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11월 스탠바이M 정리 캐주얼 낚시와 클래스케어 예고

난 11월 11일 밤, 리니지M은 공식 라이브 방송 스탠바이M - 갤러리 오브 에덴(Gallery of Aden)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방송은 미술관을 컨셉으로 하여 연말이 다가오는 시기에 맞춰 유저들과 함께 추억의 순간을 사진이나 스크린샷으로 되돌아보는 느낌으로 꾸며졌는데요. 주요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스탠바이M 주요 내용

이 날 방송에서는 첫 번째로 개발자 서신이 나왔습니다. 예전 개발자 서신에서 소위 '세로드립'을 써서 기사 리부트를 예고했지만, 아쉽게도 눈치챈 유저들이 많지 않았다고 회고했습니다. 이를 두고 여러 이야기를 나누며 지난 업데이트를 회상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두 번째는 기사 리부트 업데이트를 회고하는 낭만의 시대라는 작품이 등장했습니다. 조재경 디자인 디렉터는 기사 출신 디렉터로서 필드에 기사가 많이 보이게 된 것을 매우 행복하게 여기며, 최근 리부트 월드에서는 랭킹 TOP 10이 모두 기사로 구성되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는 '이제야말로 올드비들의 로망 클래스인 기사가 주역인 낭만의 시대 같다'며 뿌듯한 표정을 지었습니다.

8개의 혈맹이 선정되어 진행된 연회의 사진도 공개되었습니다. 이는 과거 암흑기사가 등장했을 때 유저 초청 미디어 행사로 진행된 이벤트로, 당시 유저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경험치 합산 시스템을 개선한 클래스 체인지 기능이 탄생했다고 회고했습니다. 그때의 좋은 기억 덕분에 비도 오는 중에도 행사를 잘 치를 수 있었다며, 또다시 유저들과 이런 만남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소확행이라는 창고 기능 개선과 관련된 스크린샷도 등장했는데, 3분기에 진행된 업데이트 중에서도 특히 편의성 개선에 대한 유저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이 인상 깊었다고 합니다.

열심히 개선의 목소리를 내던 프렌즈v님

드디어 성불했습니다

특히 이번에 업데이트된 발동형 스킬 이펙트 옵션 개선도 리니지M 인벤에 올라온 유저의 글을 보고 반영된 만큼, 커뮤니티의 의견을 꼼꼼하게 반영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방송 중에는 실시간 채팅에 올라오는 질문에 답변하는 시간도 있었는데요. 풀영상은 위 영상을 시청하시면 되고,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채팅 중에 많이 올라왔던 리부트 서버의 대기열에 대해 외면하지 않고 답변했습니다. 비정상 사용자를 줄이거나 최적화 작업 등을 통해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죠.

지난 7월 진행했던 서커스유랑단 이벤트

또한 변신, 인형, 성물 각성 및 작위 천장은 소급 적용이 어려운 부분이 있어, 이를 우회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특수 던전 서커스 유랑단 이벤트에서도 보상이 포함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서커스 유랑단은 보상이 혜자스러워 유저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이벤트입니다.

또한 올해 말에 마법사, 다크엘프, 군주 클래스 케어가 예정되어 있으며, 리부트급의 대규모 업데이트는 아니지만 준리부트급 수준으로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신규 클래스와 리부트 간의 간격에 대해서는, 마검사와 기사처럼 각 클래스가 상호 보완적으로 상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신규 클래스와 리부트를 계획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말에 캐주얼한 콘텐츠로 낚시가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는 피니지 형태(낚싯대와 미끼를 가지고 계속 켜놓는 형태)의 진입장벽 높은 방식이 아닌, 좀 더 캐주얼한 형태로 추가되며 낚시 대회도 열릴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TJ 쿠폰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이며, 상점에서 100 아데나에 스탠바이M 스페셜 기프트를 구매할 수 있다고도 했습니다.

스탠바이M 스페셜 기프트는 약 2주 동안 판매되며 스페셜 물감 상자 20개, 스페셜 성장의 붓, 수호석 4개, 종합 뽑기팩 상자가 들어있습니다. 아주 맛있죠. 형님들 드십시오.

마치며

그림 실력도 엿볼 수 있었던...

스탠바이M 방송 마지막에는 올해 12월 중 인사이드M 방송이 있을 수도 있다는 암시를 남기며, 2024년을 유저들과 함께 마무리하고 싶다는 인사말을 전했습니다. 리니지M은 출시된 지 어느덧 7년이 넘었는데 여전히 유저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콘텐츠를 이어가고 있는 점이 인상적이네요.

출석체크 TJ 쿠폰도 여전히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리니지M은 4주간 매주 색다른 이벤트가 진행되는 황금빛 슬라임 대소동, 300만 아데나로 구매할 수 있는 골든 시즌 패스, 토끼 소녀의 보물 상자 이벤트 등이 진행 중입니다. 향후 있을 서커스 유랑단 이벤트와 인사이드M 방송에도 많은 기대가 쏠리고 있는 지금, 복귀하기 좋은 시즌인 만큼 기회를 놓치지 말고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MMORPG의 시작 모바일 RPG의 끝

lineagem.playn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