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님 폰 없?'악재 딛고…'디아블로 이모탈' 하루 만에 100만 다운로드
'님폰없?'악재딛고…'디아블로 이모탈' 하루 만에 100만 다운로드
블리자드의 기대 신작 모바일 RPG(역할수행게임) '디아블로 이모탈'이 지난 6월 1일 사전 출시돼 서비스를 시작했다.
"여러분은 폰이 없나요?(Do you guys net have phones?)"라는 뜻의 '님폰없'이라는 조롱 섞인 유행어를 남긴 '디아블로 이모탈'은 우려와 달리 출시 초기 이용자들로부터 기대 이상의 호응을 얻고 있다.
6월 7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디아블로 이모탈은 지난 3일 국내 시장에 출시된 이후 구글 플레이와 앱스토어 양대 앱 마켓에서 인기 게임 앱 순위 1위 자리를 이어가고 있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워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와 함께 블리자드의 3대 IP(지식 재산)중 하나인 '디아블로'를 기반으로 한 첫 모바일 게임이다.
지난 2018 블리즈컨에서 이 게임이 최초로 공개될 당시만 해도 부정적인 기류가 거셌다. PC 플레이 미지원 등을ㅇ 두고 팬들의 반발이 나오자 발표를 맡은 와잉엇 쳉 개발자는 "여러분들은 폰이 없나요?"라는 농담으로 답하며 '님 폰 없' 밈(meme : 인터넷 유행)을 만들어냈다.
당시 PC 버전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대해 게이머들 블리자드가 PC 게임 장인 정신을 버리고, 돈벌이를 쫓아간다며 비판했다.
공개된 디아블로 이모탈은 최근 업계의 대세를 따라 PC에서도 플레이를 가능하게 했다. 일반적인 모바일 RPG가 제공하는 자동전투 기능도 없애 '핵앤슬래시(자르고 베기)' 장르의 손맛을 구현하는 데도 초점을 뒀다.
게임 명가 블라지드의 첫 모바일 게임인 디아블로 이모탈이 출시 초기 순항하고 있지만 모바일 게임계는 워낙 경쟁과 변동성이 심해 디아블로 IP의 저력이 모바일 게임에도 발휘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핵앤 슬러시(Hack and Slash)
핵앤슬러시란 롤플레잉 게임(RPG, Role Playing Game)의 하위 장르 중 하나로 '자르고 벤다'라는 말 그대로 스토리 진행의 비중이 낮고 다수의 적들을 빠르게 쓰러뜨리며 싸우는 전투를 메인 콘텐츠로 내세우는 장르를 말한다. 액션 RPG중에서도 '쿼터뷰'(Quarter View : 대각선 방향에서 내려다보는 시점)를 사용하면서 마우스로 적을 클릭해 공격하는 직관적인 전투 방식을 도입한 RPG를 지칭한다. 핵앤슬래시 게임으로 유명한 작품으로는 '디아블로(Diablo) 시리즈와 리니지(Lineage) 1편이 손꼽힌다.
디아블로는 지난 1996년 블리자드가 공개한 액션 RPG 게임으로 '핵앤슬래시' 장르를 대중화하며 큰 인기를 얻었다. 2000년 출시된 '디아블로 2'는 핵앤슬래시 방식의 역동적인 전투를 연출한 걸작으로 전 세계적으로도 큰 인기를 끌며 국내에서도 PC방을 주름잡으며 큰 인기를 끌었다.
-애드윌 시사상식 202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