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 미스터P 가젯 및 스타파워 공략

안녕하세요!

토카토카 입니다!

오늘은 브롤스타즈의 미스터P의 가젯 및 스타파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롤스타즈 미스터P는 벽이 많은 모드에서 좋은 신화 컨트롤러 입니다.

투척수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튕기는 특이한 일반 공격과 적을 방해하기 좋은 궁극기까지, 궁극기와 일반 공격의 궁합이 꽤 잘 맞는 브롤러 입니다.

신화중에서는 가장 떨어지는 성능이지만, 귀여운 외모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일반 공격은 피해량이 강하며, 궁극기는 적을 가로막기 좋고 방해하기 좋은데요, 한번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

귀여운 미스터P에게 빠져보도록 합시다!

화난 V자 일자눈썹이 그려진 펭귄 탈을 쓴 브롤러입니다. 설정상 벨보이지만, 그러면서 자신이 벨보이로 있는 호텔을 운영합니다.

대사는 진과 같이 알아들을 수 없는 웃음소리입니다. 진과 다르게 약간의 펭귄 웃음소리를 냅니다. 심지어 특수 공격의 짐꾼 드론까지 공격할 때마다 미스터 P처럼 똑같은 펭귄 소리를 냅니다.

1레벨 HP는 3400으로 보통이고, 11레벨 체력은 6800이고 이동속도도 보통 입니다.

모든게 다 평균치라서 딱히 좋은 부분도 없지만, 특출나게 안 좋은 부분은 또 없습니다.

일반 공격은 가방 두고 가셨습니다! 입니다.

분노에 찬 상태로 무거운 여행 가방을 던집니다. 가방이 장애물에 맞거나 최대 거리에 이르면 튕겨져 나와, 떨어질 때 폭발과 함께 광역 피해를 줍니다.

타격당 피해량은 760이고, 사정거리는 7.33타일로 장거리이고, 재장전 속도는 1.6초로 보통 입니다.

2차 공격은 사정거리 2타일이고, 폭발 범위는 1.5타일 입니다.

특수 공격 충전량은 16.74%입니다.

가로폭이 넓고 사거리가 보통인 가방을 던집니다. 공격이 적에 적중하거나 벽에 닿은 경우, 혹은 사거리가 다한 경우 튕겨올랐다가 다시 떨어지며 광역 피해를 줍니다. 이 튕기는 공격은 스로어의 공격처럼 지형물을 무시합니다.

기본 사정거리는 7.33타일로 좀 짧지만, 2차 튕김 거리 + 폭발 반지름까지 고려하면 최대 10.67타일로 초장거리 사거리가 나옵니다. 이 덕분에 전열의 적을 공격하거나 지형 지물에 공격을 맞춰서 후방 적을 견제하는데 탁월합니다.

또한 2차 튕김 공격은 적이 가만히 있거나 후퇴 중인 경우 1차 공격을 맞은 같은 적에게 다시 적중할 수 있으며, 이 때의 총합 공격력은 11레벨 기준 3040으로 상당한 수준입니다. 재장전 속도도 원거리 브롤러 중에서는 빠른 편이라 중원거리 딜량은 우수한 축에 속합니다.

다만 2차 공격의 애매한 튕김 사거리 탓에 2차 공격은 무빙을 치거나 접근하는 적 상대로 적중하기는 힘듭니다. 최대 사정거리까지 도달한 뒤 투사체가 튕겨서 폭발하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조금 긴만큼 상대가 투사체의 궤적을 보고 예측해서 피하거나, 가만히 있어도 옆쪽 가장자리로 빗겨 맞추면 2차 공격 피해가 들어가지 않기도 합니다. 이렇게 적이 접근하는 상황에서 발당 기대 피해량은 1520으로, 순식간에 거의 포코 수준으로 약해지기 때문에 적이 접근하는 1대1 교전 상황에서 적을 제압하는 능력은 매우 약합니다.

이 때문에 기본 공격은 단일 대상 딜링은 불안정할지 몰라도 2차 공격의 긴 사거리와 곡사 공격이 가능하다는 점으로 딜링보단 유틸리티가 매우 높은 공격입니다.

여담으로 가방이 폭발하면 스파이크가 그려진 양말이 나업니다.

특수 공격은 짐꾼! 공격! 입니다.

(일반 공격이랑 궁극기에 다 느낌표가 다 들어가있네요??)

작은 펭귄 머리 로봇 짐꾼들이 생성되는 거점을 배치해 적(그리고 제멋대로인 손님)을 공격합니다.

거점 HP는 2200이고, 짐꾼 HP는 1400 입니다. 짐꾼 피해량은 400 입니다.

짐꾼을 생성하는 펭귄 머리 모양의 거점을 소환합니다. 이 거점은 짐꾼을 계속해서 생성하지만 한 필드에 1마리 까지만 존재할 수 있습니다. 짐꾼이 파괴되면 4초 뒤 또 로봇 짐꾼이 재생성되며 거점이 파괴되지 않는 한 짐꾼은 무제한으로 생성됩니다. 거점이 파괴되어도 이미 소환한 짐꾼은 파괴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짐꾼이 파괴되지 않은 상황에서 거점을 새로 설치하면 소환된 짐꾼이 사라집니다.

짐꾼이 파괴되면 4초 이후 재생성되는데, 짐꾼이 생성된 후 이동하는 시간도 있거니와 파괴된 직후 재생성 타이머를 시작하는 만큼 교전 지역과 거점 간의 거리를 멀리 벌릴 수록 짐꾼이 교전에 영향을 끼치는 빈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위험을 감수하고 거점은 너무 앞쪽에다 설치했을 경우 드론이 죽더라도 재생성될 때 로봇 짐꾼이 더 빨리 합류할 수 있지만, 적이 거점을 쉽게 파괴할 수있어 별 활약도 못한 채로 거점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안전하게 아군 진영 쪽에 지어버리면 상대방이 거점을 파괴하기 매우 힘들지만 드론이 파괴된 후 재생성될 때 교전에 늦게 참여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항상 최적의 위치를 생각해야 합니다.

소환되는 짐꾼의 스탯이 매우 저열하기에 얼핏보면 밋밋해보이는 특수 공격이지만, 실상은 미스터 P의 존재 의의라고 불릴 정도로 가치가 높은 특수 공격입니다.

미스터 P의 특수 공격을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짐꾼을 처리하느라 탄창을 한두개씩 빼다 보면 결국 탄창에 허덕이게 되는 경우가 허다해 교전 자체를 불리하게 가져갈 수밖에 없어집니다. 브록, 그롬, 서지, 파이퍼같이 재장전 시간이 느린 브롤러들 입장에서는 정말 지옥을 맛보게 됩니다. 이 뿐만 아니라 짐꾼의 자잘한 공격도 상당히 거슬리는데, 이 공격 때문에 HP 자연치유가 끊겨 전선에 합류하기까지 3초나 더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빈번하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이러한 손해를 일시적으로 입히지 않고, 거점이 파괴되지 않는 한 게임 내내 입히기까지 합니다. 즉, 상대팀 전체에게 반영구적으로 확정적인 손해를 입힐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게임의 양상이 장기전으로 흘러갈수록 존재감이 어마무시해지는 특수 공격입니다.

쇼다운에서만 한정되는 팁으로, 거점에서 나오는 짐꾼도 파워 큐브의 효과로 HP도 정상적으로 증가합니다. 큐브당 HP가 400만큼 느는 만큼 5개만 먹어도 드론의 HP가 2000이나 오를 만큼 상승폭이 큽니다. 때문에 쇼다운에선 한 번 잘 크기만 했다 하면 본체는 놀고 있어도 계속 나오고 체력이 5000이 넘어가는 짐꾼이 적들과 무쌍을 찍는 기현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물론 솔로 쇼다운에선 크기가 너무 힘들어서 보기 힘들고, 듀오 쇼다운에서는 비교적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엄폐물로서의 능력도 괜찮은 편입니다. 적이 근접한 상태에서 기습등에 공격을 하면 즉시 소환해 오히려 역관광을 시키도 합니다. 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비상상황에서만 사용되는 것이기에 궁극기를 함부로 날리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자신 또는 아군의 짐꾼 드론은 파괴 시 비명 소리가 나지만, 적군의 것은 나지 않습니다.

또한 본래는 짐꾼 드론이 상대가 전멸한 상태에서는 그 자리에 가만히 멈춰 있었지만, 최근 패치로 적이 전멸한 상태가 되면 니타처럼 드론이 거점으로 되돌아가서 거점 주변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1번 가젯은 서비스 벨 입니다.

가젯을 사용하면 미스터 P가 로봇 짐꾼의 최대 HP을 +(본체 체력의 20%) 추가함과 동시에 짐꾼의 HP를 100% 회복시키며, 피해량도 본체 공격력의 15% 향상시킵니다. 드론과의 거리가 12타일 이상 될 경우 사용할 수 없으며, 짐꾼마다 1번씩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젯을 사용하면 로봇 짐꾼이 보라빛을 띄게 되며 HP는 만렙 기준 4160, 공격력은 748이 되어서 적이 펭귄을 상대하기 조금 더 껄끄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타이밍만 잘 맞추면 드론 하나가 7000에 가까운 체력을 보유하게 되는 셈이므로, 공격 타이밍에 드론을 강화시켜 적의 탄약을 필요 이상으로 크게 낭비시키고 후퇴를 유도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짐꾼이 죽기 직전에 가젯을 사용하면 짐꾼의 HP가 풀피가 되기 때문에 상대의 탄창을 더 소모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일반 공격의 피해량이 짐꾼의 체력보다 약간 낮은 브롤러들을 상대할 때 유용한 기술입니다.

짐꾼이 죽기 바로 직전에 가젯을 쓰면 가끔 짐꾼의 체력바가 보이지 않는 버그가 있었습니다. 현재는 수정되었습니다.

두 번째 가젯인 짐꾼 보충이 추가된 이후에는 입지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서비스 벨을 발휘하기 위해선 특수기를 발동해야 하는 반면에, 짐꾼 보충은 아무 상황이든 불시에 발동이 가능한데다 특수기로 소환한 짐꾼과도 함께 활동이 가능하여 범용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후 두 번째 가젯이 큰 너프를 받아 다시 제 입지를 되찾는 중입니다.

최근에는 미스터 P의 스타파워 리메이크로 인하여 특히 2스파와의 조합이 막강해진 덕에 예전에 비해 픽률이 높아진 편입니다.

2번 가젯은 짐꾼 보충 입니다.

다음 공격이 적중한 곳에 약한 로봇 짐꾼이 생성됩니다.

가젯을 사용하면 머리 위에 헤일로 표시가 생기고, 다음 일반 공격이 최대 사거리에 도달할 시 짐꾼이 1마리 생성됩니다. 소환된 짐꾼은 기존 짐꾼과 비교하여 체력과 피해량이 각각 50%, 약 23% 감소된 상태로 소환됩니다.

이 짐꾼은 기존 짐꾼과 마찬가지로 적을 공격할 경우 미스터 P의 특수 공격을 충전시켜주지만, 특수 공격의 짐꾼과는 별개로 취급되어 특수 공격의 짐꾼이 이미 필드 위에 존재하더라도 없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앰버의 불쏘시개 가젯처럼 가젯을 새로 써도 이미 있던 가젯 짐꾼은 없어지지 않아 한 필드 위에 가젯 짐꾼 3개, 특수 공격의 짐꾼까지 더해 최대 4개의 짐꾼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불시에 짐꾼을 소환시킬 수 있기 때문에 덤불에 숨은 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강 너머에 땅이 있고 절반을 넘어갔을 경우 그 위치에 생성됩니다. 덕분에 돌발 상황 혹은 교전 상황에 소환하여 고기방패로 활용하거나, 파이퍼같이 근거리 공격력이 낮거나 한 탄창을 특수한 공격으로 바꾸는 브롤러의 카운터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상대방이 체력이 낮은 상태에서 도망을 가면 가젯으로 쉽게 잡거나 맵 끝까지 도망가게 할 수 있습니다.

2021년 4월 업데이트 이전에는 특수 공격으로 소환하는 짐꾼과 같은 짐꾼을 소환하는 강력한 가젯이였으나, 포코의 일반 공격 1번에도 죽을 정도로 크게 너프되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가젯을 그냥 쓰기보다 거점을 설치한 후, 싸울 때 가젯을 써서 펭귄 2마리와 본체가 같이 협공하는 형태로 공격을 진행합니다.

여담으로 이 가젯이 출시된 직후에 빅 게임에서 빅 브롤러가 미스터 P일 때 가젯으로 생성된 드론의 체력이 9만을 넘었던 버그가 존재했습니다. 심지어 세 마리나 소환할 수 있었기 때문에 본의 아니게 잠깐 동안 빅 게임 한정 완벽한 OP 브롤러가 됐었습니다. 이후 다음 빅 게임 이벤트가 나왔을 때 패치되어 지금은 볼 수 없어졌습니다.

시즌 20 업데이트로 간접 너프를 피해갔는데 그 이유는 이 가젯이 짐꾼의 스텟에 기반하기 때문에 보충짐꾼의 스탯도 상승헸기 때문입니다.

1스파는 취급 주의 입니다.

4초마다 내용물이 가득 찬 여행 가방의 폭발 피해량이 40% 증가합니다.

4초마다 일반 공격의 2차 공격의 피해량이 40% 증가합니다. 미스터 P의 모자란 피해량을 보충해줄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일반 공격이 벽에 부딪히지 않고 최대 사정거리에 도달할 경우 2차 공격이 발동되는 능력을 가졌으나, 2022년 3월 패치로 기존 스타파워의 능력이 기본 능력이 되고 4초마다 2차 공격의 피해량이 40% 증가하는 효과로 변경됐습니다.

전반적으로 유용한 스타파워지만 리메이크 이후 2번째 스타파워가 짐꾼을 강화시켜주면서 적에게 불리함을 더 줄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성능을 보이고 미스터 P의 2차 피해는 자체 유틸성은 높지만 2차 피해를 움직이는 상대에게 직접 맞추기 어렵다는 단점 때문에 솔로 쇼다운이나 녹아웃을 제외하면 많이 쓰이는 편은 아닙니다.

2스파는 회전문 입니다.

거점에서 생성된 모든 로봇 짐꾼의 HP가 20%, 피해량이 30% 증가합니다.소환되는 짐꾼의 체력이 20%, 피해량은 30% 증가해 체력은 2800에서 3360으로, 피해량은 520에서 676으로 증가합니다.

비슷하게 짐꾼의 능력치를 강화시켜주는 1번째 가젯과 궁합이 좋은 편입니다. 해당 가젯과 조합 시 11레벨 기준 최대 7500 정도의 체력을 가진 짐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초기 효과는 짐꾼의 생성 주기를 3초 감소시켜주는 효과였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귀여운 미스터P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블로그도 기대해 주시고 그럼 안녕히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