료 게임 최고 순위 7위

앱스토어 매출 최고 순위 1위

원스토어 무료 게임 최고 순위 8위

원스토어 매출 최고 순위 3위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 리뷰수 1,600,536개

총점 3.1점

평균 DAU 약 30,000명

평균 MAU 약 100,000명

사용자 고착도는 30%로 좋은 편입니다.

모두의마블은 다양한 글로벌 버전을 출시하였으며,

출시된 국가로는 대만,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아랍, 터키가 있습니다.

게임 분석

모두의마블은 2명 ~ 최대 4명의 유저가 차례로 주사위를 돌려

판위의 말을 이동시키며 플레이하는 보드, 캐주얼 게임입니다.

4명이 모두 개인전을 진행할 수도 있고, 2:2로 팀전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1:1 개인전으로도 플레이 가능합니다.

각 모드에 따라 맞는 보드 판이 주어지는데,

각 모드의 컨셉에 맞게, 판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월드맵, 마법의 주방,캔디샵, 신의 손 맵 등

다양한 개성을 가진 보드판이 있고, 컨셉에 어울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주사위를 굴려서, 캐릭터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때 플레이어는 보드판의 캐릭터가 도착한

해당 지역의 땅을 구매하여 부동산에 투기하거나,

다른 플레이어가 구매한 땅의 약속된 통행세를 받는 방식으로

자산을 불려나가, 상대방을 파산시키는 기본적인 플레이 구조입니다.

캐릭터 & 행운아이템

모두의마블의 승패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 요소들입니다.

캐릭터, 행운아이템의 성능과 조합에 따라서,

승리하는 것이 더욱 쉬워질 수 있습니다.

모두의마블의 캐릭터는 카드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며,

캐릭터 카드를 장착하는 것으로 해당 캐릭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는 정말 다양하게 있습니다.

슬기, 데니스, 콕스처럼, 모두의마블 초기부터 있던 캐릭터들과

카르멘, 크로우, 블라썸과 같이 최근에 업데이트 된 캐릭터들 등

다양한 개성, 능력을 보유한 캐릭터들이 있습니다.

캐릭터들의 등급은 C등급부터 S+등급까지 존재하며,

카드 합성을 통해서 획득할 수도 있으며,

또는 이벤트, 구매를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캐릭터들은 캐릭터의 다양한 코스튬과 함께 사용해

더욱 강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들의 분류는 파산 중시 형, 독점 중시 형, 밸런스 형이 있습니다.

행운아이템과의 조합, 플레이 스타일에 맞추어서 캐릭터를 선택하면 됩니다.

행운아이템도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행운아이템의 종류는 크게 나누었을 때

주사위 형, 건설 형, 공격 형, 방어 형, 이동 형, 통행료 형이있습니다.

행운아이템은 최대 4개까지 장착할 수 있으며,

캐릭터, 행운아이템과의 조합을 고려하여, 장착해야 합니다.

맵 소개

월드맵

모두의마블의 클래식, 기본맵인 '월드맵'입니다.

서울부터 뉴욕까지 전 세계 도시의 건물을 사고팔며,

랜드마크를 건설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아직까지도 높은 인기를 누리는 ‘모두의마블’의 고향 같은 맵입니다.

신의손 맵

평면적으로 보이는 보드판의 블록을, 입체적으로 들어올리는 특별한 맵!

신의 손 맵입니다!

특수 지역에서 원하는 블록을 들어 올려 상대의 길을 막고,

나의 가장 비싼 땅에 멈춰서게 하는 본격 두뇌싸움이 가능한 맵입니다.

원하는 지역의 추가 건설을 도와주는 '원격 건설' 기능도 있어,

속도감 있는 플레이와 파산 승리의 기회가 높은 맵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 개성을 가지고 있는 맵이 있으며,

이벤트, 업데이트 등을 통해서 주기적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BM 분석

꿈의 집은 비지니스 모델로 IAP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크리스탈이라 불리는 인게임 재화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모성 구매 IAP 모델을 이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크리스탈은 이벤트 등을 통해서 무료로도 획득 가능합니다!

크리스탈은 모두의마블의 메인 재화로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아이템, 캐릭터 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캐릭터와 함께 패키지로도 판매하며,

이는 1,000원대의 저렴한 가격부터, 100,000원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패키지가 존재합니다.

이 또한, 소모성 구매 IAP 모델을 이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템, 캐릭터는 확률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모두의 마블은 과금정도에 따라서,

등급을 부여하고, 등급에 따라 차별된 혜택을 제공하며,

등급은 vip, svip, rvip 로 총 3가지로 나뉘어집니다.

이러한 등급별 혜택에 따라서 보상을 차별화함으로써

과금을 유도하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치장아이템을 판매하기도 하며, 수익을 만들고 있습니다.

사용자 분석

무한의 계단 사용자의 대부분은 40대 남성입니다.

20대 남성, 30대 남성이 비슷한 수치로 그 이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성비는 약 남성 58%와 여성 42%로

성비는 비슷하나, 남성 플레이어가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40대 남성이 가장 높은 사용시간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30대 남성과 20대 남성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일 평균 사용 시간은 1인당 약 50분이며,

한달 평균 사용 시간은 400분입니다.

마케팅 분석

모두의마블은 대기업 넷마블에서 개발한 게임 답게,

다양한 방식으로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광고

넷마블은 출시 초기인 2014년 ~2015년 지상파 TV광고를 통해서

게임의 인지도를 쌓고, 업데이트를 알리기도 했습니다.

콜라보

같은 개발사 넷마블의 게임, 아이돌들과 콜라보하며,

모두의마블과 콜라보한 게임, 아이돌을 동시에 알리기도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특정 브랜드들과도 콜라보하며,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유명 아이돌, 연예인과의 콜라보를 통해서,

새로운 시장의 신규 유저를 유입하기위한 시도도 했습니다

E스포츠

또한, 모두의마블은 E스포츠를 개최하며,

플레이어들이 더욱 열정적으로 게임에 임하며,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IP확장

모두의마블을 IP확장을 통해서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모두의마블 코믹스처럼, 만화책을 출간하기도 하며, 실제 보드게임 판을 판매하며,

기존 팬층을 더욱 탄탄하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모두의마블의 IP를 계승한 새로운 작품

모두의마블 메타월드를 출시하며, 모두의마블에 대한 인지도,

팬층을 더욱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결론

강점

모두의마블은 높은 국내, 글로벌 인지도를 바탕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게임입니다.

또한, 모바일 보드게임 장르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작품입니다.

꾸준한 업데이트로 인한 콘텐츠 제공과,

여전히 높은 이용자풀을 또한, 모두의마블의 강점입니다.

IP확장 그중에서도 모두의마블 메타월드 출시를 통해서

이러한 인지도를 꾸준히 이어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보완점

과한 과금 유도가 모두의마블의 가장 큰 단점입니다.

제일 강한 신규 캐릭터, 그리고 그것보다 더 강한 상태로 출시되는

신규 캐릭터 그리고 행운아이템은

플레이어들로 하여금, 허탈함을 느끼게 만들기도합니다.

또한, 높은 진입장벽이 모두의마블의 신규유저를 막기도 합니다.

과거에 비해서 게임 플레이에서는 큰 차이는 없지만,

UI, 상점, 행운 아이템 및 캐릭터 강화 시스템은 신규유저로 하여금

진입장벽을 만들기도합니다.

BM구조의 수정과 UI 및 강화의 단순화를 통해서

꾸준히 신규유저를 얻어, 고인 게임이 되지않도록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분석됩니다.

아쉽게도,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들 재미있게 보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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