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 로얄 뉴비들이 알아두면 좋을 것들(2) - 어그로 편
안녕하세요 빈대떡입니다. 연말연시는 잘 보내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곡쓰고 스케줄 보내고 블로그에 글 쓰는 것이 일상이 되었네요 ㅠ 쉴 시간이 없습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클래시 로얄에 관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상당히 오랜만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ㅠ
- [jd
- [jd
사실 클래시 로얄 글을 쓰려면 준비해야할 것이 은근 많다보니 늦어진 것 같습니다. 아마 앞으로도 주기는 보통 이정도로 갈 것 같아요.
- [jd
사실 클래시 로얄 글을 쓰려면 준비해야할 것이 은근 많다보니 늦어진 것 같습니다. 아마 앞으로도 주기는 보통 이정도로 갈 것 같아요.
사실 클래시 로얄 글을 쓰려면 준비해야할 것이 은근 많다보니 늦어진 것 같습니다. 아마 앞으로도 주기는 보통 이정도로 갈 것 같아요.
오늘 써볼 글은 지난 번에 이어 뉴비들이 알아두면 좋을 것들에 관한 것입니다. 지난 번에는 카드에 관해서 다뤘었습니다.
https://blog.koreamobilegame.com/pengpeng03/223294058369
안녕하세요 빈대떡입니다. 비가 많이 오는 날이었는데 괜히 울적해졌네요..ㅎㅎ 나이가 많이 들었나봅니다 ...
blog.koreamobilegame.com
오늘은 몹들을 어그로 끄는 법에 대해서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뉴비분들은 어그로를 어떻게 끄는지, 카드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지에 관한 팁이 부족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2번째 글로 써보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크게 3가지만 다룰 생각입니다. 첫 번째론 대형 유닛에 대한 어그로, 두 번째론 건물 타격 유닛에 대한 어그로, 마지막 세 번째는 지상 유닛에 대한 견제. 이렇게 다뤄볼 생각입니다.
그럼 시작해볼게요!
(1) 대형 유닛에 대한 어그로
보통의 뉴비분들이라면(조금이라도 게임을 하신 뉴비분들이라면) 대형 유닛은 소형 유닛, 건물에게 취약하다는 사실은 알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 [jd
- [jd
소형 유닛, 건물으로 성공적으로 방어하여 엘릭서 이득을 보고 그 엘릭서로 역공을 하여 이기는 것이 이 게임의 핵심이니까요.
- [jd
소형 유닛, 건물으로 성공적으로 방어하여 엘릭서 이득을 보고 그 엘릭서로 역공을 하여 이기는 것이 이 게임의 핵심이니까요.
소형 유닛, 건물으로 성공적으로 방어하여 엘릭서 이득을 보고 그 엘릭서로 역공을 하여 이기는 것이 이 게임의 핵심이니까요.
소형 유닛의 대표적인 예와 건물의 대표적인 예는 이렇습니다.
소형 유닛의 예.
건물의 예.
하지만 소형 유닛, 건물을 어디에 두어야 효율적으로 대형 유닛을 방어할 수 있을지에 관해선 모르시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은 대형 유닛 바로 앞에다 두면 된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실제로는 그게 아닙니다.
요점은 "프린세스 타워" 를 얼마나 잘 이용하는가에 달려있습니다.
대형 유닛 vs 소형 유닛, 건물의 구도에서는 당연히 대형 유닛이 승자일 겁니다. 하지만 소형 유닛, 건물 쪽에서 프린세스 타워를 끼고 싸운다면? 말이 다르겠죠.
예를 들어, 유닛을 공격할 수 있는 P.E.K.K.A 유닛을 창고블린으로 방어하는 움짤을 보시면,
이렇게 소형 유닛을 중앙에 배치하는 것만으로도 어그로를 끌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프린스가 돌격해오는 움짤을 보시면,
아무리 피해량이 큰 프린스의 돌진이라도 일개 해골병사에겐 그게 그거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E.K.K.A 움짤과 비슷하게 맵 중앙에서 어그로를 끄는 것이 효율적이죠.
물론 어그로를 끈다고 다 되는 건 아니고, 후속 조치 또한 해야합니다. 소형 유닛과 프린세스 타워만으로는 딜이 딸리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 [jd
- [jd
요점은 어그로를 끈 쪽에 다른 유닛이나 건물을 더 배치하여 더 효율적인 방어를 해야합니다. 그 후에 역습을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 [jd
요점은 어그로를 끈 쪽에 다른 유닛이나 건물을 더 배치하여 더 효율적인 방어를 해야합니다. 그 후에 역습을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점은 어그로를 끈 쪽에 다른 유닛이나 건물을 더 배치하여 더 효율적인 방어를 해야합니다. 그 후에 역습을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약하자면, 대형 유닛이 타워 바로 앞까지 온 경우가 아니라면 대형 유닛이 다가오기 전에는 맵 중앙(보다 살짝 뒤면 더 좋습니다)에 소형 유닛이나 건물(추후 설명)을 배치하는 것이 효율적으로 방어하는 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으로는 건물 타격 유닛의 어그로를 끄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2) 건물 타격 유닛에 대한 어그로
우선 건물 타격 유닛의 종류는 초반 아레나에선 대강 이렇습니다,
건물 타격 유닛의 예.
건물 타격 유닛에 대한 어그로는 사실 유닛과 건물이라는 차이 말고는 어그로를 끄는 법은 매우 유사합니다. 우선 움짤 보고 설명드릴게요!
핵심은 아까도 말씀드렸듯 중앙(보다 살짝 뒤에 배치하는 것) 입니다. 그래야 상대 유닛이 가져가는 동선을 더욱 비효율적으로 만들고 상대 유닛을 처치할 시간을 벌어주기 때문이죠.
- [jd
- [jd
다만 호그라이더 같이 강을 뛰어넘는 유닛은 건물을 중앙 뒤에 배치한다면 어그로가 끌리지 않으니 꼭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jd
다만 호그라이더 같이 강을 뛰어넘는 유닛은 건물을 중앙 뒤에 배치한다면 어그로가 끌리지 않으니 꼭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다만 호그라이더 같이 강을 뛰어넘는 유닛은 건물을 중앙 뒤에 배치한다면 어그로가 끌리지 않으니 꼭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사실 건물 타격 유닛은 핵심이 대형 유닛을 막을 때와 크게 차이가 없어보이지만, 가장 큰 차이가 있습니다.
대형 유닛은 소형 유닛으로 막든 건물로 막든 별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건물 타격 유닛은 이름부터가 건물 타격 유닛인 만큼 건물로 막는 것이 타워에 오는 피해를 더 줄여줄 수 있는 것이 중요한 특징이죠.
건물로 막는 것이 피해를 줄이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겠습니다. 유닛을 둔다고 해서 건물 타격 유닛이 유닛을 공격하는 것도 아니구요.
만약 유닛을 막을 거라면 대형 유닛 어그로 끌 때처럼 중앙에 배치하시면 안되고 유닛 바로 앞에 둬야한다는 것이 큰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jd
- [jd
물론 유닛으로도 막을 수 없는 건 아니지만 타워에 데미지가 들어올 것을 생각하면.. 건물로 막는 것이 효율이 더 좋겠죠?
- [jd
물론 유닛으로도 막을 수 없는 건 아니지만 타워에 데미지가 들어올 것을 생각하면.. 건물로 막는 것이 효율이 더 좋겠죠?
물론 유닛으로도 막을 수 없는 건 아니지만 타워에 데미지가 들어올 것을 생각하면.. 건물로 막는 것이 효율이 더 좋겠죠?
요약하자면 건물 타격 유닛은 대형 유닛을 막을 때와 같이 건물을 중앙(약간 뒤쪽) 에 배치하여 어그로를 끄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다만 유닛을 통해 막을 때는 유닛 바로 앞에 배치하여 막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지상 유닛에 대한 견제를 설명해보겠습니다!
(3) 지상 유닛에 대한 견제
사실 제가 제목은 지상 유닛에 대한 견제라고는 했지만 정확히는 공중 유닛을 공격 못하는 지상 유닛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 유닛의 예로는 이런 유닛들이 있습니다.
공중 유닛을 공격 못하는 지상 유닛의 예.
이건 뭐 견제라고 쓰긴 하였지만 그냥 쉬운 것을 이렇게 풀어쓴 것입니다. 결론만 말씀드리면 공중 유닛을 공격 못하는 지상 유닛을 공중 유닛으로 잡는 겁니다.
- [jd
- [jd
그렇게 되면 아군 유닛의 손실은 쉽게 줄이면서 역습을 갈 수 있는 효율의 극치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물론 공중 유닛을 공격 못하는 지상 유닛이 홀로 들어오는 경우는 드물지만요,,
- [jd
그렇게 되면 아군 유닛의 손실은 쉽게 줄이면서 역습을 갈 수 있는 효율의 극치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물론 공중 유닛을 공격 못하는 지상 유닛이 홀로 들어오는 경우는 드물지만요,,
그렇게 되면 아군 유닛의 손실은 쉽게 줄이면서 역습을 갈 수 있는 효율의 극치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물론 공중 유닛을 공격 못하는 지상 유닛이 홀로 들어오는 경우는 드물지만요,,
예를 들어 이 움짤을 보시면,
미니언들은 공격받지 않으면서 상대 얼음 골렘을 공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효율적으로 방어를 한다면 살아남은 미니언들로 더 좋은 역습을 갈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후방에 공중 유닛을 공격하는 유닛이 없다는 가정 하의 상황들이기 때문에 이 점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공중 유닛을 공격하는 유닛의 어그로를 다른 곳으로 끌고 다른 지상 유닛은 공중 유닛을 막는 연계도 가능합니다.
약간 상황이 다르긴 하지만 발키리가 공중 공격이 가능한 마녀의 공격을 차단하는 상황에 인페르노 타워를 건물이 아닌 공중 유닛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되실(?) 듯 합니다.
이렇게 유닛을 효율적으로 써서 연계하면 더 좋은, 더 효율적인 방어를 할 수 있을 거에요:)
요약하자면, 공중 유닛을 공격하지 못하는 지상 유닛은 공중 유닛을 이용해 쉽게 처리가 가능하다! 입니다.
오늘은 클래시 로얄 뉴비들이 알아두면 좋을 것들 두번째 시간으로 어그로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끌 수 있을지에 관한 글을 써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을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추상적으로 설명을 한 것 같기도 하고 어디까지나 제 기준에서 글로 풀어서 쓴 것이니 말이죠..
- [jd
- [jd
만약 질문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언제든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jd
만약 질문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언제든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질문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언제든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전 경험을 더 하시다보면 뭔가 감이 올 수 있습니다. 그렇게 고인물이 되가는(...) 것이죠 ㅎ
다음에는 뉴비 분들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는 레벨빨을 어떻게 하면 극복 가능할까? 에 대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저도 새로운 계정을 시작하면서 레벨빨에 많이 당해왔고 파훼하는데 너무 힘들었었습니다.. 하물며 뉴비분들은 얼마나 더 힘드실지 공감이 되는 부분입니다.
다음 클래시 로얄 포스팅은 언제 할진 모르겠지만.. 준비가 되는 대로 최대한 써보도록 할게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 연말 되시고 항상 건강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 뵐게요!!:)
- [jd
- [jd
구독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 [jd
구독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구독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 [jd
- [jd
- [jd
- [jd
- [jd
- [jd
- [j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