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분석>브롤스타즈
목차
제목
1
게임 소개
2
플레이 포인트와 핵심요소
3
게임 진행
4
대회
1. 게임 소개
(1). 배경
슈퍼셀의 모바일 슈팅 게임이다. 2017년 6월부터 1년 6개월 동안 베타테스트를 거치며 2018년 12월 정식 출시되었다. 모바일 환경에 슈팅 게임의 묘미를 라이트하게 잘 이식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슈퍼셀이 출시한 게임 중 출시 직후부터 지금까지 가장 선전하고 있다. 또한 아기자기한 캐릭터와 배경 디자인이 이 게임의 또다른 특징으로, 저연령층의 인기가 특히 높은 편이다. 3대3 PvP 팀전이 기본적이나 배틀로얄, pve, 레이드, 맵 메이커 등의 다양한 모드 및 컨텐츠도 지원하고 있다.
(2). 제목, 장르, 제작, 배급, 플랫폼, 출시
제목
브롤스타즈
장르
슈팅, 배틀로얄, aos, 액션
제작
슈퍼셀
배급
플랫폼
안드로이드, ios
출시
베타테스트-2017년 6월 15
2018년 12월 12일
중국-2020년 6월 9일
2. 플레이 포인트와 핵심요소
(1). 플레이 포인트
브롤스타즈의 플레이 포인트는 쉬운 조작법과 자동조준 시스템 그리고 게임모드와 여러 브롤러들등이 있다. 조작법은 간단하다. 왼쪽 파란색 조이스틱은 캐릭터의 이동을 오른쪽의 빨간색 조이스틱과 노란색 조이스틱은 일반/특수 공격을 할 수 있고 초록색 버튼으로 가젯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아군을 향해 공격할 경우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고 공격이 통과한다. 따라서 브롤스타즈에서는 아군 공격은 없다. 상대에게 공격을 맞히다 보면 특수 공격 게이지가 전부 차면서 노란색의 조이스틱이 활성화 되는데, 이것을 조작해 특수 공격을 발동할 수 있다. 일반 공격과 특수 공격은 피해를 준다면 특수 공격이 충전되기에 특수 공격을 사용하자마자 충전이 되어서 특수 공격을 일반 공격마냥 날려대는 것도 가능하다.
(2). 핵심요소
브롤스타즈의 핵심요소는 여러 종류의 브롤러들과 그 브롤러의 공격방식, 스킬이라고 생각한다. 브롤러의 희귀도는 기본, 희귀, 초희귀, 영웅, 신화, 크로마틱 7가지 등급으로 나뉜다. 크로마틱 브롤러는 인게임 내에서는 가장 아래 있기 때문에 가장 희귀한 등급으로 착각할 수 있으나 크로마틱 브롤러들은 최대 영웅 등급까지 희귀도가 감소하므로 실질적으로는 영웅~전설 브롤러 정도의 희귀성을 가지고 있다. 카드별로 희귀도를 책정한 같은 회사의 클래시 로얄과 마찬가지로 브롤러 희귀도가 높다고 무조건 성능이 좋은 것이 아니며, 희귀도가 높을수록 특수한 추가 효과나 본인만의 고유 메커니즘을 가지는 등 개성이 뚜렷해진다. 이전에는 트로피 진척도 보상 등급으로 니타, 콜트, 불, 제시, 브록, 다이너마이크, 보, 틱, 8비트, 엠즈, 스튜가 있었는데 니타, 콜트, 불, 브록은 희귀, 제시, 다이너마이크, 틱, 8비트는 초희귀, 보, 엠즈, 스튜는 영웅 등급으로 변경되었다. 또한 브롤러의 역할군은 탱커, 어쌔신. 서포터, 대미지 딜러, 컨트롤러, 저젹수, 투척수로 나뉜다.
3. 게임 진행
(1). 조작법
브롤스타즈의 조작법은 간단하다. 스마트폰 화면에 나와있는 조이스틱으로 조종한다. 왼쪽 파란색 조이스틱은 캐릭터의 이동을 오른쪽의 빨간색 조이스틱과 노란색 조이스틱은 일반/특수 공격을 할 수 있고 초록색 버튼으로 가젯을 사용할 수 있다.
(2). 브롤러
브롤스타즈의 캐릭터를 브롤러라고 부른다. 브롤러는 역할군에 따라 나누니다. 탱커, 어쎄신, 서포터, 대미지 딜러, 컨트롤러, 저격수, 투척수 등 7가지의 역할군으로 나뉘어진다. 브롤러들의 역할군은 브롤러 상세 화면에서 이름 아래에 나와있으며, 각 역할군은 브롤러들의 스탯, 공격 방식 및 플레이 방식에 따라 나뉘어지나 실질적으로는 크게 의미가 있는 편은 아니다. 베타 때는 역할군의 이름이 브롤러마다 전부 제각각이였지만, 여러 번의 패치를 거쳐 다음과 같이 분류되었다. 주요 3차 패치로 대부분의 파이터, 저격수, 스로어, 고유 역할군이 대미지 딜러로 통합되었다. 주요 4차 패치로 대미지 딜러로 통합되었던 저격수와 스로어가 저격수와 투척수로 분리되었고, 하이브리드 역할군이 삭제되며 컨트롤러 역할군이 추가되었다.
(3). 게임 모드
젬 그랩과 솔로 이벤트는 매일 17시(오후 5시), 쇼다운은 매일 05시(오전 5시), 브롤 볼은 매일 11시(오전 11시), 팀 이벤트는 매일 23시(오후 11시)에 맵이 갱신된다. 맵이 바뀔때마다 토큰 5개를 획득할 수 있다. 특별 이벤트는 구 '티켓 이벤트'로, '이벤트 티켓'이라는 재화를 사용해 입장하고 사용한 티켓만큼 보상을 받는 방식이었으나, 2020년 5월 업데이트로 티켓이 사라졌다. 그래서 새로운 맵이 열릴 때마다 티켓 2장을 주었지만, 현재는 토큰 50개를 준다. 특수한 상황이 아닌 이상 매주 토요일 17시~월요일 17시까지 플레이할 수 있다. 모드는 파워리그에는 젬 그랩, 브롤볼, 바운티, 하이스트, 핫존, 녹아웃이 존재했고 특수모드에는 앵그리 로보, 에너지 드링크, 유성우, 치유버섯, 무덤지기, 경사, 쇼다운 등등이 있다.
(4). 맵
브롤스타즈의 맵은 맵 배경에 따라 여러 테마가 존재한다. 맵 배경(이하 맵의 테마)은 맵의 오브젝트의 모양/색깔 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패치마다 맵의 테마가 바뀌기도 하며, 맵이 삭제되면서 해당하는 테마가 없어서 자연스럽게 테마가 삭제되는 경우도 존재한다. 초기에는 테마가 적은 편이였지만, 브롤 패스 업데이트 이후로 매 브롤패스마다 테마를 달리하여 테마가 굉장히 많아졌다. 테마는 광산, 평원, 쇼다운 아레나, 축구장, 레트로폴리스, 해변2, 묘지, 쇼다운 스퀘어 모티스의 묘지, 브롤케이드, 로봇 공장, 고스트 스테이션, 캔디랜드가 존재한다,
4. 대회
브롤스타즈 오픈 코리아는 브롤스타즈 한국 최강팀을 가리는 공식 대회이다. 오픈 코리아는 3라운드의 오픈과 파이널로 나뉘어 진행된다. 각 라운드별로 상금과 파이널 시드 티켓이 주어지고 3라운드의 오픈 종료 후 파이널이 진행되며 파이널 우승팀은 2019년 11월에 부산 BEXCO에서 개최되는 월드 파이널의 출전 팀이되기도한다. 브롤스타즈 월드 챔피언십은 브롤스타즈 세계 최강팀을 가리는 공식 대회다. 전 세계 각 지역에서 지역 파이널을 우승한 팀들이 브롤스타즈 월드 파이널에 진출하게 된다. 브롤스타즈가 중국 서비스를 시작함에 따라 중국 본토 팀이 참가한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안전상의 이유로, 모든 경기는 비대면 원격 플레이로 진행되었다. 이 때문에 발생한 극심한 핑 문제로 사실상 제대로 된 경기가 이루어지지 않아, 주최 측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
46번째 게임 분석은 정말 인기가 많은 모바일 게임인 브롤스타즈다. 브롤스타즈는 어린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게임이다. 간단한 조작법과 여러 캐릭터들 그리고 재밌는 맵이 그 이유라고 생각한다. 본인도 직접 플레이 했던 게임으로써 재미가 있던 게임이었다.
오늘은 감기몸살로 인해 자세히 분석을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