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 캐릭터 티어 (4성편)

5성 캐릭터는 명함기준으로 티어를 매겼었지만, 4성 캐릭터부터는 6돌을 기준으로 평가를 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또한 필자가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캐릭터만 기술하고자 한다.

베넷 (힐러) (S) - 힐+공격증가 장판이라는 사기적인 버프를 가진 4성 캐릭터. 추후에 같은 포지션의 5성 캐릭터가 나오면 그 가치는 떨어지겠지만 초창기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현역인 캐릭터.

노엘 (메인딜러+힐러) (C) - 6돌파 이전에는 온필드 힐러로 쓰이지만 6돌파를 완료하고 난 후에는 메인딜러 성능이 추가되는 캐릭터. 푸리나 출시 이전에는 평가가 안좋았지만 푸리나 출시 이후로 간접상향을 받았다. 조합에 따라서 A급까지 올라갈 수 있는 캐릭터

피슬 (서브딜러) (A) - 야에 미코와 포지션이 겹치는 4성 번개 서브딜러. 미코와 비교하자면 딜링은 조금 부족하지만 온필드 점유시간이 압도적으로 짧기 때문에 둘을 비교했을때 장단점이 있는편. 궁극기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파루잔 (서브딜러) (A) - 바람원소 메인딜러 전용 서포터. 얼음원소의 신학과 같은 포지션이지만 4성 캐릭터이며 몹몰이와 바람원소 피해증가를 제공해준다. 6돌파가 아닌 경우에는 채용가치가 없는편.

레일라 (서포터) (B) - 종려 다음으로 단단한 보호막 서포팅을 제공해 주지만. 치명적인 단점으로는 키라라와 똑같이 보호막의 지속시간이 12초밖에 되지 않아서 종려와 비교했을때 성능상 차이가 꽤 난다. 또한 종려는 원소 폭발의 효과로 내성감소 또한 제공하지만 레일라는 그런거 없다.

운근 (서포터) (A) - 2돌파와 6돌파에 있는 일반공격과 공격속도 버프 효과를 보고 채용하는 캐릭터. 명함은 채용 의미가 없으며 일반공격이 주 딜링 수단인 메인딜러(요이미야,아를레키노,방랑자)등을 보조하기 위해 쓰인다.

디오나 (서포터+힐러) (B) - 실드와 힐을 동시에 제공하는 부분에서 백출과 똑같지만 힐링의 성능이 파티 전체힐이 아니라 온필드 힐이므로 떨어지는 편이다. 보호막 또한 제공하나 성능이 평범하며 주로 얼음원소 메인딜러에게 원소충전+보호막+힐

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거나 6돌파를 완료했을시 주어지는 원소마스터리 버프를 보고 촉진 또는 발산 조합에 사용된다.

행추 (서브딜러) (A) - 준수한 물원소 서브딜러. 야란과 비교하자면 더 낮은 서브딜링 대신에 추가로 야란에게는 없는 경직저항을 제공하는 차이점이 있다. 다만 푸리나의 출시로 인해 그 가치가 전보다 떨어졌다.

향릉 (서브딜러) (A) - 원신에서 유일한 불원소 서브딜러. 오로지 원소폭발의 준수한 딜링을 보고 채용하는 캐릭터이며 E스킬의 원소입자 수급이 매우 좋지 않기때문에 원소충전효율 스탯을 최소 250수준까지 올려야한다. 불원소 서포터인 베넷을 파티에 채용했을때의 기준이며 향릉 단독으로 사용한다면 300으로도 부족하다.

쿠키시노부 (힐러) (A) - 풀원소 출시 이전에는 평범한 번개원소 힐러였지만 풀원소 출시 이후에 지속적인 번개부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만개조합에 쓰이는 힐러이다. 기본적으로 체력 퍼센트 비례 힐러이지만 만개의 딜링을 높이기 위한 원소마스터리 세팅 후 만개 반응의 트리거로 쓰이는게 대다수이다.

샤를로트 (힐러) (B) - 얼음원소 파티 전체힐러. 원소입자 수급이 좋지 않은 편이어서 원소 충전효율을 최소 200까지 세팅하는 것이 정석이다. 버스트힐은 최상급이지만 지속힐이 없다는 것이 단점. 백출의 하위호환이다.

키라라 (서포터) (B) - 4돌파시 풀원소 부착과 6돌파시 풀원소 피해를 제공해주는 보호막 위주의 서포터. 레일라와 마찬가지로 보호막의 지속시간이 12초로 짧기 때문에 채용시에 불편함이 있다. 보호막을 포기한 딜링세팅도 있지만 반예능이다.

설탕 (서포터) (B) - 카즈하와 벤티라는 좋은 상위호환 캐릭터가 있기때문에 거의 쓰이지 않으나 둘과 다르게 법구캐릭터라는 이점이 있어서 힐러나 발사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차별점이 존재하지만 그로인한 이점이 거의 없다. 카즈하나 벤티가 있으면 사용되지 않는편.

쿠죠 사라 (서포터) (A) - 6돌파가 아니라면 채용가치가 없는 서포터. 주로 라이덴쇼군을 서포팅 하기 위한 캐릭터이며 그 외에는 잘 사용되지 않는다. 라이덴을 위주로 한 하드캐리 파티에서는 준수한 서포팅 성능을 제공하나 촉진 또는 발산조합에는 이와 비교했을때 그다지 좋지 않은 성능을 보여준다.